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카드사 마케팅, 금융/데이터 툴에 대한 지식 없이 입사가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카드사를 희망하는 취준생입니다.
저는 경영학 전공으로 마케팅공모전, B2B 제조업 마케팅 인턴십을 통해 마케팅 직무를 준비해왔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에는 이를 어필하고 있으며, 정량적 스펙(수상경력, 영어, 학점, 대외활동)은 나쁘지 않아 서류 합격은 잘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카드업계 마케팅 직무의 경우는
Data 분석 직무가 따로 있음에도 불구하고 Data 분석력을 크게 요구하는 것 같아 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1) 카드사 마케터로서 필요한 Data 분석 역량이 무엇이며, 어떤 툴을 사용하는지 궁금합니다
2) 금융 지식이 많지 않고 & 통계학 비전공자 & Data 분석 툴을 다루지 못한다면, 현실적으로 마케팅 지원이 어려울까요? 그렇다면 영업관리/기획 직무가 더 유리할까요?
3) 일반적인 마케팅 지식/제품 매스마케팅 경험을 카드 마케팅 관련 역량으로 제시할 수 있을까요? 카드마케팅의 핵심 업무 및 역량, 조직 구성도 및 각각의 업무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서류도 합격하시고, 축하드립니다.
1. 데이터 분석 역량의 기본은 Insight입니다. 수를 헤아려, 숫자 그 너머의 본질을 찾는다. 라는것이죠.
그게 분석력입니다. 그 분석력은 카드에 대한 관심 및 지식이 기반에 되어야 합니다. 천재들만 할수있는 그런것들이 아니죠.
평소에 본인이 분석적인 성격, 꼼꼼한 성격, 인과관계를 정확하게 따져보는 성격인지 중요하죠.. 그게 분석 잘하는 사람 특징이거든요.
2. 현실적으로 셋중 하나는 이뤄놔야 한다 봅니다. 카드사의 마케팅은 데이터를 기본으로 이뤄지며, 문과 영역이지만 이과의 성향을 지닌 사람을 더욱더 선호하는게 요즘입니다. 때문에 셋 중 하나를 이뤄내실 자신이 없으시다면, 영업관리/기획직무가 더 ㅇ유리해보입니다.
제가 아는범위 한입니다.^^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18.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