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 한국전력공사 / 모든 직무

Q. 한전 전기직 하는 일

우후

이번에 한전 면접 보러 가야하는데 한전 전기직이 실제로 어떤 업무를 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원동기랑 송변전, 배전 중 어떤 업무를 하고 싶은지 물어본다고 하셔서요,,


2021.07.07

답변 3

  • 공사감독관한국전력공사
    코대리 ∙ 채택률 68%
    회사
    일치

    채택된 답변

    사업소 다니는 배전직군으로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한전 사업소는 전력공급팀, 배전운영실, 고객지원팀 3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배전직군은 이 중 전력공급팀에 소속됩니다.(4직급(나)) 배전운영실은 5직급, 고객지원팀은 사무직군이죠. 전력공급팀에서는, 1. 전기사용신청 들어온 고객에 대한 신규 및 증설 공사 관련 업무(설계, 공사관리, 예산분배, 협력업체 도급비 지급 및 정산, 공사에서 나온 폐기물 환입 처리, 재고조사 및 창고관리) 2. 지장전주 이설공사 관련 업무(설계, 공사관리, ...) (지장전주란, 농사나 기타 사업에 방해되거나 집 앞에 있는 전주가 통행에 방해될 때 이설 해달라는 전주를 말함) 3. 전기차 충전소 신설, 증설 공사 관련 업무 4. 내선계기 (계량기 관련 업무; 모든 공사가 끝나고 나면 고객의 전기사용량을 측정하는 계량기를 부설해야 하는데 이와 관련된 모~든 업무) 내선계기는 계량기뿐만 아니라 고압 고객의 수전설비 체크 등 '내선' 관련된 업무를 주관하는 직무입니당. 5. 태양광 발전소 신증설 공사 6. 예산 관리 (일하시다 보면 정말 다양한 공사번호와 예산코드가 쓰이는데, 이 예산 간의 조정을 담당) 7. 공가 업무 (전주에 시설된 통신선의 관리 및 이설 관련) 8. 전압 관리 (과전압 및 저전압 고객 민원응대 및 해결; 저 같은 경우는 단권변압기인 SVR의 신증설 공사를 통해 장기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고, 지역 내 태양광발전소 역률을 낮추도록 모든 태양광발전소에 공문 발송해서 과전압을 해결했습니당) 9. 고장 (정전 등 다양한 전기 고장 발생 시 해결.) 이 외에도 차량 충돌 등, 이벤트성의 일이 많지요 ㅎㅎ 보통 위의 설명드린 업무 중에 4~5개 직무씩 1명이 맡아서 메인으로 한다고 보심 됩니다.

    2021.07.07


  • 백이당*두산중공업
    코사장 ∙ 채택률 85%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일단 전기직군으로 입사를 하게 되면 인재개발원에서 입문반 교육을 받습니다. 이때 시험을 보고 나서 송변전 직군과 배전 직군 중 선택하게 됩니다. 등수별로 순차적 선택이 가능하고, 해당 직군의 TO가 다 차게 되면 남은 직군으로 배정받게 됩니다. 배전직군은 전력망을 운용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경제적이고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고객이 높은 신뢰도의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일입니다.   배전 4직급의 주 업무는 설계 및 공사 감독입니다. 가령 신규로 전기가 필요한 고객이 접수를 하면, 전주를 추가로 신설하거나 기존 설비를 교체한다든지 등을 판단하죠. 이후 규정에 의거하여 설계 및 공사 감독까지 시행합니다. 특히 배전직쪽은 평균 9~10시정도 퇴근 이라고합니다. 송변전은 교대근무나 순시근무경우 칼퇴합니다. 하지만 전력소근무 이상으로 올라가면 칼퇴 어림없습니다. 주말까지 반납하고 나와서 공사감독하는 경우 많습니다. 그래도 굳이 따지자면 송변전이 배전보다는 퇴근시간이 빠릅니다. 업무강도도 좀 낮죠 대신 "힘"을 쓰는경우가 송변전은 있지만 배전은 없다고 합니다.

    2021.06.08


  • 백이당*두산중공업
    코사장 ∙ 채택률 85%

    안녕하세요 멘티님, 일단 전기직군으로 입사를 하게 되면 인재개발원에서 입문반 교육을 받습니다. 이때 시험을 보고 나서 송변전 직군과 배전 직군 중 선택하게 됩니다. 등수별로 순차적 선택이 가능하고, 해당 직군의 TO가 다 차게 되면 남은 직군으로 배정받게 됩니다. 배전직군은 전력망을 운용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경제적이고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고객이 높은 신뢰도의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일입니다.   배전 4직급의 주 업무는 설계 및 공사 감독입니다. 가령 신규로 전기가 필요한 고객이 접수를 하면, 전주를 추가로 신설하거나 기존 설비를 교체한다든지 등을 판단하죠. 이후 규정에 의거하여 설계 및 공사 감독까지 시행합니다. 특히 배전직쪽은 평균 9~10시정도 퇴근 이라고합니다. 송변전은 교대근무나 순시근무경우 칼퇴합니다. 하지만 전력소근무 이상으로 올라가면 칼퇴 어림없습니다. 주말까지 반납하고 나와서 공사감독하는 경우 많습니다. 그래도 굳이 따지자면 송변전이 배전보다는 퇴근시간이 빠릅니다. 업무강도도 좀 낮죠 대신 "힘"을 쓰는경우가 송변전은 있지만 배전은 없다고 합니다.

    2021.06.08


함께 읽은 질문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