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포스코 / 품질관리
Q. 포스코 생산기술직E직군(화학직무) 대졸. 여자
안녕하세요, 저는 지방국립대 4년제 (화학공학)전공한 여자입니다. 이번에 E직군 화학직무를 지원했는데 관련한 정보를 구하기가 너무 어려워서 질문 남깁니다. 1. 화학직무에는 대졸이신 분들이 많이 계신가요? 2.화학직무에는 보통 여성분들이 많이 계신가요? 3.인적성 통과하고 이제 면접만 남았는데 전공관련 질문대비는 어떤식으로 해야하는지 막막해서 여쭤봅니다.. 4.화학직무에서는 보통 어떤일을 하는 지 궁금합니다!!!!!!!! 5.P직군과 E직군의 화학업무에 있어서 하는일의 차이가 많이 있나요? 6.상주와 교대근무의 비율이 궁금합니다! 걱정이 너무 앞서서 질문을 많이 했네요ㅠㅠ
2025.05.05
답변 5
채택스포스코코전무 ∙ 채택률 78% ∙일치회사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포스코 현직자 멘토 채택스입니다. 화학직무관련 질문주셨네요. 1. 화학직 대졸 많습니다. 석/박사도 가끔계시고, 전졸도 있습니다. 2. 품질기술부에 여자분 제일 많습니다. 심지어 부서장이 여자입니다. 3. 화학직무라면 관련 철강관련 화학식 등 알고 계셔야하고요. 재질시험관련 인장강도, 취성 이런 것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알고 계셔야겠죠. 철강쪽 관련 화학/물리적인 특성치, 무엇을 품질기준에 따지는지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4. 화학직은 제강공장에서 쇳물 샘플을 기송관을 통해 이송해오면 그 샘플의 성분을 분석합니다. P, S 등 철에 영향을 주는 성분들이 적어야 겟죠. 5. P직군은 경영엔지니어링 직군이라 전반적인 생산성 증대, 투자기획 등을 주로 합니다. 사무실에서 거의 근무하고, E직군은 실험실에서 실험을 주로 합니다. 6. 품질기술부 거의 상주근무인데 쇳물 성분과 같은 경우는 24시간 이뤄지므로 그쪽으로 빠지시면 교대근무도 합니다. 더 궁금한 사항은 추가질문하시기 바라며, 도움이 되셧다면 채택 꼭 부탁드립니다.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포포스코현직출신포스코코대리 ∙ 채택률 79% ∙일치회사
제가 품기부 화학직무였습니다. E직군이구요! 정확히 답변드리겠습니다. 1. 절반정도 됩니다. 제 동기는 4명 중 3명이 대졸이구요 2. 화학직무 화학시험섹션 화학분석파트랑 냉연분석파트에 여자 신입들이 대부분 배치되어 여성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기존엔 여성을 안 뽑아서 신입기준으로 35퍼 이상은 된다고 보시면되세여 3. 화학시험강의를 기반으로 적정하는 방법이나 몰분율 계산 등 연습하시면 됩니다. 4. 이건 너무 적을게 많아 다시 글 올려주시면 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5. e직군은 그냥 시험만 해주고 결과 전송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6. 대부분 여자는 상주입니다 3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멘티님, 포스코 생산기술직 E직군(화학직무)에 대해 궁금하신 점을 하나씩 정리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포스코 E직군 화학직무에는 최근 대졸자 지원이 꾸준히 늘고 있으며, 실제로 합격자 스펙을 보면 화학공학 등 4년제 졸업자가 상당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성 비율은 전체 직원 중 아직 낮은 편이지만, 포스코가 적극적으로 여성 채용을 확대하는 추세라 화학·생산기술 분야에도 여성 엔지니어가 점차 늘고 있습니다. 면접 대비는 전공 기초(화학공학, 공정관리, 안전관리 등)와 지원동기, 현장 문제해결 경험, 그리고 왜 대졸자로서 E직군을 선택했는지에 대한 논리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며, 실제로 생산공정 이해, 품질관리, 안전 관련 질문이 자주 나옵니다. E직군 화학직무는 주로 생산공정 내 화학설비 운영, 공정 개선, 품질 검사, 안전 및 환경관리, 현장 트러블 대응 등 현장 중심의 실무를 담당합니다. P직군은 대졸 엔지니어(Professional), E직군은 학력무관(Expert) 생산기술직으로, P직군이 기획·관리·개선 등 사무·기술 엔지니어 역할이 더 많고, E직군은 현장 설비운전·관리·점검 등 실무 비중이 높아 업무 성격에 차이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근무 형태는 부서별로 다르나, E직군은 4조2교대 등 교대근무가 많고, 일부 직무(정비·품질 등)는 상주근무도 존재하지만 화학직무는 교대근무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요즘 금녀의 구역이라는 것이 거의 없어지고 있으며 여성분들도 화학직무에 다수 있습니다. 면접은 직무면접으로 멘티분의 전공 및 자격증 취득과 관련한 내용을 물어보며 자소서에 공모전이나 프로젝트 경험을 적으셨다면 그에 대한 질문도 들어오니 준비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여여러분을응원해요삼성디스플레이코과장 ∙ 채택률 79%
