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 기술엔지니어
Q. 외국계 공정 엔지니어 입사 후 필요한 역량 궁금해요
5-6월 사이 외국계 중견기업 공정 엔지니어로 입사 할 예정입니다. 입사 하기 전에 공정 엔지니어 실무에서 자주 쓰이는 것을 조금이나마 준비하고 싶은데 영어는 당연하고, 또 어떤 것을 준비하면 될까요? 파워포인트, 엑셀 등등.. 현직 공정 엔지니어이신 분들 부탁드립니다 !
2025.05.04
답변 9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 외국계 공정 엔지니어로 입사 전 준비하면 좋은 역량은 데이터 분석 능력과 공정 이슈 원인 추론, 그리고 평가 계획 수립 같은 문제해결력입니다. 엑셀은 실무에서 데이터 관리와 보고, 자동화, 회의 자료 준비 등 매우 자주 활용되므로 함수, 피벗테이블, 차트 작성 등 실전 활용 위주로 익혀두면 좋습니다. 파워포인트는 주간·월간 보고, 프레젠테이션 등에서 자신의 업무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데 필수이니, 논리적인 슬라이드 구성과 시각화 능력도 함께 준비하면 도움이 됩니다. 공정·설비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이해, MES 같은 생산관리 시스템, 그리고 다양한 부서와 협업하는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중요합니다. 체력과 현장 적응력도 필요하니, 입사 전 기본적인 체력 관리와 현장 중심 마인드도 함께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어니언슾SK하이닉스코상무 ∙ 채택률 73%채택된 답변
보고서 작성을 위한 툴 사용을 잘하면 일할 때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 직무와 연관된 사전 교육이나 기초전공 내용이 있다면 미리 학습 해두시면 좋습니다. 입사 축하드립니다.
- 신신뢰의마부두산에너빌리티코사장 ∙ 채택률 91%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1. 공정 흐름(Flow), 장비 특성, 품질 영향 인자에 대한 높은 이해 2. 데이터 분석 능력 통계적 공정관리(SPC), Minitab, JMP, Excel, Python 등을 활용한 이상 원인 분석 3. 문제 해결 능력 Root cause 분석 (5Why, Fishbone), CAPA 수립 경험 4.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 글로벌 팀과의 이메일/미팅/보고서 작성 능력 필수 라서 위의 2번과 4번에 대한 미리 준비를 해보시는게 도움 되실 겁니다.
- sstellna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코대리 ∙ 채택률 91%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멘토님 안녕하세요 저년차일 경우, 고객 담당 시키지 않으니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업무를 통해 배우게 되오니 크게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회사에서 별도로 영어 수업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횔용하여 영어 실력 늘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답변이 되시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2
안안농하세용ㅇ작성자2025.05.04
엑셀과 파워포인트는 그냥 기본만 할 줄 알면 되나요?
sstellna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2025.05.05
@안농하세용ㅇ 멘토님 안녕하세요 엑셀과 파워포인트는 업무 수행하는 과정에서 내내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대부분은 공정 데이터 정제 및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그래프화, 도시화, 경향 분석 기술 등 숙지하고 있으면 좋습니다. 이 외에도 JMP사용하나 이는 회사에서 배우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긍긍정적취업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코사원 ∙ 채택률 100% ∙일치회사직무
JMP 많이 사용하고 ppt랑 엑셀 많이 사용하는 거 같아요. 기본적인 단축기 같은거랑 adsp 내용 공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입사 전 막 준비할건 없지만 영어랑 반도체 공정 정도 공부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지금까지 취업준비를 하신다고 고생이 많으셨을 것이라 지금은 여행도 다니시고 쉬셔도 됩니다. 입사후에는 별도로 교육을 받으실 것이니 걱정마시고 리플레쉬하는 시간을 갖으시길 바랍니다
- 루루루피스태츠칩팩코리아코사원 ∙ 채택률 0%
반도체 구조와, 공정 순서, 각 공정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해 공부하고 좋을 것 같아요
- sstellna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코대리 ∙ 채택률 91% ∙일치회사
멘토님 안녕하세요 저년차일 경우, 고객 담당 시키지 않으니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업무를 통해 배우게 되오니 크게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회사에서 별도로 영어 수업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횔용하여 영어 실력 늘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답변이 되시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앰코코리아 PE 직무 면접
앰코코리아 Bump PE 직무 면접을 이번에 보게 되었습니다. 기계 전공인데 전공 공부를 어떤 내용을 해야할 지 감이 안잡힙니다. 도와주세요.. 또한 공정에 대해서도 많이 자세하게 공부해 가야하나요?
Q. 앰코 Assembly 엔지니어 광주, 인천송도 차이점
안녕하세요. 이번 앰코 채용에서 Assembly 엔지니어로 지원하고 싶습니다. Assembly 엔지니어는 무슨일을 하고 또 광주사업장, 송도사업장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품별 차이인지 궁금합니다.
Q.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실무진 면접
엔지니어 지원해서 이번에 1차 면접에 갑니다.다른 면접후기들 보면 자기소개서랑 이력서 위주로 질문한다고 하던데 반도체 후공정에 대한 질문은 많이 안하는 편인가요? 그리고 석사로 엔지니어 직무를 수행할 경우 학사분들과 연봉에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공정 엔지니어 석사 초봉은 어느정도 되나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