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삼성전자 / AI개발
Q. 삼성전자 전공소개서-학력,학점,대외활동 등 기재관령
안녕하세요! 석사 신입으로 삼성전자 dx에 지원하게 되었는데 질문이 있어 글 남깁니다. 1. 전공소개서에 학교이름과 학점을 적어도 되나요? 블라인드여서 적으면 안된다는 말과, 전혀 상관없다는 말이 같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학벌은 광명상가 라인으로 좋은 편은 아니지만, 학점이 좋은 편이라 질문드립니다. 2. 대외활동, 수상내역, 교육 같은 것들은 이력서에 들어가있으니 적지 않는게 좋은가요? 아니면 적는게 좋은가요? 답변해주셔서 미리 감사드립니다!
2026.03.17
답변 7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삼성전자 전공소개서는 블라인드 원칙이 적용되기 때문에 학교 이름을 직접적으로 작성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점의 경우도 굳이 본문에 따로 적기보다는 이미 지원서 항목에 기재되어 있다면 전공소개서에서는 강조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대외활동이나 수상, 교육도 이력서에 이미 들어가 있다면 단순 나열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전공과 관련된 활동이나 프로젝트 경험을 중심으로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고 어떤 역량을 키웠는지를 설명하는 방식이 더 좋습니다. 전공소개서는 스펙을 반복하는 문서라기보다 전공 기반 역량과 직무 연결성을 보여주는 글이라고 생각하고 작성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
1. 삼성전자 채용은 블라인드 채용이 아니기 때문에 학교 이름과 학점 기입해도 됩니다. 2. 대외활동 수상내역 교육 등은 당연히 이력서에 적는 걸 추천드립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1)안적는게 낫죠 학교명과 학점 적는 란은 아닌거 같아요 다른 항목에서 어짜피 다 적으니까요 2)직무 관련성 높으면 간단하게 적는건 괜찮아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업준비로 고생많습니다. 작성해주신 부분 바탕으로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1. 학교이름과 학점을 적지 않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식적인 감점은 없지만 그렇다고 가정이 된다고 분명하게 명시되어있지도 않고. 아예 spk가 아닌이상 작성을 추천드리고있지 않아요 2. 대외/수상/교육은 간단하게 요약하여 리마인드차 작성하신느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삼성전자 전공소개서는 블라인드 취지를 고려해 학교 이름은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다만 학점은 이미 지원서에 포함된 정보라면 굳이 다시 강조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대외활동, 수상, 교육 등은 단순 나열보다는 전공 역량과 직접 연결되는 내용만 선별해 간단히 언급하며 연구·프로젝트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멘티분이 어필가능한 모든 요소에 대해서 명기하고 이야기하시기 바랍니다. 석사의 경우에는 연구를 무엇을 했는지 그것의 성과나 결과물이 명확한지 그리고 그것이 입사 후 활용가능한지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이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를 하셔서 직무를 택하시길 바랍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1. 학점은 적으셔도되는데 학교는 서류는 어차피 블라인드이긴하나 동아리나 이런걸로 다 유추하는걸로 압니다. 전공소개서에 적으셔도 되나 한번정도 언급하고 계속 언급하는건 그닥일것같아요 ㅎ 2. 간략하게 몇줄로 중복된건 묶어서 음슴체로 쓰시면 괜찮을 것 같아요. 어떤거 소개하다 마지막에 수상내역을 적는 정도요 ㅎ 교육은 굳이싶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DS/전기 직무 고민
안녕하세요! 삼성 대학생 인턴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아직 직무를 정하지 못 해 이렇게 여쭙게 되었습니다! 삼성전기 application sw(vision위주 직무)는 전공수업이나 학부연구생 경험이 있어 굉장히 fit한 부분이고 앞으로 진행할 프로젝트도 관련된 내용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해온 프로젝트는 후자 직무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삼성DS sw분야(llm위주 직무)는 관련 프로젝트 경험은 다수 있으나 지식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전공과 동떨어지진 않았지만 학교에서 주로 다루진 않아 앞으로 공부할 계획에 있던 내용입니다. 제가 고민하는 부분은 삼성전자로 지원해(to가 상대적으로 많을 것 같아)합격률을 높일 것인지, 삼성전기로 지원해 제가 더 자신있는 부분을 어필할 것인지 고민입니다. 코테에 강한 편은 아니기 때문에 삼성전자로 가게 되면 코테가 조금 더 어렵거나 뛰어난 분들이 많을까 걱정도 됩니다. 현직자 분들의 의견을 여쭙고자 글쓰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Q. 삼성전자 MX사업부 인공지능 자격요건 중에ㅠ
안녕하세요 MX사업부 인공지능 직무 신입을 지원하려고 했는데 자격 요건 중에 안드로이드 등 단말, 프론트엔드/백엔드 서버 개발 경험이 있어야한다는 게 있습니다. 이 자격 요건은 얼마나 중요하게 작용되는 걸까요...? 제가 학사 졸업 예정이고 인턴 경험도 없어서 안그래도 걱정인데 서버 개발 경험이 없어서 합격이 아예 불가능할까 싶습니다. 사실은 앱 개발에도 별로 관심이 없어서 (설령) 붙는다고 해도 AI보다 그런 서비스 개발이 주류가 된다고 하면 힘들어할 것 같습니다. 원래 삼성 리서치 지원하고 싶었는데 학사로는 불가능할 것 같아서 MX사업부로 틀었던 거거든요...
Q. 하반기 공채 스펙 질문 드립니다. (AI 엔지니어 직무 희망)
4학년 1학기 재학중이고, 이번 학기 인턴을 대부분 떨어져서 준비를 더해서 다음 학기 공채에 지원해볼 생각입니다. 대기업 AI 엔지니어 직무를 희망하고 있고, 특히 삼성 AI센터를 1지망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 스펙에서 부족한 점을 보완하거나 채워야할 부분은 방학에 집중적으로 보완하고 싶습니다. [스펙] 학교 : 서성한 학과 : 컴공 학점 : 4.18 / 4.23 (전체 / 전공, 4.5기준) 대외 활동 : 홍보대사 1회, 학생회 2회, 웹 개발 동아리 1회 자격증 : 토스 IH 수상 경력 : 학과 성적 우수상 1회, 최우수상 1회 (기타 공모전 수상은 없습니다.) 직무 경험 : AI 리서치 엔지니어 - 시리즈 B 규모 스타트업 1회, AI 연구 - 국내 학술대회 논문 1편 (연구 프로젝트), AI Agent 서비스 구현 - 개인 프로젝트 이정도인데, 방학 때 어떤 활동들을 하면 좋을까요? 자격증, 공모전, 코테 준비를 할까요 아니면 AX쪽 하계 인턴십 지원을 더 해볼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