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반도체 진로 고민
현재 정보통신공학과 4학년 재학 중이고 삼전 공정기술과 평가 및 분석 직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융합전공을 통해 타 학과에서 반도체 공정실습,소자,장비,패키징 전공 과목들을 수강하였습니다. 학점은 4.1/4.4 (전체/전공)이고 어학은 오픽 ih 있습니다. 원래 계획으로는 4학년 올라가는 겨울 방학부터 플라즈마 공정 연구실에서 학부연구생을 하려고 했으나 신생랩이라 대학원생이 없어 교수님이 거절하셔서 같은 과에서 카메라와 딥러닝이 연구분야인 연구실에 학부연구생으로 들어가게되었습니다. 반도체와 관련은 없지만 대학원도 고민중이고 필요 직무 중 하나라고 생각되는 데이터 분석 역량을 기를수 있다고 판단해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1학기에는 학부연구생 활동을 하고 2학기에 반도체 회사나 직무에 맞춰 장기 현장 실습을 가려고 합니다. 현직자 분들이 보시기에 학과와 연구실이 반도체와 맞지 않아 불리하게 작용할지 궁금합니다. 또한 제가 생각하고 있는 방향성이 괞찮은지 궁금합니다!
2026.02.12
답변 8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전혀 불리하지 않습니다. 이미 반도체 융합전공+공정·소자·장비 수강 이력이 있고 학점도 매우 우수해 전공 적합성은 충분합니다. 딥러닝 연구실 경험은 오히려 평가/분석 직무에 강점이 됩니다. 수율 분석, 결함 이미지 분류, 공정 데이터 해석 등과 연결해 스토리화하면 좋습니다. 1학기 연구→2학기 반도체 현장실습 흐름도 전략적으로 좋습니다. 핵심은 연구 주제를 “공정 데이터 분석 역량”으로 직무에 명확히 연결하는 것입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채택된 답변
멘티님 정보통신공학과라도 반도체 융합전공을 이수했고 학점이 우수하므로 전공 불일치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공정 기술 및 평가 분석 직무에서는 빅데이터와 딥러닝을 활용한 수율 분석 역량이 필수적이므로 현재 연구실 경험은 강력한 차별화 포인트가 됩니다. 딥러닝을 단순 연구가 아닌 공정 데이터 분석 관점으로 연결해 자소서에 녹여내고 2학기에 현장 실습으로 실무 감각만 채우면 합격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지금 방향성은 아주 훌륭하니 흔들리지 말고 데이터 역량을 확실히 다지세요.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입니다. 반도체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신 분들보다는 불리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반도체 관련 프로젝트를 하시는 것이 자소서 작성 측면이나 면접에서 직무역량을 어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점이 좋으셔서 1학기에는 삼성전자 하계인턴을 꼭 지원해보시면 좋겠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불리하게 작용을 하지는 않겠지만 멘티분이 투자한 시간과 노력만큼의 결과물이나 스펙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학사로 지원시에는 지원하는 직무와 핏한 경험이 아니라도,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어필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결과물의 수준이 높다면 그 것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도 되어 분명 도움이 되는 사항이라 팩트 그대로 전달을 하시기 바랍니다.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기본적인 학점과 오픽 어학 성적이 굉장히 좋으십니다. 학과와 연구실이 반도체와는 좀 거리가 멀지만 말씀하신대로 데이터 분석 역량은 기를 수 있을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다만, 꼭 그 랩실에서 활동을 해야 데이터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능하면 희망하는 산업분야 및 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랩실에서 경험을 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학기에 반도체 회사나 직무에 맞춰 장기현장실습을 하려는 계획은 굉장히 좋아보입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학점 어학은 우수하시며 전공과목도 괜찮습니다. 