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모든 직무
Q. 기계공학 전공 경험으로 기술영업 자소서 방향 잡는 방법 문의
기계과 학생으로 기술영업 직무에 관심을 갖고 자소서를 준비할까 합니다. 어렸을때 미국에 오랜 거주 경험 바탕으로 영어 회화에는 문제가 없고,오픽 또한 AL을 받아놓은 상태입니다. 지금까지의 경험은 파손분석, 최적설계, 열유체 해석, 인턴 등 전공 중심 프로젝트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공학적 경험을 기술영업 자소서에서 제품 이해 및 기술 설명 역량으로 연결해 작성하는 것이 적절한지, 아니면 영업적인 요소에 더 비중을 두는 것이 좋은지 궁금합니다.(최근 들어 관심있게 본 직무라 영업과 관련된 경험은 딱히 없습니다) 조금이라도 영업과 연결된 일을 생각해 본다면, 약 1년간 스터디카페 관리 코치 아르바이트를 하며 학생 질의응답과 학부모 전화 상담을 진행했는데, 이 경험을 고객 응대 및 커뮤니케이션 역량으로 활용해도 괜찮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성장 과정 문항에서 어린 시절 미국 생활 후 한국에 적응한 경험을 적응력 측면으로 작성해도 무관한지도 궁금합니다. (대기업 희망) 감사합니다.
2026.02.05
답변 4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기계과 기술영업 지원이라면 공학 경험을 메인으로 가져가는 게 맞습니다. 기술영업은 ‘파는 사람’보다 기술을 이해해 고객 문제를 풀어주는 역할이기 때문에, 파손분석·해석·설계 경험은 제품 이해·기술 설명·솔루션 제안 역량으로 매우 적절합니다. 영업 요소는 보조로만 넣으세요. 스터디카페 관리 코치 경험은 고객 응대·니즈 파악·설명 능력으로 충분히 활용 가능하고, 기술 설명과 연결하면 설득력이 커집니다. 성장과정에서 미국 거주 후 한국 적응 경험을 환경 변화 대응·커뮤니케이션 적응력으로 쓰는 것도 대기업 기준에서 무관하며 오히려 강점입니다.
- 에에어로주식올라라한화에어로스페이스코과장 ∙ 채택률 49%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일단 영어 잘하시는거에서 가산점이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기술영업직무라서 영업쪽 비중이 중요하긴하지만 그래도 기술적인 내용을 잘 알고있고 그런 내용들을 면접에서 잘 말하시면 성격이나 인상등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좋은 결과 있으실거같습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 기계공학 전공 프로젝트 경험은 기술영업의 핵심인 제품 이해도와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을 증명하는 최고의 소재이니 이를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역량으로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터디카페 아르바이트 경험 또한 실제 고객 응대와 불만 처리 사례를 구체적으로 든다면 부족한 영업 경험을 보완하는 훌륭한 소통 역량의 근거가 됩니다. 미국 거주 경험을 통한 적응력과 언어 능력은 글로벌 마인드와 연결되어 대기업 기술영업 직무에 큰 가산점이 되니 성장 과정에 자신 있게 녹여내시기 바랍니다. 전공 지식과 고객 응대 경험을 균형 있게 배치하면 충분히 매력적인 지원자가 될 것입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전공 기솔 역량, 영업 역량의 비중을 5:5 정도로 균등하게 강조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일반적인 영업 직무와 달리 기술영업은 전공에 대한 전문성이 기반되어야 하므로 영업 역량만을 보유한다고 하여 선발될 수 있는 분야는 아닙니다. 직무 관련 프로젝트 수행 내용, 경험들을 기반으로 기계공학 분야 역량을 쌓았으며 이를 기반으로 회사 제품의 기술력을 빠르게 이해한 이후 영업 역량과 융합하여 고객사 유치에 기여하겠음을 어필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참고하십시오.
함께 읽은 질문
Q. 한화에어로스페이서 LS, PGM 직무
안녕하세요 건동홍 학부(편입) 3.88 (이전 학부는 하위 지거국 3.98) 건동홍 석사 4.3 (진동관련 전공) 프로젝트 경험 2회 (현대자동차 산학과제, 국가과제) 학회경험 2회 (국내, 국제) 특허출원 1회 논문 주저자 1(상위 10프로 이내 SCIE), 공저자 3(SCIE 2편, KCI 1편) 오픽 IH, 토익 865 ADsP 빅데이터 준전문가 자격증 스펙은 이 정도 되는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지원하려고 합니다. 최근 현대 모비스랑 현대로보틱스 경기권 지원했는데 서탈한 거 보고 좀 위기 의식이 느껴져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PGM(대전)이 아닌 LS(창원)으로 써보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가 궁금합니다. 지방권역으로 지원할 경우 더 합격 확률이 올라갈까요? 감사합니다.
Q. 미국 진출을 위한 최적의 방향성 설계에 대한 질문있습니다.
한국에서 취업 후 커리어를 쌓고 최종 목표는 미국으로 이민가는 것입니다. 스펙에 적었다시피 어렸을때 한국에서 태어나 거의 바로 미국으로 가서 10년정도 있어서 문화가 상당히 익숙하고 좋아합니다. 원래 생산기술,공정기술, 알앤디 등과 같은 완전 기계공학 관련 직무를 희망했으나, 주변의 말을 들어본 결과 미국 주재원이나 일단 미국으로 가는게 오직 목표라면 기술영업직도 생각해 보면 좋다고 하더라고요. 사실 생각해본 직무가 아니기에 정보도 많이 없지만, 대충 어떤 업무를 하는지는 이해하고 있습니다. 제 상황에서 공대이나 영어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직무, 또는 미국으로 계속해서 진출 가능성이 있는 직무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기술영업은 상경계도 뽑는다는데 마케팅 쪽이라 공대생들이 좀 불리할까요? 공대생들도 기술영업으로 많이 가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제 상황에서 추천해주실 만한 직무/회사 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진로의 방향성을 설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Q. 한화에어로스페이스 PGM사업부 기계 파트 유도무기 체계개발(기계)
선배님들 안녕하십니까. 석사 졸업을 앞둔 기계공학 전공 학생입니다. 반도체 공정 쪽으로 졸업 논문이 나올 예정인데, 방산 분야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도 지원하고자 합니다. 제가 PGM사업부를 선택한 이유가 제 군생활 주특기가 천무 발사대 사수 겸 천무 미사일 탄약 운반이었습니다. 6~7년 전이지만 군대에서 239mm 고폭유도탄과 분산유도탄에 대한 제원도 배웠고, 주간 훈련 주특기 시간 때 시뮬레이션탄을 장전 및 발사 그리고 재장전 절차까지 모두 진행했습니다. 천무 발사대 타고 야전 훈련도 진행했구요. 0) PGM사업부에서는 천무 관련 일을 하나요? 1) 방산 분야에 대해 전혀 몰라 JD를 봐도 이해가 잘 안 됩니다..유도무기 체계개발 직무가 정확히 일을 하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2) 군생활 관련되어서 이야기를 풀면 도움이 될까요? 3) 3D모델링으로는 인벤터 경험, 해석 Tool로는 Simulink와 Ansys Fluent, 어학은 오픽 AL과 중국어 성적이 있는데 도움이 될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