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공정기술 불량 패턴
웨이퍼의 불량 패턴 분석을 통해서 수율 향상을 이루어내는 것도 공정기술 업무에 해당되나요?? 척에 의한 불량 패턴 같은 경우요!
2022.09.16
답변 4
- rradish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해당 내용은 평가및분석에서의 PE팀에서 하는 업무입니다. 공정기술은 단위공정에서의 수율만 확인하겠습니다!
- iiiiiiiiiiiiiiiiii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6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네, 척에 의한 불량 같은 경우 공정 기술에서 문제 발생 인지하고 설비 기술에 개선 요청 등을 하게됩니다.
- 삼삼성 고인불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72% ∙일치회사
당연히 공정기술 업무중에 하나입니다. 지원자님 걱정마시고 쓰셔도 될듯합니다. 도움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해당 공정에서 비슷한 불량 패턴이 발생하는 경우, 공정 문제이던지 설비 문제이던지 아니면 이전 스텝의 영향성 등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공정기술 엔지니어의 역할이며, 설비에서의 문제면 설비기술 엔지니어가 주로 전담하게 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S.LSI 사업부 반도체 공정설계 직무
안녕하세요. 전자전기공학부 4학년에 재학중입니다. 삼성전자 시스템 LSI 사업부 중 반도체 공정설계 직무에서 '픽셀 설계'에 관심이 있습니다. 관련 정보가 적어 코멘토에 질문드립니다. 1. 소자 개발 관련 업무를 할 거 같은데, 실제 어떤 직무를 하게 되는지,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2. 해당 직무에서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3. 저는 학생회 경험과 동아리 회장 등 소통, 리더십, 기획 관련 역량이 있는데, 이러한 경험이 공정설계 직무와도 연결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구체적인 예시도 함께 들어주시면 상황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적은 부분이라고 알고 계신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진로 고민 시기라 현업 분들의 조언이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Q. 공정설계 스펙
안녕하십니까 선배님들 공정설계 직무를 희망하는 4학년 학부생입니다. 아래 활동에서 공정설계와 연관해서 인턴 자소서를 적으려 하는데 공정설계 직무자분들의 고견을 듣고 싶어 글을 남깁니다. 스펙: 뉴로모픽 소자의 신경 발화특성을 구현하기 위해 virtuoso 프로그램을 활용한 아날로그 회로 설계 및 Lay out 설계 및 검증(pre sim,post sim,drc,lvs)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여기서 공정 설계 자소서를 작성할 때 쓸 부분이 있을지 궁금합니다.(추가적으로 삼전 메모리 사업부 직무기술서를 보니 레이아웃이 있어서 관련해서 현직자분들께 어떤 업무를 하는지 진짜 레이아웃 설계를 하는건지 등 여쭤보고 싶습니다)
Q. 안녕하세요. 공정 마진? 균일도(Uniformity)에 대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공정기술과 공정설계 직무를 준비하고 있는 취업준비생입니다. 공정 레시피 중 증착 공정 조건에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제가 배운 공정 process 중에 sputter로 metal 물질을 1200A 증착할 때 플러스, 마이너스 48A인 즉 4%의 마진을 두는 레시피가 있는데요. 두께 상한선이1152A, 1248A인 것 까지 이해를 했습니다. 또 균일도는 증착을 하고 나서 두께를 측정하여 Min, Max의 값으로 균일도를 계산하여 1%, 3%, 5% 등 이하로 나오면 안정적인 공정 결과인 것을 이해했는데요. 1200A의 플러스, 마이너스 48A인 즉 4%가 어떻게 해서 나온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design rule이라고 할까요? metal뿐만 아니라 high-k 물질에서도 공정 마진을 설정하는 기준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균일도는 장비 스펙을 보면 나오기는 하더라고요. 이것 또한 연구실이나 현업에서 설정을 하는 기준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