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 · 한국서부발전 / 모든 직무

Q. 발전소 관련 문제

현재 rps제도 때문에 신재생에너지의 수요가 그만큼 올라가고있잖아요 그만큼 발전소에서 신재생에너지같이 수요를 예측하기 어려운 에너지원을 쓰려다보니 전력계통에 변동성이 커져 불안정하다고 알고있는데요~ 이런 현업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이 뭐가있을까요? 저정말 궁금해서요 ㅠㅠ 자세하게 답해주시면 대환영입니다,,

답변 2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신재생에너지의 수요 증가와 그로 인한 전력계통의 변동성 문제는 여러 가지 해결책을 통해 완화할 수 있습니다.

1.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배터리와 같은 에너지 저장 기술을 활용하여, 전력이 과잉 생산될 때 저장하고 필요할 때 방출함으로써 변동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스마트 그리드 기술: 전력망의 실시간 모니터링과 제어를 통해 수요와 공급을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재생에너지의 변동성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다양한 에너지 믹스: 신재생에너지 외에도 다양한 에너지원(예: 화석연료, 원자력 등)을 조합하여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수요 반응 프로그램: 소비자에게 전력 사용을 조절하도록 유도하여 피크 수요를 완화하고, 전력망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예측 기술 향상: 기상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신재생에너지 생산량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함으로써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신재생에너지의 변동성을 관리하고, 전력계통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오버더SKY
코사장 ∙ 채택률 89%

안녕하세요 멘티님
그래서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발전량을 추측하기 위해 머신러닝과 AI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태양광은 기온과 일사량(날씨), 일사시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부분은 기상청의 예보 데이터로 추측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내일의 발전량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풍력도 같습니다.
그리고 수력은 전력거래소의 요청이 있을 때 발전을 하므로 이는 굳이 예상할 필요는 없겠고요.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