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코멘토 직무 부트캠프
반도체 양산기술/공정기술 직무 희망합니다. 겨울방학에 직무 부트캠프라도 하나 들어볼까하는데 추천하시나요?? 그게 아니라면 따로 반도체나 직무 따로 공부할 것 같습니다
2025.12.26
답변 8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반도체 양산기술·공정기술 직무를 희망한다면 겨울방학에 부트캠프를 무조건 들어야 한다기보다는, 목적이 분명할 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 이론 위주 부트캠프는 학교 수업과 큰 차별점이 없고, 면접에서 강한 한 줄이 되기 어렵습니다. 다만 실제 공정 흐름, 불량 사례 분석, SPC·수율 개선 과제처럼 현업 관점 과제가 포함된 부트캠프라면 충분히 의미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차라리 반도체 공정 전반(전·후공정), 공정 조건이 수율에 미치는 영향, 양산 트러블 사례를 스스로 정리하며 공부하는 편이 더 효율적입니다. 특히 장비 관점에서 “왜 이 조건을 쓰는지, 바꾸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를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하면 학부생 기준에서 경쟁력이 크게 올라갑니다.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코멘토 직무부트캠프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물론 인턴/현장실습/학부연구생 등의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당연히 이것들을 하는 것이 좋지만, 아시다시피 인원이 워낙 제한되어 있습니다. 직무부트캠프의 경우 실제 현직자의 강의를 통해 실질적인 요소들을 습득할 수 있고, 커리큘럼을 보면 엄청 빡빡한 것도 아니라서 직무부트캠프와 병행해서 취준 또한 가능합니다.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입니다. 반도체 공정 직무에 대해서 처음 접하시는 상황이라면 직무 부트 캠트가 어떤 업무를 하는지,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메메인멘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5% ∙일치회사학교
안녕하세요 따로 독학하시기 보다는 부트캠프하시는 것이 경험을 남길 수 있어서 더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실습, 인턴, 학부연구생과 같은 경험을 할 기회가 있다면 이러한 경험들을 더 우선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부트캠프는 그냥 커리큘럼 따라가는거라... 자소서1000자쓰기 힘듭니다. 개인적으로 성대시니 학부연구생 공정랩실 가셔서 플라즈마만들어보고 공정레시피짜고 이런걸 추천드리며... 인턴지원하면서 직무유관현장실습 찾는게 취준 자소서작성할때 더욱좋습니다 ㅎㅎ
곰직원대웅바이오코상무 ∙ 채택률 93%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은 설득의 과정입니다. 인사팀, 면접관, 인사담당자에게 내가 지원하는 산업/직무로 당장 일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자임을 설득을 해야하는데 관련 실무 경력이 있으면 그것만으로 설득이 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여러가지 스펙을 통해서 이를 증명을 해야 하죠. 우선 인턴/계약직 등의 실무 경험 스펙을 채울 수 있다면 그것부터 지원을 하시고, 그게 어렵다면 현장실습/학부연구생이라도 하시는 것이 좋을 겁니다. 그리고, 따로 공부를 하는 것도 좋으나, 그건 개인 역량 적인 부분에 도움이 되는 것인지. 취업 과정에서는 도움은 안 됩니다. 수료증이 나오는 학교 또는 협회, 지자체 프로그램을 이용을 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겁니다. 우선순위가 높은 스펙을 채우는데 이번 겨울방학 때 어렵다면요.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교육이수가 취업에 도움이 되는 건 맞습니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역량향상을 위한 노력의 정도만 보여주기 때문에 크리티컬한 영향을 미치는 건 아닙니다. 따라서 경험 및 역량들을 쌓으신 후 공모전 수상과 같은 것들을 갖추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다른 스펙이 없다면 하나쯤은 갖고 있는게 마음적으로도 편할 거 같고요. 다른 직무 스펙 있으시면 비추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앰코 PE vs 외국계 장비사 CS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공정기술, 양산기술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앰코 PE를 들어가서 후공정 쪽 공정기술, 양산기술(P&T)를 목표로 하는게 더 좋은 선택일까요? 아니면 5대 장비사 CS를 노려서 전공정 쪽 공정기술과 양산기술을 목표로 하는게 더 좋은선택일까요?? 앰코는 최종합격 한건 아니지만 최종면접을 앞두고 있고, 입사 해도 상반기에 채용공고가 뜰 5대 장비사를 다시 한번 노려봐야되나 고민중입니다! 목표는 삼성 하이닉스 이구요! 사실 전공정 후공정 상관은 없는데 삼성 하이닉스에 들어가고 싶습니다!! 그리고 후공정 업계에 취직했을때 삼성 하이닉스 현대차 정도 제외하고 이직 할만한 다른 기업이 있을까요??
Q. 네패스 8인치공정기술과 PKG개발파트
안녕하세요 현직자님, 삼성전자 TSP 총괄 사업부의 공정기술 직무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걸 고려해서 미리 경력을 쌓고자 하는데 네패스의 두 직무 중에서 뭐가 더 삼성전자와 적합한지 모르겠습니다. 1. 8인치공정기술파트 Plating, Metal etch, Reflow 공정 불량 분석 및 개선 활동 SPC/공정능력(Cp, Cpk) 분석을 통한 공정 안정화 신규 설비 공정 Set up 등 2. PKG개발파트 개발제품의 On-Time Delivery 실현 및 양산이관 업무 신규제품에 대한 DOE수행을 통한 개발 완성도 향상 우대사항: 반도체 Package 후공정 교육이수자( Back Grinidng / Dicing Saw ) TSP사업부는 패키징 공정으로 알고 있는데 1번의 직무 같은 경우 Plating, Metal etch, Reflow 공정들이 삼성 관련과 또 도움이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2번 직무는 공정설계 느낌이 나서 잘 모르겠습니다.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4학년 1학기 재학생 취업 준비 방향성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현재 지거국 고분자공학과 4학년 1학기 재학생입니다 저는 반도체 산업으로 진로를 희망하고 있는데 현재 관련 경험이 부족하다고 느껴져 멘토님들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직무는 패키징, 테스트 방면으로 경험을 쌓고자 합니다. 현재 학점 3.94/4.5 토익스피킹 AL 반도체융합전공 부전공 4학년부터 진행중입니다 입상내역으로는 고분자공학과에서 진행한 비료코팅 관련 프로젝트 우수상, 최우수상 SW 문제해결경진대회 우수상 반도체 실전문제 프로젝트 다층박막 두께분석 우수상이 있습니다 학부연구생과 인턴 경험이 없어 이번 여름방학 반도체 패키징, 고분자소재 강유전체 관련 랩실 인턴 진행 예정입니다. 1학기를 진행하면서 패키징 관련 직무 교육도 수강했으나 이것으로는 아직 부족하다고 느낍니다. 2학기와 겨울방학, 내년까지 어떤 경험을 추가하면 경쟁력 있을지 멘토님들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