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 한국도로공사 / 토목기술자

Q. 공기업 관련 고민이 있습니다!

모오기

안녕하세요! 제가 공기업 토목직으로 들어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 지거국 3학년에 재학중인데 토목과 관련없는 비전공계열에 다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토목기사 응시자격은 있어 내년에 토목기사를 응시할려고 합니다. 여기서 고민인 것이 공기업 토목직을 가기위해서 토목공학을 부전공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지 의문이 들어 너무 고민이 됩니다. 다른 커뮤니티에서는 토목공학을 부전공이라도 하는 것이 나중 면접에서 전공질문을 하여도 유리할 수 있다고 말을 하는 반면 다른 곳에서는 굳이 토목기사를 응시할 자격이 있는거면 부전공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하기도 하여서 혼란스러워 글을 남깁니다. 토목공학을 부전공하면서 토목기사를 따는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그냥 부전공을 하지않고 토목기사를 따는게 좋을까요? 친절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2025.05.10

답변 8

  • 느좋25한국과학기술원
    코사원 ∙ 채택률 50%

    토목기사 자격 자체를 취득하는 것은 사실 대부분의 공기업 토목직의 응시자격이라는 첫 허들을 넘는 것에 불과한 거 같습니다. 면접에 함께 응시하게 되는 경쟁자들 역시 토목기사 자격을 가지고 있을 거라는 가정에서 전공을 하지 않은 사람을 뽑는 것은 특별한 메리트가 있어보이지 않습니다. 더불어 최근 토목 전공임에도 불구하고 탈토목을 하려는 전공자들이 많은 사실을 업계에서도 알고 있기에 오히려 질문자님 본인은 토목공학이 하고 싶어서 학교에 다닐 때부터 관심을 가졌고 전과 또는 복수전공을 하려고 했다거나 그럴 수 없는 사정이 있다면 그럼에도 토목공학 전공수업을 이수했다는 등 "남들보다 어려운 조건에서 관심을 가지고 노력했다" 라는 스토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부전공을 고민하실 게 아니라 전과 또는 복수전공을 고려하시는 게 좋으실 것 같고 단순히 내가 좋아서가 아니라 취업을 위한 생각에 고민하시는 정도라면 사실 부전공 정도는 큰 메리트로 보일 거 같진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공기업 토목직 근무 중 이직을 한 경험으로 조언드리자면 공기업 토목직의 경우 보수, 대외적 이미지 등에서 괜찮아보일 수 있지만 순환근무와 중대재해처벌법 등 안전 업무 과중 등의 사유로 많은 사람들이 이직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 점도 충분히 고려하셔서 본인에게 알맞는 선택을 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2025.05.30


  • 졸린왈루(주)KEC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부전공은 복수전공과 다르게 전공 인정이 안 되어서 큰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자격증만 취득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2025.05.11


  • 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
    코부사장 ∙ 채택률 68%

    안녕하세요,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인께서 처해있는 여러 상황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이후 토목공학 부전공을 고려하셔야 될것으로 판단됩니다. - 본인의 나이가 아직 어리고 공기업 취업을 위한 다른 스펙(한국사 1급, 컴활 1급, 어학 성적 등)을 쌓을 시간이 충분하여 토목공학 부전공으로 인한 졸업 연기(5학년)가 부담이 없을 경우 : 토목공학 부전공을 병행하면서 토목기사 준비 - 본인의 나이가 많고 공기업 취업을 위한 다른 스펙(한국사 1급, 컴활 1급, 어학 성적 등)을 취득할 시간마저도 부족할 경우 : 토목공학 부전공을 하지 않고 토목기사만 준비 참고하십시오.

    2025.05.10


  • 하나린0417지멘스
    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부전공은 크게 의미없습니다. 다만 토목기사는 따는게 좋습니다.

    2025.05.10


  • Top_TierHD현대건설기계
    코사장 ∙ 채택률 96%

    토목기사만 취득을 하시면 되기 때문에 꼭 부전공까지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기사자격증 취득 자격이 있다라는 것 하나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기사자격증 취득 후 다른 스펙업이 시간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025.05.10


  • 프로답변러YTN
    코부사장 ∙ 채택률 85%

    멘티님, 공기업 토목직을 목표로 하신다면 토목기사 자격증 취득이 최우선입니다. 2023년 한국수자원공사 채용 기준 자격증 가점이 필기점수의 5%를 차지하며, 토목기사는 서류 전형의 필수 조건입니다. 부전공은 면접 시 전공 질문 대비에 도움되지만, 2022년 한국토지주택공사 합격자 중 32%가 비전공자였으며 이들은 자격증+실무교육으로 극복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부전공을 병행해 응용역학, 토질역학 등 핵심 과목을 이수하는 게 좋습니다. 단, 학점 관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전공에 집중하면서 온라인 강의(KAIST OCW 등)로 자체 학습하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실제 2024년 한국도로공사 면접에서 47%의 질문이 현장 사례 중심이었으므로, 인턴십(한국시설안전공단 등) 경험을 쌓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최종적으로 자격증+실무 경쟁력 구축이 핵심이며, 부전공은 선택적 보완 전략으로 접근하시면 됩니다.

    2025.05.10


  • 취업할래요요한국농어촌공사
    코사원 ∙ 채택률 0%

    부전공 하지 않고 토목기사만 하는거 추천드립니다! 합격하는데에는 문제없고, 전공지식은 입사 후 쌓으셔도 괜찮습니다.!

    2025.05.10


  • 신뢰의마부두산에너빌리티
    코사장 ∙ 채택률 91%

    안녕하세요 멘티님 안하는것 보다는 부전공을 하는게 면접이나 이럴때 유리하실겁니다. 토목기사만 있다고 해서 취업이 유리한게 아니라 공기업은 기본이기 때문입니다.

    2025.05.10


함께 읽은 질문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