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모든 직무
Q. 삼성전자 ye팀 직무 분류
안녕하세요 저는 삼디 희망하는 학생입니다 단순 궁금해서 현직자분들꼐 여쭤보려 합니다 삼디는 홈페이지 직무소개에 ye팀이 공정기술에 포함된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삼전은 딱히 ye팀가 어디에 속해있는지 명시된게 없는거 같아서요 Ye팀이 메모리사업부든 tsp든 대부분의 사업부에 각각 포진되어있을텐데, 직무분류상으로는 공기와 공설 중 어디에 해당하는건가요? 감사합니다
2026.02.28
답변 6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YE직무는 공설과 공기 사이에 위치해 있다고 보시면 되고 양산이관 및 제품 셋업의 임무를 주로 담당하게 됩니다. 본인이 속한 사업부, 맡은 제품에 따라서 팀이 나뉜다고 보시면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삼디)는 홈페이지에 YE가 공정기술에 포함된다고 비교적 명확히 써두는 편이지만, 삼성전자 DS는 사업부·라인별로 구조가 조금씩 달라 외부에 명확히 구분해 두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YE(Yield Enhancement)는 수율 개선을 담당하는 조직으로, 장비 셋업 중심의 공정기술(공기)보다는 공정 조건 최적화·데이터 분석·불량 원인 규명 쪽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직무 성격상으로는 공정설계(공설)에 더 근접하다고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실제로는 사업부 내에서 공기와 긴밀히 협업하며 중간 성격을 띠는 경우도 있어, 지원 시에는 ‘수율 개선·데이터 기반 문제 해결’ 역량을 강조하는 것이 맞습니다.
왕눈이조삼성전자코과장 ∙ 채택률 45% ∙일치회사채택된 답변
공기와 공설의 중간 역활인데 업무적으로 공설쪽에 약간더 비중이 잇다고 생각합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YE는 공정설계에 해당합니다. 반도체연구소 TD (선행개발조직) > 개발실 PA (양산 수율 개발) > 사업부 YE (수율극대화를 통한 양산 최적화) 업무라서 한명이 이 3개조직을 돌기도합니다.. ㅎ 양산 이관하려고... 그래서 공정설계 쪽 입니다~~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YE는 공설입니다. 공기는 모두 기술팀으로 보시면 됩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공설에 있어요 공기는 공정별로 크게 나뉘고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 메공기 어학 성적
안녕하세요 이번에 삼성 메공기 인턴 지원하려는 학생입니다. 작년에 오픽 시험을 쳐놨던 것이 있는데 성적이 IM1.. 입니다.. 성적이 낮은 거 잘 알기에 고민이 있습니다. 영어 성적 응시 예정이라고 하고 빡세게 공부해서 성적을 높이고 제출하는 게 좋을까요 아니면 그냥 이대로 제출하는 게 좋을까요?? 멘토님들의 소중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Q. 삼성전자 이력서 대내외활동
공정실습, 렛유인, 코멘토 등의 온라인 실습 이런 것들은 국내연수활동인가요? 아니면 온라인활동인가요??
Q. 반도체 물성실험 경험
물성실험과목에서 테이프를 이용한 기계적 박리로 mos2를 얻고 이후 Mocvd를 이용하여 mos2 증착한 실험을 한적이있습니다 I-V 측정 그래프를 보고 전도 타입(n형 / p형 / ambipolar)을 논문과 비교하여 판단하고 vth 추출, I_D-V_D 곡선에서 V_D가 증가함에 따라 I_D가 증가하는 이유(Si mosfet)과 비교, 분석 라만/pl에서 얻은 raw data를 오리진으로 그래프로 나타낸뒤 물성분석 보고서 과제를 진행했었는데 해당 경험은 어떤 직무에 어떤식으로 녹여낼 수 있을지 방향 제시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도체 관련이면 어떤 직무든 상관없습니다! 답변주시면 채택은 다해드리는데 ai 사용해서 해주시는 답변은 지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ㅠ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