안녕하세요. 현재 다니는 회사랑은 다르지만, 비슷한 직종에서 일한 경험이 있어 그 경험 토대로 답변을 드립니다. 1. 생산기술직군에서는 저는 화학공학 전공을 하신 분들을 그렇게 많이 보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포스코나 포스코인터내셔널 회사에서는 꽤 많은 인원을 차지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화학공학이 충분히 메리트가 있는 전공이다 보니 이런부분에서는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2. 여성분들은 제가 현재 다니는 회사는 꽤 많으신 편이지만, (7:3정도..?) 일전에 다니던 회사는 9:1정도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부분은 결국 회사마다 다를 것 같고, 직군마다 다를 것 같습니다. 3. 우선 자기소개서를 다시 읽어보시고 어느부분에서 전공질문이 나올지 준비를 하시는 것이 우선이실 것 같습니다. 정말 뜬금없는 전공 질문이 나올 가능성은 낮거든요. 그리고 그런 질문이 나와서 답변을 하지 못하셔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으실 겁니다.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면접관이 되셨다고 생각하시고 어떤 질문이 들어올지를 생각하며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화학공학을 전공하셨다고 해서 특별히, 화학공학만을 위한 일을 부여하지는 않습니다. 직군에 따라 그 직군에 맞는 업무를 수행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직군에서 일을 하다가 화학공학에 관련된 전공지식을 사용하실 일은 분명히 있으실 겁니다. 5. 4번 내용과 비슷한 답변이지만, 그 직군에 맞는 업무를 하게 되실 겁니다. 하시는 일은 많이 다르겠지만, P직군과 E직군은 서로 업무 협의를 하는 편이 꽤 많은 편입니다. 6. E직군으로 지원하신다면 교대비율은 적을 것 같습니다.. (7:3 정도..?)
댓글 2
메메르싴작성자2025.05.01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7:3이 7이 상주근무이고 3이 교대근무일까요?
여여러분을응원해요삼성디스플레이2025.05.01
@메르싴 네 맞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1분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답변 구성차이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중견기업에 첫면접을 준비하게 되어 질문드립니다. 1. 1분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답변내용 구성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1분 자기소개 : 첫째, 직무역량1 (둘째, 직무역량2) 셋째, 인성역량1 총 450자이내로 구성 지원동기 : 첫째, 직무동기->직무역량 둘째, 회사동기->비전일치 보시다시피,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모두 직무역량을 어필하는 데, 같은 내용을 언급해도 되나요? 아니면 같은 직무역량을 말하되 표현을 다르게해야할까요? 2. 전체적인 면접답변은 40초내외로 잡고 준비하면될까요? 3. 추가 조언팁 부탁드립니다.
Q. 공기업 여자나이 등 현실적조언 구합니다
안녕하세요, 공기업 공공기관 쪽 생각하고 있는 멘티입니다 ^^ 기초적인 질문도 양해부탁드립니다 ! 저는 28/국숭광명 3.2/어문전공/항공사 5년 /hsk6/tsc6/토익830 에 한국사와 컴활이 준비하려합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공기업공공기관의 1.여자 나이에 대한 암묵적인 상한선이 있는지? 입사자들의 평균 나이가 궁금합니다. 2.평균 준비기간이 어느정도되는지? 3.관계없는 직종에 근무했어도 관계없는지? 관련직종 인턴 등을 선호하는지. 궁금합니다 ^^ 현실적으로 전혀다른 분야에 근무하던 제가 준비를 한다면 가능한것인지. .궁금합니다
Q. 낮은 학점을 뒤집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서울 중하위권 전자공학 전공하는 26살 남자입니다. 현재 학점이 3.23되고요.. 막학기에 재수강 하고 나면 3.3대로 올릴 수 있을 것 같긴합니다. 영어는 토익스피킹 레벨6 하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는 실기 다시 준비중이고요. 이번에 KT IT컨설팅 직무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낮은 학점을 뒤집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일 있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