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반도체 공정 기술 or 공정 설계 직무 중 고민입니다.
하반기 삼성 전자에 자소서를 넣으려고 하는데 공정기술로 가야할지 공정 설계로 가야할지 고민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했던 반도체 관련 활동을 알려드리자면
1. 학부연구생 2회
- 첫번쨰 랩실에서 제가 했던 활동은 포토리소 공정을 통해 가장 패터닝이 잘 나오는 노광시간과 develop
시간을 찾는 실험을 1개월동안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래핀을 기판위에 올린 후 포토리소 및 depositon, Etching을 한 후 전극까지 증착하여 2차원 소
자를 제작해보았습니다.
- 두번째 랩실에서 했던 활동은 SiC 전력 반도체와 관련된 활동이었습니다.
TCAD라는 반도체 설계 프로그램을 이용해 각 부분의 Width와 depth parameter를 바꾸어 가며 가장 성능이 좋은 전력 반도체 조건을 분석하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실제 사용되는 trench mosfet를 분해하여 역으로 다시 설계하는 reverse engineering을 하였
습니다.
Q. 전자공학부 졸업생 진로 및 방향성 고민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8월에 전자공학부를 졸업한 취준생입니다. 진로 및 방향성과 관련해 고민이 많아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저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24여/중경시/3.72/오픽 IM1/SPTA 단기 공정실습/코멘토 공정설계 부트캠프/DRAM Chip 설계 및 Tape-out 프로젝트/파이썬 역량
반도체 공정설계 직무를 목표로 경험을 쌓아 왔는데, 올해 취업에 실패하며 방황하는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현재 제가 지닌 고민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반도체 산업의 현황과 적은 TO를 고려하더라도 계속해서 반도체 산업을 목표로 해도 괜찮을까요?
1-1. 현재 저의 경험이 공정과 설계가 섞여있는데 둘 중 어느 직무에 더 적합할까요?
1-2. 계속 반도체 산업을 목표로 한다면 어학 외에 어떤 스펙을 추가로 쌓는 것이 좋을까요?
2. 자동차나 방위 산업에도 지원해보고 싶은데 전기나 제어 관련 경험이 없어 전기기사를 고민 중입니다. 도움이 될까요?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Q. 삼성전자 dx사업부 생산기술연구소 기구개발 관련 질문
생산기술연구소 기구개발 직무에서 실제 다루는 업무, 아이템 범위, 주 고객사 질문 드립니다.
부품설계, 고주기피로, 열효율, 진동 및 강성해석 같은 걸 한다고 보면 될까요?
현재 내연기관 하네스, 센서, 모터 개발 직무에 재직 중으로 기구개발과 거리가 멀어서 대비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