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공정기술, 공정설계 디테일한 차이
안녕하세요 직무상 좀 정확히 각각 둘의 하는일이 궁금한데요
저는 플라즈마 에칭에서 Ar, SF6비율을 조절하면서 아노바분석으로 최적의 지점을 찾는 실습을 했습니다. 이때 통계툴을 썻는데 어떤 방법을 사용했냐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이 최적의 비율을 찾은게 "레시피"라고 할 수 있나요?
1. 즉,공정설계에서 레시피를 짠다라 함은 공정 flow 예를 들어 어닐링 몇도에서 몇분 그리고 단일공정을 어떤 순서로 배치하냐라고 이해하는데 Ar, SF6 최적의 비율을 찾는것도 세부? 레시피 라고 볼 수 있을까요?
2. 그렇다면 이 과정은 공정 설계 엔지니어가 하는 일일까요 아니면 단일 에칭공정 공정 기술 엔지니어가 하는 일인가요?
감사합니다.
Q. 3학년 겨울방학 무엇을 하는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현재 3학년 전자과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반도체 쪽으로 진로를 조금 뒤늦게 정해서 쌓아온 스펙이 반도체 관련해서는 없습니다..ㅠㅠ
공정설계/공정기술 부분에서는 아직도 고민중이에요. 설계 쪽이 조금 더 흥미가 있는거 같긴 합니다!
현재 학점은 4.0, 토익900, 컴활1급, 한국사 1급 보유중이지만 컴활과 한국사는 딱히 필요 없다고 생각해서..종강하자마자 오픽 IH목표로 공부할 예정이고, 영어는 기본적으로 조금 하는 편이라 금방 딸 것 같습니다.
반도체 공정 직무 쪽으로 스펙 쌓고 싶은데 혹시 어떤 것을 하는게 가장 좋을까요? 렛유인에서 하는 공정실습 이런게 있던데 가격이 60만원 정도 해서 조금 부담스러운데 이 돈 주고 할만한 가치가 있을까요? 아니면 국비지원 받는 반도체 교육 듣는게 나을까요?? 학부 연구생은 못할 것 같습니다.
따로 추천하시는 활동이나 괜찮은 반도체 교육 있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