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 한국전력공사 / 모든 직무
Q. 한전 전기직 하는 일
이번에 한전 면접 보러 가야하는데 한전 전기직이 실제로 어떤 업무를 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원동기랑 송변전, 배전 중 어떤 업무를 하고 싶은지 물어본다고 하셔서요,,
2021.07.07
답변 3
- 공공사감독관한국전력공사코대리 ∙ 채택률 6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사업소 다니는 배전직군으로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한전 사업소는 전력공급팀, 배전운영실, 고객지원팀 3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배전직군은 이 중 전력공급팀에 소속됩니다.(4직급(나)) 배전운영실은 5직급, 고객지원팀은 사무직군이죠. 전력공급팀에서는, 1. 전기사용신청 들어온 고객에 대한 신규 및 증설 공사 관련 업무(설계, 공사관리, 예산분배, 협력업체 도급비 지급 및 정산, 공사에서 나온 폐기물 환입 처리, 재고조사 및 창고관리) 2. 지장전주 이설공사 관련 업무(설계, 공사관리, ...) (지장전주란, 농사나 기타 사업에 방해되거나 집 앞에 있는 전주가 통행에 방해될 때 이설 해달라는 전주를 말함) 3. 전기차 충전소 신설, 증설 공사 관련 업무 4. 내선계기 (계량기 관련 업무; 모든 공사가 끝나고 나면 고객의 전기사용량을 측정하는 계량기를 부설해야 하는데 이와 관련된 모~든 업무) 내선계기는 계량기뿐만 아니라 고압 고객의 수전설비 체크 등 '내선' 관련된 업무를 주관하는 직무입니당. 5. 태양광 발전소 신증설 공사 6. 예산 관리 (일하시다 보면 정말 다양한 공사번호와 예산코드가 쓰이는데, 이 예산 간의 조정을 담당) 7. 공가 업무 (전주에 시설된 통신선의 관리 및 이설 관련) 8. 전압 관리 (과전압 및 저전압 고객 민원응대 및 해결; 저 같은 경우는 단권변압기인 SVR의 신증설 공사를 통해 장기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고, 지역 내 태양광발전소 역률을 낮추도록 모든 태양광발전소에 공문 발송해서 과전압을 해결했습니당) 9. 고장 (정전 등 다양한 전기 고장 발생 시 해결.) 이 외에도 차량 충돌 등, 이벤트성의 일이 많지요 ㅎㅎ 보통 위의 설명드린 업무 중에 4~5개 직무씩 1명이 맡아서 메인으로 한다고 보심 됩니다.
- 백백이당*두산중공업코사장 ∙ 채택률 85%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일단 전기직군으로 입사를 하게 되면 인재개발원에서 입문반 교육을 받습니다. 이때 시험을 보고 나서 송변전 직군과 배전 직군 중 선택하게 됩니다. 등수별로 순차적 선택이 가능하고, 해당 직군의 TO가 다 차게 되면 남은 직군으로 배정받게 됩니다. 배전직군은 전력망을 운용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경제적이고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고객이 높은 신뢰도의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일입니다. 배전 4직급의 주 업무는 설계 및 공사 감독입니다. 가령 신규로 전기가 필요한 고객이 접수를 하면, 전주를 추가로 신설하거나 기존 설비를 교체한다든지 등을 판단하죠. 이후 규정에 의거하여 설계 및 공사 감독까지 시행합니다. 특히 배전직쪽은 평균 9~10시정도 퇴근 이라고합니다. 송변전은 교대근무나 순시근무경우 칼퇴합니다. 하지만 전력소근무 이상으로 올라가면 칼퇴 어림없습니다. 주말까지 반납하고 나와서 공사감독하는 경우 많습니다. 그래도 굳이 따지자면 송변전이 배전보다는 퇴근시간이 빠릅니다. 업무강도도 좀 낮죠 대신 "힘"을 쓰는경우가 송변전은 있지만 배전은 없다고 합니다.
