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반도체 공정설계
안녕하세요 서성한 물리학과 학부 3.2/4.5 대학원 4.3/4.5 신생 연구실 출신이라 논문 x 2D 물질 광학적 전기적 특성 확인 연구 진행중 노광 에칭 증착 등 소자를 직접 만들어 데이터 측정 경험 다수 현재 학교에서 얻은 스펙은 이 정도 뿐 입니다. 외부 활동이나 동아리 등 경험 없습니다. 위에 쓴 공정들을 직접 하거나 외부 연구 시설에 위탁 혹은 협업 진행했습니다. 현재 고민되는 부분이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 공정설계 /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 공정설계 중 어느 곳에 지원을 해야할지 입니다. 반도체 연구소는 제 실적 부족으로 인해 입사가 어려울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비벼는 보고 싶습니다. 어떤 쪽으로 지원을 해야할지가 너무 고민입니다. 현직자 분들의 추천 혹은 현재 직무에 대한 간략한 흐름 말씀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2024.08.27
답변 8
- MMemory Department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83%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반도체 공정설계 쪽으로 지원을 고민하고 계시군요~ 우선, 지원자님의 스펙을 보니 반도체 분야에서의 직접적인 경험도 많고, 대학원 성적도 아주 우수하신 것 같아요. 우선,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와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의 공정설계 직무는 조금 다른 특성이 있어요. 반도체연구소는 주로 신기술 개발과 관련된 R&D 업무를 수행하며, 새로운 반도체 소자나 공정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죠. 이 직무에서는 지원자님의 연구 경험과 학문적 지식이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다만, 이쪽은 연구실적이 있는 지원자를 선호할 가능성이 높아요. 실적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학문적인 깊이와 연구에 대한 열정을 잘 어필하면 좋은 기회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메모리 사업부의 공정설계는 이미 개발된 기술을 제품화하는 과정에서의 최적화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양산 가능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주요 과제죠. 이쪽은 실적보다는 현장에서의 실무 경험, 그리고 협업 능력 등을 더 중시할 수 있어요. 따라서 지원자님의 다양한 실험과 협업 경험이 매우 큰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잘 강조하면 메모리 사업부에서도 충분히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거예요! 결론적으로, 도전 정신이 강하시다면 반도체연구소에 지원해 보시고, 동시에 현실적인 접근으로 메모리 사업부도 함께 지원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두 곳 모두 지원하면서 각각의 장점에 맞춰 자기소개서와 면접 준비를 하면 좋을 것 같아요~!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려요~ 응원합니다~!
- 콩콩양콩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9%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사업부의 공정설계직무와 반연의 공정설계직무는 팀과 업무 성격이 조금 다르다는 점을 참고하셔서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사업부는 PA 팀으로 구분되고, 양산 제품을 위한 공정설계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반면 반연은 TD 팀으로 구분되고, 개발 제품을 위한 공정설계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석사 졸업생이신 것으로 판단되는데 관심이 있으신 특정 제품이 있으신 것인지, 아니면 특정 단위공정이 있으신 것인지에 따라 지원하기 좋은 직무가 정해질 것 같습니다. 제품 자체에 대한 전반적인 공정 인테그레이션 업무를 희망하신다면 공정설계를, 특정 단위공정에 특화된 개발 업무를 희망하신다면 공정기술로 지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인의 데이터 분석 경험 등을 잘 기술하여 자기소개서 작성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남양연구소현대자동차코사장 ∙ 채택률 96%안녕하세요 반연은 양산 보다 1~2세대 이후의 소자를 담당하는 사업부이며, 메모리 사업부는 현재 양산하고 있는 세대 반도체를 담당하는 사업부입니다. 친한 지인이 반연 공설에 있는데, 반연 공설쪽에는 대부분이 석사이며, 메모리쪽은 그나마 학사가 많다고 했습니다. 즉, 메모리쪽이 스펙적으로는 조금 더 비벼볼만 하다는 것입니다. 멘티님이 연구를 어떻게 얼마나 하셨는지 자세히 알 수는 없지만, 스스로 부족하다고 생각이 들면 메모리로 가시는걸 추천드리고, 경험을 조금 했고 비벼볼만하다 생각하시면 반연 소신지원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 다다시 돌아온 상코미코코사장 ∙ 채택률 99%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반연쪽으로 도전하기에는 스펙이 모자르다고 생각합니다. 메모리쪽으로 준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직무
공설은 소자개발쪽이라 공설도좋지만 반연은 스펙높으신분이 많습니다. 반연 공정기술도 (기존 공정설계직무) 생각해보시고 여기가8대공정별로 개발하는곳이라 여러 공정중 하나에배치받아 심도있게 개발하게됩니다. 그리고 질문하신 메모리와 반연 공설차이는 반연은 차세대 제품을 수율을 어느정도 만들고 스킴만들어서 사업부로이관하면 사업부에서 개발제품의 수율을 양산까지끌어올리는 곳 입니다.
- 꼬꼬리링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8%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티오 걱정하지 마시고 소신껏 지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직무기술서를 보면 분명 같은 직무여도 메모리랑 반연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멘티님과 방향이 맞는 사업부를 선택하시는 것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저는 메모리 사업부 공정설계를 추천을 드립니다. 멘티분이 말씀하신 바와 같이 실적이 부족하다면 어필을 할 수 있는 요소가 남들보다는 없는 것이라서 멘티분을 어필을 할 수 가 없습니다. 아쉬움이 남으시겠지만 취업은 확률싸움이라서 확률이 더 높은 곳으로 지원을 하시는 것이 맞다 생각합니다.
- 메메에모리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49% ∙일치회사
학부 학점이 낮은게 좀 걸리지만 연구를 잘 하셨으면 충분히 커버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며 여러 의견들이 많겠지만 저는 메모리 사업부를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점 인턴 직무 추천
안녕하십니까 저는 26년도 4학년이 되는 취준을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고 삼전 인턴 지원이 있어서 직무를 보던 중 오떤 직무에 넣어야 할까 막막해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희망 직무는 누구나 그렇듯 공정설계나 평가 및 분석인데 아래 제 상황이 메리트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선배님들의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저는 화학과에서 반도체제조공학이라는 연계전공을 전공 중에 있습니다. 물론 아직 반도체 2학년 과목 수강한게 다입니다. 그리고 저는 25년 말부터 메모리소자 연구실에 들어가 차세대 소자를 회로설계하고 NAND FLASH 등 소자들을 측정하고 TCAD 시뮬레이션 등을 통한 소자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점은 화학과: 4.46 전체학점:4.2 정도입니다 !
Q. 공정설계 소자 연구 대학원
안녕하세요 공정설계를 위해 대학원 진학 고민 중인 전자공학과 4학년입니다. 1. 보통 대학원 연구 주제가 공정보단 소자연구가 많던데 이런 경우에도 공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배우는 편인가요? 2. 또한 소자 중심 대학원 진학이 공정설계 직무와 연관성이 있는지, 취업 시 문제가 없는지도 궁금합니다. 3. 소자 중심으로 연구하게 된다면 기본적인 화학 개념을 필요로 하나요? 고등학교 때 과학 선택을 생명과학, 지구과학을 선택했어서 걱정되는데 전자공학과에서 배운 개념이면 충분한지 궁금합니다.
Q. 삼성전자 인턴 지원시 주소지 작성
이번 삼성전자 ds 대학생인턴 지원하려합니다. 혹시 현주소지는 서울에서 자취중인데, 본가가 천안이라 천안으로 주소지 기재해도될지 질문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