학사레벨에서는 직무유관경험도 충분히 어필되기에, 반도체플라즈마랩실은 아쉽지만 그래도 cvd등 다른 연구실도 찾아보시길 바라며 카메라 센서 딥러닝이라도 ai관련 연구하실텐데 데이터로 어필하심됩니다. 카메라 pkg나 몰딩 등 공정을 직접해보시면 더욱 좋구요. 다만 공정기술이다보미 8대공정 레시피최적화 이런것이 더욱어필되어.. 순수ai면 다른 연구실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f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고민에 대한 답변을 핵심 위주로 짧게 정리해 드립니다. 📝 현직자 관점의 핵심 조언 1. 전공 및 연구실 불일치 문제: "전혀 불리하지 않음" 평가 및 분석 직무는 공정 결과 데이터를 해석하는 능력이 핵심입니다. 카메라/딥러닝 연구실에서 배울 이미지 처리 및 데이터 분석 역량은 실제 현업에서 불량 분석이나 수율 개선 시 매우 유용하게 쓰입니다. 반도체 융합전공을 통해 이미 기초(소자, 공정, 패키징)를 다졌기 때문에 지식 부족 우려는 없습니다. 2. 방향성 평가: "매우 우수한 전략" **학점(4.1/4.4)과 어학(OPIc IH)**은 이미 서류 합격권의 훌륭한 정량 스펙입니다. 데이터 분석(1학기) + 현장 실습(2학기) 조합은 '이론-분석-실무'를 모두 갖춘 스토리텔링이 가능해져 면접에서 큰 강점이 됩니다. ✅ 향후 전략 Tip 연결고리 만들기: 연구실 활동 중 '비정형 데이터 분석' 경험을 반도체 웨이퍼 불량 이미지 판독 등과 연결해 자소서에 녹이세요. 직무 타겟팅: 단순 공정기술보다는 본인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MI(Metrology & Inspection)' 부서나 '데이터 분석 기반 수율 개선' 직무를 강조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 계획대로 밀고 나가셔도 충분히 경쟁력 있습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불리할건 없는데 도움이 안될거 같아요 관련도 없는데 데이터분석이라는 연결점을 찾으면서까지 한학기를 써야하나 싶어요 다른 활동 하는게 나을거 같네요 저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함께 읽은 질문
Q. 메모리 지원하는데 후공정 언급
제가 경험이 너무 없는데 그나마 후공정쪽 방열소재쪽만 짧게 연구한 경험이 있거든요 그래서 이걸 자소서에 썼는데 어차피 너무 좁은 범위이기도 하고... 메모리도 후공정이 존재하니까 그냥 to도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메모리 쓰려구 하는데 괜찮을까요??
Q. 인서울 전자과 3.8 공정기술 직무 및 스펙 관련 질문
전자공학과 4학년에 올라가는 학부생입니다. 가고자 하는 직무는 공정기술 분야로, 반도체 공정 parameter 별로 데이터를 다루는데 흥미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학부연구생으로 차세대 센서 연구실에서 반도체 응용 소자를 만드는 캡스톤 디자인을 진행중입니다. 지금까지 교내 팀프로젝트 4번, idec 베릴로그 기본 교육 1회, 연구실 활동으로 photo 공정실습 2회, 토익 스피킹 IM3, 봉사시간 70시간 정도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는 spotfire 활용 반도체 결함 분석 교육을 수강 중에 있습니다.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 캡스톤 프로젝트와 묶고 싶지만 아직까지는 역량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하반기 공채를 쓸때, 지금까지의 팀프로젝트가 공정기술과 fit하게 맞는 내용은 아닌지라(pcb를 활용한 납땜 프로젝트) 어느 부분의 역량을 강조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또한 이번 1학기에 어학 성적 향상과 더불어 어떤 역량을 기르는 것을 추천하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Q. 삼전 이력서
삼전 인턴을 지원하였는데 주전공 외에도 융합전공을 이수 중이어서 학력사항에 반영하려고 하였는데 융합전공은 없고 부전공과 복수전공 밖에 선택을 하지 못해 복수전공으로 선택했습니다. 학업 중 특기사항에도 언급은 하였고 주전공만 선택할지도 고민했지만 성적증명서 상에도 융합전공 과목들이 다전공으로 나와서 과목 구분을 위해서도 복수전공을 선택했습니다. 성적증명서 상에는 특기사항에 융합전공이라고 나오는데 후에 복수전공이 아닌데 복수전공으로 선택했다고 위문서 조작 등으로 불이익이 있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