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삼성전자 / 모든 직무
Q. 이번 삼성 지원하는데 고민이 있습니다
제가 자동차공학과이고 학부연구생으로 수소차 효율 향상 관련 프로젝트와 냉각플레이트 온도 개선 및 공정 개선 프로젝트 등을 수행하고 주로 CATIA, CAD, ANSYS CFX 툴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코멘토 2차전지 공정기술 부트캠프를 들어서 BOM, FMEA, Control Plan 등을 작성해봤습니다. 현재 삼성전자 DS 설비기술 혹은 공정기술 직무와 삼성SDI 기술 직무 중에 고민 중입니다. 이번 SDI에 연구 직무가 안 열려 석사분들도 기술 직무로 몰릴 거 같고 삼성전자DS는 다양한 분야 채용이 떠서 설비기술로 지원한다면 그나마 더 가능성이 보이지 않을까 싶어서 고민입니다. 어떤 회사 어떤 직무가 나을까요?? 반도체 연관 학과가 아니라서 반도체 분야는 쳐다보지 않는게 나을까요..?
2026.03.12
답변 6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자동차공학 전공이라도 열유동 해석, 설계 공정 개선 경험이 있어 반도체 설비기술 직무와의 연관성은 충분합니다. 장비 구조, 열관리, 공정 안정화와 연결해 설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SDI 기술 직무는 배터리 전공자·석사 지원도 많아 경쟁이 더 치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실적인 합격 가능성과 경험 정합성을 고려하면 설비기술 지원이 더 전략적인 선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학사로 지원시에는 지원하는 직무와 핏한 경험이 아니라도,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어필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결과물의 수준이 높다면 그 것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도 되어 분명 도움이 되는 사항이라 팩트 그대로 전달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자동차관련 내용도 이야기를 하셔도 되며, 석사와 학사는 지원전형 자체가 다르니 걱정마시기 바랍니다.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학부연구생에서의 경험과 2차전지 부트캠프 경험 등을 종합적으로 본다면 삼성저자보다는 삼성 SDI 기술 직무가 좀 더 적합해보입니다. 언급하신 툴과 부트캠프에서 경험한 내용은 솔직히 반도체 설비기술과 크게 연관성이 없고, 2차 전지 기술 쪽과 연관성이 높으므로 직무연관성을 어필하기에 좋아보입니다. 도움되었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수소차 관련 프로젝트와 냉각플레이트 개선 경험,, 사실 공정이나 생산기술 그리고 설계쪽이라 반도체 설비와는 큰 연관이 없어보이기는 하나, 이런 경험을 토대로 cad등을 통해 설비 도면을 보고 layout을 잘 볼수있고 설비 배치나, set-up시 유의할점을 잘 숙지하고 이런식으로 적으면 충분히 ds 설비기술도 가능합니다. 공정기술은 포토,에치,cvd이런 경험이 있어야 유리해서 조금 어렵구요,., 그래도 설비기술 지원하시더라도 8대공정은 수업을 듣거나 하셔서 알고 가셔야합니다. 직무면접에 나오거든요 ㅜㅡㅜ 삼성sdi보다는 (배터리 요즘 적자 심함) 반도체를 추천드립니다.
댓글 1
지지나갈개요작성자2026.03.11
넵 조언 감사합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설비기술은 사실 반도체 연관이 아니더라도 엔지니어 사고만 있다면 충분히 지원 가능 하십니다. 실제로 이번 입사자 설비 분들 보면 기계나 화학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자동차시면 오히려 설비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교대 근무만 괜찮으시면 설엔 어떨까요 ㅎㅎ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댓글 1
지지나갈개요작성자2026.03.11
조언 감사합니다!!한번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반도체 산업은 준비하는 지원자들이 반도체 경험 많이 쌓는 편이라 무스펙이면 힘들어요 조금이라도 스펙있는 SDI 지원하는게 나을거 같네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댓글 1
지지나갈개요작성자2026.03.11
조언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봉사활동 증명
제가 대학생때 온라인으로 봉사활동을 한적이 있는데 그게 온라인 봉사활동 사이트에는 몇시간 했다고 나와있지만, vms로 인증받진 않았습니다(지금 하려고 했으나 옛날에 한건 vms로 인증 불가하다합니다) 봉사활동 한걸 이력서에 적고싶은데 1365나 vms 같은 공식적인 봉사활동 사이트에 나오지 않아도 되는걸까요..
Q. 삼성전자 공정기술 vs 평가및분석 직무 고민
안녕하세요. 2026 상반기 삼성전자 직무 고민 중인 학생입니다. 학교: 인아부경 라인 과: 화학/화공 학점: 학사 4.1/4.5 / 석사 4.5/4.5 석사 때 다음과 같은 연구를 했습니다. (타분야 석사) - 합금 표면처리 8가지 공정에 대해 공정 별 최적 조건 도출 - 물성 평가 진행 후 표면 분석 결과 및 산화 피막 특성 데이터 베이스화 - 공정 별 최적 조건 도출 - 랩 단위로 진행된 최적 조건 결과 vs 파일럿 규모 진행하여 결과 비교 (반도체 공정x) 공정 최적화 + 표면 분석 + 불량 원인 분석 + 트러블슈팅 체크리스트 작성 경험으로 직무 지원하려고 하는데 어떤 직무가 더 적합할지, 소중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제 생각에는 평가 및 분석 직무가 조금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는데, 반도체 공정이 아닌점과 to가 공정기술이 훨씬 많은 것으로 알고 있어서 고민이 됩니다. 소중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Q. 사스템반도체공학과인데, 학점이 너무 낮아요.
지방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인데, 학점이 2.6입니다. 자격증이나 토익 같은 스펙으로 보완하면 반도체 쪽으로 취업할 수 있을까요? 혹은 학점 비중이 낮은 반도체 직무는 없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