- 백백이당*두산중공업코사장 ∙ 채택률 85%
안녕하세요 멘티님, 일단 전기직군으로 입사를 하게 되면 인재개발원에서 입문반 교육을 받습니다. 이때 시험을 보고 나서 송변전 직군과 배전 직군 중 선택하게 됩니다. 등수별로 순차적 선택이 가능하고, 해당 직군의 TO가 다 차게 되면 남은 직군으로 배정받게 됩니다. 배전직군은 전력망을 운용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경제적이고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고객이 높은 신뢰도의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일입니다. 배전 4직급의 주 업무는 설계 및 공사 감독입니다. 가령 신규로 전기가 필요한 고객이 접수를 하면, 전주를 추가로 신설하거나 기존 설비를 교체한다든지 등을 판단하죠. 이후 규정에 의거하여 설계 및 공사 감독까지 시행합니다. 특히 배전직쪽은 평균 9~10시정도 퇴근 이라고합니다. 송변전은 교대근무나 순시근무경우 칼퇴합니다. 하지만 전력소근무 이상으로 올라가면 칼퇴 어림없습니다. 주말까지 반납하고 나와서 공사감독하는 경우 많습니다. 그래도 굳이 따지자면 송변전이 배전보다는 퇴근시간이 빠릅니다. 업무강도도 좀 낮죠 대신 "힘"을 쓰는경우가 송변전은 있지만 배전은 없다고 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사기업만 준비하다가 공기업 준비..
안녕하세요.. 공기업 준비 관련 고민입니다. 이번에 졸업하게되는 전자공학부 학생입니다. 원래는 사기업만 준비했었고 지난 하반기에 모두 광탈(ㅠㅠ)했습니다.. 원래는 반도체쪽만 팠었는데 너무 선택지가 좁은거같아서 한전도 준비하면 어떨까 고민중입니다 사실 갑자기 고민하게된 이유는 원래라면 컴활1급이나, 토익을 따로 준비해야하는걸로 아는데, adsp로 컴활을 대체할 수 있는걸로 알고 또 토익도 오픽 성적으로 변환이 가능하더라구요 현재는 IM3긴 하지만 사기업을 지원하려면 어차피 오픽 점수는 더 높여야한다고 생각해서 일단 오픽공부중입니다. 사실 한국사는 원래 좋아해서 한능검 기출 풀어봤을때 3급 이상은 충분히 가능할거같습니다. 또 현재는 졸업유예를 한 상태라 학교에서 진행하는 전력산업관련 직무 교육에 참여할 수 있을거같습니다(이건 매년 반기마다 진행하더라구요) 이런 이유 때문에 공기업에 도전할만하지 않을까 생각중입니다. 너무 성급하게 생각하는걸까요?
Q. 공기업 전기직
안녕하세요 수도권 대학 전기공학과 4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현재 한전, 가스공사 등등 에너지 공기업 바라보고 공부 중입니다. 전기기사는 취득했고, 토익 955, 한국사, 컴활, 실용글쓰기 준2급 취득 했습니다. 전기공사기사는 이번에 필기 합격 후 실기 공부 예정입니다. 어학 스피킹은 2월 달 내로 토스 취득하려고 합니다. 공기업 전기직으로 취직하기에 경험이 많이 부족한 것 같아서 어떤 경험을 많이 쌓으면 좋을까요? 사기업 같은 경우 직무가 구체적이기 때문에 타깃을 해서 경험을 쌓을 수 있는데 공기업의 업무는 약간 두루뭉술한 경향도 있고 특수하기 때문에 타깃해 경험을 쌓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졸업 시 프로젝트 수업이 필수라 관련된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하는데, 기사 수준의 지식은 보유하고 있으나 코딩이나 프로그래밍을 할 줄 몰라서 어떤 느낌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좋을 지 잘 감이 서지 않습니다. 공기업 준비 잘 아시는 분이 계시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ㅠㅠ
Q. PLC 직무 공기업 어디가 있을까요
27살 남자 대학- 지방공대 비전공자(정보통신) 학점- 3점 극 초반 근무경험- 미국에서 LG 하청으로 머신비전 셋업 45일 경험, 연구소 학생 인턴(비전공) 보유 전공 자격증- 전기기사, 산업안전기사, 전기공사기사(실기 준비중) 기타 자격증- 오픽IM2, 토스IM2, 한국사 2급 기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자동화 수업 수강 중 안녕하세요. 현재 전장·PLC 분야에 관심이 있어 전기기사 취득 후 인력개발원에서 교육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1. 제가 알기론 공기업에서는 PLC나 전장 직무를 별도로 채용하기보다는 전기직으로 통합 채용한 후 부서 배치를 받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PLC·전장 업무를 희망한다면 우선 전기직으로 지원하는 것이 맞을까요? 2. 실제로 PLC, 자동화 설비, 전장 관련 업무를 담당할 가능성이 높은 공기업에는 어떤 곳들이 있을까요? 3. 발전사, 철도, 공항공사 등에서 전기직으로 입사한 경우 PLC·전장 관련 업무를 맡는 사례가 많은 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