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메모리 공정기술 지원동기 관련해 질문드립니다.
메모리 사업부 공정기술 직무 지원동기는 무조건 공정과 관련한 역량을 기술하는게 나을까요 ? 지금 현재 작성한 방향은 hbm에 제가 대학원에서 연구한 메모리 소재의 도입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물론 연구 과정중에 포토, 증착, 식각 공정을 수행하긴 했는데.. 거창한 수준이 아니라서 요즘 핫한 고종횡비 식각, 산포제어, CD 이런 키워드에 정량적 수치를 붙일 정도는 아닙니다. (스퍼터 증착, lift off 공정 수행 정도입니다 ) 그런데 렛유인 현직자 강의를 보니 이번 메모리 채용이 HBM 생산에 초점을 맞춰 팹에서 일할 인원을 뽑는다고 하더라고요. 직무기술서엔 - 양산소재/품질성능개선및고도화를통한공정안정성확보 - 공정한계극복을위한차세대소재확보, 생산성향상및효율극대 이렇게 언급이 되어있긴 한데, 공정 기술 엔지니어 현직자 분들이 읽었을 때 왜 공정기술로 지원했지? 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2026.03.12
답변 7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메모리 공정기술 지원동기는 공정 경험만 강조하기보다 공정과 소재를 연결해 설명하는 방식이 가장 설득력이 있습니다. 실제 공정기술 엔지니어는 양산 공정 안정화와 소재 변화에 따른 공정 조건 최적화를 함께 다루기 때문에 소재 연구 경험도 충분히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HBM과 메모리 소재 연구 경험을 언급하는 방향 자체는 좋지만 단순히 소재 가능성만 이야기하기보다 그 소재가 공정 안정성이나 수율 개선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연결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증착이나 리프트오프 공정 경험을 통해 공정 조건 변화가 박막 특성이나 패턴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해했다는 식으로 공정 관점의 인사이트를 함께 보여주면 공정기술 직무와의 적합성이 자연스럽게 드러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지원동기에서 반드시 거창한 공정 성과나 정량 수치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HBM과 메모리 소재 연구 경험을 언급하는 방향은 괜찮지만, 핵심은 소재 연구 과정에서 포토·증착·식각 공정을 수행하며 공정 변수와 재현성, 품질에 대해 고민한 경험을 공정기술 관점으로 풀어내는 것입니다. 즉 소재 자체보다 공정 안정화, 공정 조건 변화가 소자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 점을 강조하면 “왜 공정기술인가”에 대한 설득력이 충분히 생깁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석사의 경우에는 어떤 연구를 했는지가 산업군과 직무를 정할시에 가장 크리티컬한 부분이 됩니다. 멘티분이 하신 연구활동의 결과물의 수준이 낮거나 희망하는 산업군, 직무와 핏하지 않다면 불가능은 아니겠지만 취업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지원동기는 굳이 hbm이나 이런거에 맞추지 말고 회사제품나열식 찬양이 아닌 자신의 필살기 키워드를 꺼내주시는게 좋아요 ㅎ 예로들면 2 4 항목에 공정과정을 꺼내셨으면 한단락 정도는 hbm관련 적으시고 키워드로 자신의 이야기를 던저주시고 2 4에 구체화시키면 면접때도 훑을때 면접관들이 도움됩니다. 무의식적으로요 ㅎ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괜찮은 주제인거 같아요 근데 너무 무난해서 누구나 쓸만한 주제라서 조금 더 어필할 거리가 있으면 추가하는게 좋아보여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공정기술 또한 소자의 특성을 위해 공정을 튜닝하는것이기 때문에 하나의 공정 최적화가 아니더라도 무방합니다. 오히려 소재에 대한 공부 이해가 더 포괄적으로 이루어저야하기 때문에 관련 경험을 잘 엮으시면 강점이 될겁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부탁드립니다.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직무동기를 꼭 적을 필요는 없습니다. 문항에서는 회사 동기를 묻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부담 갖지 않아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스펙
안녕하세요, 이번에 상반기부터 지원을 해보려고 합니다. 스펙관련해서 현직자 분들께 여쭤보고 싶습니다. 현재 제 스펙은 1) 화공 3.9/4.5 (지방) 2) Adsp, 6시그마, 위험물, 한국사 정도입니다. (추가로 기사는 필기만 따놓은 상태입니다) 3) 어학 : 토스(IH) 4) 활동 : 학생회, 반도체 클린룸실습 3회, 반도체 부전공, 코멘토 부트캠프 5) 인턴 : 사기업, 연구원 (총2회) 여기서 질문이 있습니다. 한달가량 남아있는 시점에서 1) 삼성지원자는 오픽을 따는 사람이 많다보니 추가로 오픽을 준비할지, 시간을 걸리겠지만 지금부터 토익을 준비할지 조언부탁드립니다. 2) 추가로 기사자격증이나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스펙이 있으시면 조언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Q. 공정기술 파이썬
안녕하세요 현직자님, 반도체 공정기술 직무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JD를 보면 파이썬을 추천해서 제가 Pandas를 활용한 데이터 전처리에 대해 학습을 했습니다. 학습과정에서 파이썬이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궁금합니다.
Q. 삼성전자 공정기술 자소서 관련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삼전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부서에 지원하는 취준생입니다. 직무 관련 경험을 자소서에 녹여내고 싶은데, 공정기술 부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저는 패키지 개발 부서에서 인턴을 했었고 하이브리드 본딩용 CMP 공정 개선 경험이 있는데, 해당 경험을 삼전 메공기랑 어떻게 연관지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구체적인 질문은, 1. 삼전 메공기에서도 하이브리드 본딩용 CMP 공정을 다루는지 궁금합니다. 2. 인턴을 연구개발쪽 부서에서 해서 R&D용 Fab 경험만 있는데, 메공기에서의 양산용 Fab과는 차이가 있는지, 있다면 어떤 점인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