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 관련해서 질문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에 지원예정인 취준생입니다. 1. 파운드리 공정기술 JD를 보니, "차세대 제조기술 확보(simulation 기법)" 이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정확하게 어떠한 업무인지 파악하기 어려워, 공정설계 JD도 함께 살펴봤습니다. 공정설계 JD에는 "소자특성 설계 및 구현(TCAD simulation & modeling)" 이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우선 공정기술에 기재된 simulation 기법이 TCAD가 맞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제가 [TCAD를 활용해 MOSFET 소자 설계 강의]를 들을 예정인데, 이 배움을 통해서 공정기술 측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면접관에게 어필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2. 제가 품질 관련 교육들도 몇가지 들었습니다. (6시그마, ISO 9001, SEM 장비 교육) 공정기술 직무에서 품질 관련 경험들이 어떻게 도움이 되고, 어떠한 업무에 기여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2.26
답변 4
- mmasteric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6% ∙일치회사
1.그건 공설에서 tcad를 쓰기에 도움됩니다. 공기는 쓰면 우린 tcad 안쓰는데 이러면서 질문할겁니다. 2.음 ..크게 기여되지는 않고 써봤다 혹은 자격증이 있다 정도 어필가능합니다.
- 일일레크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69% ∙일치회사
1. 파운드리 공정기술 JD를 보니, "차세대 제조기술 확보(simulation 기법)" 이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정확하게 어떠한 업무인지 파악하기 어려워, 공정설계 JD도 함께 살펴봤습니다. 공정설계 JD에는 "소자특성 설계 및 구현(TCAD simulation & modeling)" 이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우선 공정기술에 기재된 simulation 기법이 TCAD가 맞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제가 [TCAD를 활용해 MOSFET 소자 설계 강의]를 들을 예정인데, 이 배움을 통해서 공정기술 측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면접관에게 어필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TCAD는 보통 공정 설계에서 다루기 때문에 공정기술 직무에는 큰 도움은 안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반도체 산업에 대해 관심도가 있다고는 어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제가 품질 관련 교육들도 몇가지 들었습니다. (6시그마, ISO 9001, SEM 장비 교육) 공정기술 직무에서 품질 관련 경험들이 어떻게 도움이 되고, 어떠한 업무에 기여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공정기술이라는 것 자체가 반도체의 품질을 최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당연히 품질 관련 경험들이 도움되며 이를 잘 어필하면 좋은 점수 받을 수 있을겁니다.
- rradish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하나씩 답변드리겠습니다. 1. 말씀해주신대로 TCAD가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정설계에서 담당해서 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이는 공정기술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겠습니다. (왜 해당 직무를 지원했는지 질문받을 수 있습니다..) 2. 6시그마는 이제 거의 사용하지 않는 품질기법입니다. ISO나 SEM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작성하시고 앞으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작성해주시면 크게 도움 될 수 있겠씁니다.
- 공공정설계현직3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80% ∙일치회사
1. 공정기술에서 시뮬레이션은 TCAD로 거의 안하는거로 알고 있습니다 공정설계에서 TCAD를 통해서 개선합니다 그거 배우시면.. 공기에 도움 별로 안될거같네요 2.공기에서 품질 관련 교육보다는 실제 공정 장비를 다뤄본 경험이 더 좋아보입니다 SEM 장비는 어필할만하고.. 6시그마는 적합은 아니지만 적으시는게 좋아보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메모리 공정기술 vs TSP 총괄 공정기술 어느 곳이 서류 합격 가능성이 높을까요?
안녕하세요 멘토님. 현재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 지원을 준비 중이라 방향에 대해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제 스펙은 인서울 하위권 전자공학 전공 / 학점 3.7(4.5)이며, ADsP와 6시그마 GB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후공정 회사에서 약 8개월 동안 Bump 공정기술 업무를 수행하며 RDL 및 Bump 형성 과정에서 Electro-Plating 공정 관리 경험을 쌓았습니다. 학부 시절에는 MOSFET 제작 공정실습, TCAD 프로젝트, 공정설계 교육(코멘토) 등을 경험했습니다. 제가 수행했던 Electro-Plating 기반 Bump 공정 경험이 어느 사업부와 더 연관성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혹시 메모리사업부에서도 Electro-Plating 공정을 수행하는지, 아니면 주로 TSP 총괄에서 담당하는지 조언을 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 학부연구생 주제(ALD vs TCAD) 및 공정기술/공정설계 직무 질문
전기과 3학년 2학기 수료생입니다. 학연생 연구 주제 선정과 향후 직무 방향성에 대해 현직자 선배님들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현재 스펙 및 상황 1. 학점: 4.05/4.5 2. 경험: TCAD Planar MOSFET 설계 및 파라미터 최적화 팀프로젝트, 교내 반도체 공정실습, SPC 2급 3. 겨울방학 계획: 외부 공정실습 참여, 오픽 취득, 자소서 작성 4. 캡스톤디자인 예정: 3T eFlash MPW 칩 제작 및 Disturbance 등 신뢰성/특성 분석+TCAD 비교 분석 Q1.학부연구생 주제: ALD HKMG 증착/물성연구 vs TCAD 소자 최적화 캡스톤 디자인과 TCAD 경험을 고려했을 때, 어떤 경험을 쌓는 것이 자소서 스토리라인이나 직무 역량 어필에 더 유리할까요? Q2.직무 제 경험과 학연생 주제가 공기와 공설 중 어디에 더 핏할까요? Q3.추가해야 할 스펙이나 방향성이 있다면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현직자 선배님들의 현실적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Q. 삼성 서류 작성시 편입 학교
안녕하세요! 현재 삼성 공정기술 지원하려고 합니다. 제가 지방대에서 A학교로 편입후 1학기 다니고 자퇴후에 B학교로 다시 편입해서 올해2월에 졸업했습니다. 지방대 >A학교(1학기 다니고 자퇴) > B학교 이 순서인데 A학교도 입력 해야 할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