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GAA에 대해 궁금한게 있습니다
파운드리 공정기술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파운드리에서 3nm 공정을 도입하며 GAA구조 양산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채널의 선폭이 작아지고 적층잉 많이 될수록 재료의 중요성이 커진다고 배웠습니다. GAA구조는 채널이 많아진 만큼 기존의 유전막을 사용해도 되는지 아니면 High K 재료가 중요한지 궁금합니다.... ㅠㅠㅠ
2022.03.02
답변 4
- 전전전컴화이팅삼성전자코과장 ∙ 채택률 60%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공정기술 직무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직자입니다. 정확한 소재의 종류는 대외비라 말씀드리기 어려울 것 같네요! 그렇지만 GAA구조를 형성하기 위해서 단순히 하나의 물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층을 쌓고 깍으면서 다양한 재료를 쓰게 됩니다! 고분자 공학과이시니 산화 스텝에선 어떤 소재가 쓰이고 포토스텝에선 어떤 소재가 쓰이는지 공부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아래 댓글로 달아주세요~!
- mmasteric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6% ∙일치회사
재료가 변경되지는 않고 레시피에 기밀이 있겠습니다. 이런 내용들응 물어보지않으니 너무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 삼삼전현직자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0%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내부의 방향성을 묻는것이라면 대외비입니다. 기존의 유전막이나 HighK 같은 다양한 변수들의 사용 유무는 선행을 통해 여러데이터를 기반으로 결정되게 됩니다. 확실한건 취업에 있어서는 내부의 기술현황은 중요하지않습니다. GAA와 연관짓고싶다면 본인ㅇ 경험에서 관련시키면됩니다.
- 공공정설계현직3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80% ∙일치회사
어떤 물질을 쓰는지는 기밀입니다. 하지만 적층한만큼 X,Y Dimension으로는 여유가 있기때문에 기존 FINFET과 동일한 재료를 사용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저널논문없이 취업 가능성
안녕하세요. 국숭세단 전자과 학사졸업하고, 이번에 반도체 전공으로 자대 석사 졸업 예정인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학위논문은 작성했는데, 해외저널논문을 작성중에 있습니다. 해외저널논문의 작성에 어려움이 있어 포기하려고 하는데, 학위논문하나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을까요? 반도체 장비사도 마찬가지로 지원예정입니다.
Q. 공정 마진 vs 공정 window 중 어떤 표현을 더 많이 사용하나요?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공정기술 팀에서 공정 마진과 공정 window라는 단어를 사용하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사용한다면 어떤 상황에서 주로 사용하고 어떤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삼성전자 인턴에 지원해볼려합니다 (메모리,반도체연구소) 선택 고민
메모리 사업부와 반도체 연구소 중에 어느 사업부와 밀접하며 합격확률이 높을지 조언한번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학교: ssh 전자공학과 대외활동: X 학점 3.91(전체)/4.08(전공) 영어: im1 교육: 하이닉스 반도체 커리큘럼 학부연구생: 0(6개월소자연구실) 직무 관련 : 1. 2D 물질 high-k stack 소자 제작 (short channel 사용) - C-V / I-V / MIM leakage / breakdown / TDDB/Gate leakage/SS/Vth 분석, uv-ozone 장비 사용 2. EBL (Electron Beam Lithography) 장비 resolution 테스트 및 short channel 조건 최적화 3. 2D물질 ICP plasma etch 조건 새로 잡음 (Ar/O2/CF4 조합 최적화) 4. 비정형 패턴 이상 및 신규 결함을 사전 라벨링 없이 탐지할 수 있는 구조 기반 Zero-shot anomaly 논문 및 sw저작권 등록증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