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 · 현대자동차 / 모든 직무
Q. 현대자동차 기숙사 vs 자취
안녕하십니까 입사 준비를 하며 기숙사와 자취를 두고 고민이 되어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남깁니다. 기숙사는 비용 부담이 적어 저축 측면에서 장점이 있을 것 같고, 자취는 개인 프라이버시와 생활의 자유도 면에서 장점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멘토님들이 실제로 근무하시면서 보시기에 신입사원 입장에서는 기숙사와 자취 중 어떤 선택이 더 현실적이고 도움이 된다고 느끼셨는지 의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2025.12.26
답변 5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조언하는 입장에서 보면, 신입사원 시기에는 기숙사가 더 현실적이고 도움이 되는 선택인 경우가 많습니다. 입사 초반에는 업무 적응과 인간관계, 생활 리듬을 잡는 데 에너지가 많이 쓰이기 때문에 주거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는 게 중요합니다. 기숙사는 비용 부담이 적어 저축이 가능하고, 출퇴근 스트레스가 줄어들며 동기·선배들과 자연스럽게 교류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큽니다. 반면 자취는 자유도가 높지만 초기 비용과 생활 관리 부담이 생각보다 큽니다. 어느 정도 업무에 익숙해진 뒤, 본인 생활 패턴이 잡혔을 때 자취로 옮겨도 늦지 않습니다.
댓글 1
임임벧개린이작성자2025.12.21
조언 감사합니다 멘토님! 혹시 남양연구소 기숙사에서 회사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지 알 수 있을까요?
- 뽀뽀찌리
채택된 답변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나이가 어리시다면 기숙사, 나이가 좀 있으시면 자취를 추천드립니다
댓글 1
임임벧개린이작성자2025.12.21
넵 조언 감사합니다!
- 모모두행복하시길현대자동차코부장 ∙ 채택률 70%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일단 근무지 어디에 합격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남양 기숙사에서 오래 생활 했었는데, 남양이 도시가 아니라서 좀 그렇지만..기숙사가 신축이라 좋았습니다. 울산이나 다른 사업장이시라면 기숙사와 주변 인프라 있는 곳과의 거리도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취는 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비용이 굉장히 많이 나가고, 기숙사는 연식이 오래됐을 수는 있을지언정 지속적으로 관리해주고 생활비면에서 어마어마한 복지라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1인 생활을 고집하시는 스타일이 아니시라면 기숙사 생활을 먼저 해보고 자취는 그 후에 고민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댓글 1
임임벧개린이작성자2025.12.20
안녕하세요, 멘토님! 남양연구소에 합격했습니다. 첫 기숙사 생활이라 너무 걱정이 됩니다.. 기숙사는 보통 2인 1실인지, 또 기숙사에서 회사까지 이동 시간은 어느 정도 걸리는지 궁금합니다!
- gggghhb현대자동차코대리 ∙ 채택률 64%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울산인지 남양인지는 모르겠으나 남양 기숙사는 룸메가 있긴 하지만 각 방을 사용해서 개인공간이 있습니다. 그리고 남양 근처 자취는 생각보다 비싸서 기숙사 입주 조건을 만족한다면 기숙사 추천드립니다.
댓글 3
임임벧개린이작성자2025.12.20
안녕하세요, 멘토님! 혹시 재직 중이신 선배님들께서는 대부분 기숙사에 거주하고 계신가요? 자취를 하게 된다면, 보통 어느 쪽으로 자취방을 많이 구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gggghhb현대자동차2025.12.20
@임벧개린이 신입사원인 경우엔 기숙사 거주요건을 충족한다면 대부분 기숙사 거주하는 듯하며 자취를 하는 분들도 대부분 기숙사 근처나 화성시청 근처에서 많이 생활합니다
임임벧개린이임벧개린이작성자2025.12.20
@ggghhb 답변 감사합니다!
- 킹킹차현대자동차코전무 ∙ 채택률 72%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저라면 기숙사 추천합니다! 기숙사 식당도 있어서 식비 절약도 가능해요. 살다면 정 아니면 나오면 되니까요 ㅎㅎ
함께 읽은 질문
Q. 현대자동차 배터리 직무/직군 채용은 홀딩되었나요?
상시채용에 올라와 있는 현대자동차 배터리 채용 관련 문의드립니다..! 1. 아직도 포지션이 떠있는데, 채용 홀딩된거일까요? 채용규모가 적은편인지, 많이 필요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2. 근무지는 의왕인지, 추후 안성으로 모두 이동하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Q. 현대자동차 생산기술 관련 질문
이번 전형에 완성차/금형/PT 생기 올라왔던데, 현대차 생산기술 분위기 어떤지 질문드립니다. 1. 회사 내에서 부서의 입지 2. 위 3개 부서 업무 강도 3. 야근,주말 출근,휴일 출근 빈도 4. 연차가 쌓여도 여전히 야근 많은지?
Q. 현대자동차 직무역량검사 기계공학
이번에 현대자동차 직무역량검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4대역학을 공부해야 할 것 같은데 어떤 식으로 출제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일반기계기사 수준으로 나오는 것인가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