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하이닉스 스펙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26년 상반기 취준을 앞둔 학생입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곳은 삼성 공정기술과 하이닉스 양산기술입니다. 현재 제 스펙은 중경외시라인 신소재공학과이며, 학점은 4.12/4.5이고, 어학은 오픽 IM1이고, 박막증착 연구실 학부연구생 2년 경험이 있습니다. 학부연구생을 하면서 크게 연구 총 2가지를 진행했습니다. ZrO2 기반 유전상수 향상 연구와 ASD 연구를 진행했으며 두 연구의 성과로 국제학회 포스터 발표, 교내 학술대회 최우수상이 있습니다. 그 외에 산학 과제로 공정 최적화 경험, 장비 담당자로서 장비 트러블슈팅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 제 스펙은 이러한데 혹시 어학이 서류합격에 영향을 많이 줄까요?? 지금 삼성 서류접수가 2주도 안남은 상태에서 자소서+인적성에 더 집중해야할지 아니면 오픽 성적을 더 올려야 할지가 고민입니다.
2026.02.28
답변 7
- 메메인멘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5%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최처 조건만 넘었으면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서류에 집중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감사합니다
- FFoxxes삼성전자코주임 ∙ 채택률 100%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현직자입니다. 내부 학사 합격자 인원을 보면 어학 기준이 평균 IM2~IH 정도긴 한데, 현재 어학이 크리티컬한 수준은 아니신 것으로 보입니다. 신경쓰이신다면 한번 정도 OPIC 재도전 하셔서 IM2 목표로 해보시고, 너무 큰 시간은 투자하지 마세요. 혹시나 면접에서 관련 질문은 나올 수 있으니 대비하시는 건 좋을 거 같습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말씀하신 스펙으로 보면, 학점 4.12/4.5, 박막증착 2년 연구 경험, 국제학회 발표·교내 최우수상, 공정 최적화·장비 트러블슈팅 경험은 삼성전자 공정기술·SK하이닉스 양산기술 지원에서 핵심 경쟁력입니다. 오픽 IM1 수준은 기본적인 의사소통은 가능하지만, 외국계 프로젝트·글로벌 협업을 요구하지 않는 일반 공정기술/양산기술 직무에서는 서류 합격에 큰 장애 요인은 아닙니다. 현재 서류 접수까지 2주 미만이라면, 자소서와 인적성 완성도에 집중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연구·실습 경험을 수치와 성과 중심으로 구체화하고, 문제 해결·장비 담당 경험을 직무 적합성 중심으로 강조하세요. 어학 점수는 추후 면접 대비 차원에서 보완하면 충분합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오픽은 고고익선이긴한데 직무역량높으신분이 더욱 우세합니다. 따라서 굳이 지금 오픽을 하시지는 말고 학부연구생 주제는 매우좋습니다. 수상도하셨고 공정최적화경험과 설비도다뤄보셨으니 이는 공정기술 그리고 양산기술에서 실제로 하는 업무들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험을 잘 어필할 수 있게 자소서에 신경쓰는게 맞다고 판단되며, 더불어 요즘 인적성괴물들이 매우많아 고득점을 목표로 진행해주세요~~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자소서+인적성에 집중하세요. 어학은 일단 있으니 나중에 올리시는 걸 추천합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어학을 더 올리시는 것이 좋습니다.대기업 평균이 스피킹기준 IH정도인데 변별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최소한 AL이상으로 취득을 하시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추천합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어학은 지원 기준만 넘기면 별 문제 없어요 높으면 높을수록 좋긴한데 낮아도 다른 스펙 좋으면 통과하는 경우 많더라고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대학생 인턴 P기술팀
저는 이번에 P기술팀에 초점을 맞춰서 인턴 지원해보려고 합니다. 포토 공정을 진행한 후, 알파스텝으로 PR두께 측정, 광학현미경으로 CD측정 등 inspection까지 해본 경험이 있는데 어떻게 이 소재를 살려야할 지 그리고 1,4번 문항 중 어디에 작성해야할 지 고민입니다. P-MOSFET을 probe station이용하여 W/L에 따른 IV입출력 곡선, NBTI 측정해본 경험도 작성하고 싶은데 어떻게 잘 녹여내야할 지 모르겠습니다.
Q. 공정기술 반도체소자이론
안녕하세요, 반도체 공정기술 직무로 준비중인 취준생입니다. 공정기술 직무가 반도체8대 공정을 연구개발하여 생산성, 수율을 향상시키는 직무로만 알고 있습니다. JD를 보면 반도체소자에 대한 동작원리를 알면 좋다고 적혀있던데 반도체소자가 공정기술과 무슨 연관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작무수행에서 크게 연관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Q. 공정기술 파이썬역량
안녕하세요 현직자님, 삼성전자 공정기술 JD를 보면 파이썬 우대가 있어서 공부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파이썬 어떤 내용이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는지 궁금합니다. 단순히 코딩은 하는 것은 아닌 것 같은데 시각 그래프를 사용하는 건가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