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 삼성전자 / 모든 직무
Q. cae 시뮬레이션이랑 그냥 티오많은 공정기술중에 어딜 써보는게 나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번 삼성전자 상반기 인턴십 지원 고민중인 화학공학과 학부생입니다 계절 인턴쉽으로 dft 기반 화학반응 시뮬레이션을 배운 적이 있는데 이걸 살려서 지원해볼지 아니면 화학공학과랑 wet lab 경험 있는 것만 써서 그냥 공정기술이나 티오많은 직무 지원해볼지 고민중입니다 참고로 반도체 관련 랩인턴이나 수업을 들은 적은 없기에 반도체 지식은 특별히 없습니다 그리고 cae 시뮬레이션 인턴 (혹은 나중에 학사 채용) 티오가 많지 않을 것 같아서 더 고민되는 것 같습니다 둘 중 어디가 합격확률이 높을지 조언부탁드립니다 전공평점은 3.7/4.3이고 오픽 ih입니다
2026.03.17
답변 7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인턴은 공기든 cae든 어디든 둘다 티오가작아요 ㅎ 애초에 공채는 공정기술이 더 많겠지만 인턴은 그나물에 그 밥수준이라.. 유니스트나오셨으면 개발직군이 조금은 더 낫다고 생각해서 dft시뮬 및 유한요소 해석 이런경험있으시면 cae추천합니다 반도체 와 조금 무관하시면 8대공정 관련 공기는 조금 힘들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ㅎㅎ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정규직 공채라면 모르겠으나 인턴은 모든 직무에서 티오가 굉장히 적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본인의 경험과 희망 사항을 최대한 반영해서 직무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작성해주신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이건 전략적으로 메공기나 사고의 지원하시는것을 추천드리고싶네요. 일단 입사하는것이 중요하고, 인턴-전환 이후 원한다면 잡포스팅제도를 통해 직무변경도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티오를 보고 직무를 선택을 하시면 안됩니다. 멘티분의 경험 및 스펙에 맞춰서 직무를 선택을 하셔야 하는 것이 티오에 따라 직무를 바꿔버리게 되면 멘티분의 스펙을 다운그레이드 하여 지원을 하는 것과 같아서 멘티분의 강점을 살릴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시뮬레이션을 지원을 하는 방향이 맞다 생각합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합격 확률만 보면 일반적으로 공정기술 직무가 CAE 시뮬레이션보다 채용 규모가 크기 때문에 기회는 더 많은 편입니다. 특히 화학공학 전공이라면 공정기술과의 전공 적합성이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반면 CAE 시뮬레이션은 채용 인원이 적고 관련 경험을 깊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DFT 기반 시뮬레이션 경험이 있다면 차별화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는 공정기술을 1순위로 두고 지원하면서 자소서에서 데이터 해석이나 시뮬레이션 경험을 공정 분석 역량과 연결하는 전략이 좋습니다. 채용 규모와 전공 적합성을 고려하면 공정기술 지원이 합격 가능성 측면에서는 조금 더 유리한 선택입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도체 수업·랩 경험이 없다면 DFT 기반 시뮬레이션 직무보다는 삼성전자 공정기술처럼 화학공학 전공을 직접 활용하는 직무가 합격 가능성 측면에서 더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CAE·시뮬레이션 직무는 채용 규모가 작고 관련 연구 경험을 깊게 보는 편입니다. 따라서 화공 전공 지식과 wet lab 경험을 중심으로 공정 이해·문제 해결 경험을 강조해 지원하는 전략이 현실적입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티오만 보고 지원하지마세요 입사해도 후회할 가능성 높고 지원자도 많아서 경쟁률 차이는 미미해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공정기술 직무적합성
건동홍라인 전자과 4학년, 학점 4.1/4.5 희망하는 분야는 반도체 공정기술 쪽인데 학부연구생을 한것도 아니고, 대회를 나간것도 아니라서 공정관련 경험은 서울대 공정실습이 끝입니다. 4학년 1학기부터 하는 프로젝트 수업은 tcad를 쓰는 소자 시뮬레이션쪽이나 virtuso로 PLL/DLL을 설계하는 회로설계 밖에 선택지가 없습니다. (수강신청 실패로 회로설계 유력) 제가 고민중인 것은 만약 회로설계를 선택한다면, 공정기술로 지원할때 관련 경험을 어필하는 것이 오히려 독이 될지, 아니면 뭐라도 끝까지 해본 성취도 및 성실성을 어필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취업이 목표이기 때문에, 회로설계 경험임에도 공정기술에 지원하고자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직무적합성을 어필하기 위해 적은 TO임에도 회로설계에 지원하는 것이 공정기술 지원보다 나은 선택일까요?
Q. 삼성전자 ds부문 직무 관련 질문드립니다
전 전자전기공학부에 재학중인 대학생인데 세부트랙을 정하는데 고민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원래는 회로설계 직무를 희망했는데 최근에 채용기조가 학사졸업은 거의안뽑아서 전 학사졸업도 충분히 경쟁력있는 직무를 가고싶습니다 1. 어떤 직무를 추천하시는지? 2. 현재는 공정기술 설비기술 이쪽 직무를 생각중인데 이쪽 분야에 있어 전자전기공학과가 이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화공 신소재 기공 등등 학과보다) 3. 공정기술은 수율을 높이는것이 주요한 목표라고 알고있는데 gpt에 물어보니 반도체소자, 물리전자, 확률과통계 같은 과목이 중요하다는데 이외에도 중요할만한 과목이나 학문 분야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4. 지원하기전에 꼭 수강하면 좋은 과목or하면 좋은 활동 같은게 있을까요?(일단 정보통신현장실습은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제 3학년이라 질문이 세부적이지 않고 추상적인점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삼성전자 직무 고민
안녕하십니까 직무소개를 봐도 혼자서는 직무 선택을 하기가 어려워 현직자분들의 식견을 구하고 싶습니다. 학부: sky 전기전자 학점: 4.0x/4.3 어학은 아직 오픽 등을 취득하지 않았지만 토플 112점 수준입니다. 제가 디지털 시스템 설계,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컴퓨터 구조, 시스템 프로그래밍, OS, 네트워크 등의 과목만 수강하고 아날로그, 신호처리 쪽으로는 기초 수준의 학부 필수 과목 외에는 수강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미 졸업을 해서 추가로 수강도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프로젝트와 관련 경험 또한 모두 Verilog, C/C++ 프로그래밍과 관련되어 있어서 어떤 직무로 지원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됩니다. 학부 인턴은 하드웨어 보안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했습니다. 현직자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