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코리아 / 모든 직무

Q. 장비/CS 엔지니어 업무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장비엔지니어를 희망하는 취준생입니다!

반도체 장비에서 펌프, 밸브, MFC와 같은 소모품들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보통 그 부품 회사에 연락해서 수리를 받는 건가요?

수리를 받는다면 보통 새걸로 교체를 받는지 or 수리되기까지 기다린 뒤 받는건지 궁금합니다
또한, 문제를 발견했을 때 장비엔지니어로서 대처 순서/방식이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5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반도체 장비에서 펌프, 밸브, MFC와 같은 소모품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일반적으로 해당 부품의 제조사에 연락하여 수리를 요청하는 절차를 따릅니다. 수리 방식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일부 경우에는 새 부품으로 교체받는 것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리 후 부품을 받기까지 기다리는 경우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문제를 발견했을 때 장비 엔지니어로서의 대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장비의 상태를 점검합니다. 둘째, 문제가 발생한 부품이나 시스템을 진단하여 필요한 조치를 결정합니다. 셋째, 수리 또는 교체가 필요한 경우, 관련 부서나 제조사에 연락하여 수리를 요청합니다. 마지막으로, 수리가 완료된 후 장비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장비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레시피를 전달하는 전도사(레전s)
코과장 ∙ 채택률 72% ∙
회사
일치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 답변 드립니다.

[질문] 부품 문제가 발생 했을 시 대처 방법은?
[답변] 워런티 기간 내에 부품이 문제라고 판명이 되면 새 부품을 회사 자체에서 웹사이트에서 Order을 진행해서 교체를 하게 됩니다. 워런티 기간 밖에는 고객이 주문을 하고 장비사에게 작업을 요청 할 때는 저희도 부품 업체에 요청하거나 or 자체 엔지니어를 통해서 작업 하게 됩니다.

그리고 부품의 급에 따라서 업체를 쓰거나 or 안 쓰거나 결정되는데 mfc,밸브 같은 경우는 100% 저희가 주문 및 수리를 하게 되고, 펌프 같은 경우에는 vendor사에 요청하여 수리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pump가 고정 나는 경우는 진짜 드문 경우입니다.

결국 순서는 mfc&valve 같은 경우 1)문제 파악 2)부품 오더 및 납기 확인 3)부품 교체 순서로 될 것이고, 펌프 같은 경우는 1)문제 파악 2)Vendor사에 펌프 퀄리티 체크 요청 or 부품 오더 및 납기 확인 3)Vendor사 or 장비사가 교체 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채택
다시 돌아온 상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단순 소모품 같은 경우에는 pm업체에서 처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소모품이냐에 따라서 처리 방법이 달라집니다.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채택
신뢰의마부
코사장 ∙ 채택률 92%

안녕하세요 멘티님,

단순 소모품이면 직접 수리할수 있지만 내부의 부품이면 제조사 연락해서 필요한 부품 미리말하고 일정조율해서 처리합니다.


채택
Top_Tier
코사장 ∙ 채택률 95%

네 맞습니다. 내부부품이 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그 부품회사에 별도로 맡기며, 일반적으로 수리를 하는 것보다 새로 교체를 받는 것이 효율적인 경우가 많아서 교체를 택합니다. 수리를 하게 된다면 수리가 되어 올때까지 설비가 셧다운 되는 것이라서 업체에서 비선호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