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사업부별 공정기술 차이
삼성 공채에 공정기술에 지원하려고합니다. Litho, Etch, Deposition 등 단위 공정에 경험이 있고 반도체에 관련된 경험은 따로 없어서 사업부가 고민입니다. 메모리 vs 파운드리 vs 반도체연구소 별로 공정기술 직무 워라벨이 어떻게 되나요? (부바부겠지만 경향성이라도 알려주세요!!) 아니면 혹시 추천해주시는 사업부가 있을까요?
2026.03.10
답변 6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워라벨은 메모리 에치가면 헬일수도있고 파운드리 계측가면 괜찮을수도있고.. 배치를 받아야봐야압니다 ㅎ 다만 연구소는 학벌이 좀 높습니다.. 성과금 이슈나 이런것이 많아서 저는 메모리를 추천드립니다.
댓글 1
닉닉네임귀찮다고작성자2026.03.11
답변 감사합니다!! 제 스펙은 중경외시 석사(학사 학점 3.6, 석사 학점 4.3)입니다. 혹시 이정도면 소신 지원할 정도는 될까요? 아니면 그냥 안전하게 메모리를 추천하시나요??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경향만 보면메모리는 양산 중심이라 일정이 바쁜 편이고, 파운드리는 고객 대응이 있어 변동성이 있습니다. 반도체연구소는 연구 성격이라 비교적 워라밸이 낫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업준비로 고생 많습니다. 작성해주신 부분 답변드리겠습니다. 부바부 이지만 일반적으로 반연이 입사난이도가가장 높아서 그런가 만족도 워라벨은 가장 높다 판단되고 메모리-> 파운드리 뿐이라고 생각되네요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사업부별로 워라벨 보다는 직무별로 워라벨이 차이가 납니다. 공정기술 같은 경우에는 포에클 .. 이슈가 많은 공정에 가면 워라벨이 박살 나지만 mi 같은 계측팀 가면 비교적 좋은편입니다.. 굳이 사업부에서 워라벨을 나눠 본다면 연구소 = 메모리 > 파운드리 이지 않을까 싶네요. 채택 부탁드립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사업부마다 공정기술의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메모리는 DRAM NAND 같은 정해진 제품을 대량 생산하는 구조라 공정 안정화와 수율 개선 중심의 업무 비중이 큽니다. 반면 파운드리는 다양한 고객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공정 조건 대응이나 고객 요구 대응이 더 많고 변화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반도체연구소는 양산보다는 차세대 공정 개발이나 기술 검증 중심이라 연구 성격이 강합니다. 말씀하신 Litho Etch Deposition 경험이 있다면 메모리나 파운드리 공정기술 모두 충분히 지원 가능합니다. 반도체 경험이 부족하다면 보통은 양산 경험을 빠르게 쌓을 수 있는 메모리 공정기술 쪽이 상대적으로 무난한 선택인 경우가 많습니다.
- 쿠쿠아우어더라이징스타코사원 ∙ 채택률 0%
업무 강도로 따지면 파운드리 > 메모리 > 반연 이겠네요. 반연은 신공정에 맞게 안정화 하는 직무라 티오가 많이 없습니다. 파운드리도 사업성이 좋지 못하니 메모리로 지원하셔요
함께 읽은 질문
Q. 히타치 공정 엔지니어에서 삼성이나 하이닉스 이직 가능한가요?
학벌이나 스펙적으로 크게 부족하다고 생각은 안 드는 상황입니다. 중고신입으로 이직하는 경우도 있나요?
Q. 삼성전자 ds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 TSP총괄 공정기술
안녕하세요. 이번에 메모리 사업부의 반도체 공정 기술에 지원할지 Tsp 총괄 부서의 반도체 공정기술 직무를 지원할지 고민이라서 취업 선배님들이자 현직자 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스펙은 sk hypo 활동 (반도체 전/후 공정 교육) 학부 연구생 1년 (하이브리드 본딩 - 후공정) 오픽 IH 학점 3점 초중반 (학교 서성한) 고민되는 부분은 - 메모리 사업부에 유독 고스펙자가 많이 있다고 들어서,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스펙으로 밀릴까요? - 연구실 경험이 아무래도 후공정 분야다 보니까 tsp에 더 핏하지만, tsp 공정기술의 티오가 적다고 들어서 고민입니다. - gsat를 잘 못하는 사람이라서 gsat 커트라인이 좀 더 낮은 쪽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저는 전/후공정 중 더 원하는 부서는 따로 없고 둘 다 너무 가고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합격 확률을 더 높일 수 있는, 승산이 있는 부서에 지원하고 싶어서 질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Q. 공정기술직무에서 Ai이용 하나요?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 희망하는데, 데이터 전처리같은 데이터를 다루거나 혹은 다른 업무에서 Ai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나요? 가령 통계적인 모델링을 한다던가...하는 Ai를 사용하는 사례가있는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