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현대자동차 / 모든 직무

Q. 현대차 연구개발 질문 있습니다

잡아먹힌반바지

27살 지방사립대 공대 전기공학과 졸업 학점 3.5/4.5 전기기사, 공사기사, 산업안전기사, 자동차정비기능사 오픽 IM1, JLPT N1 있습니다. 직무관련 경험은 교내 프로젝트 2회, 장학금밖에 없고 경력은 차량생산라인 인턴입니다. 다룰 수 있는게 Altair PSIM, Motorflux, Matlab 이렇게 세 가지 있고, 이것들도 다 교내 프로젝트에서 사용해본게 전부입니다. 가고싶은 곳은 전동화개발부서입니다. 지금 이 상태로 모자란 건 스스로 이해하고 있습니다만, 선배님들이 보시기에 여기서 이것만큼은 필수로 해야 서류정도는 붙을만 할 거다 싶은 게 무엇이 있을까요?


2025.07.20

답변 7

  • 합격 지니현대자동차
    코상무 ∙ 채택률 67%
    회사
    일치

    채택된 답변

    제가 전동화에서 일하다보니 현실적인 답변을 해드릴 수 있겠습니다. 현재 보유하신 스펙으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4점대 학점에 쌍기사를 보유한 분들이 요즘 정말 많이 지원하더라고요, 전동화개발부서에 너무 몰입해서 준비하지말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요새 인기가 이상할 정도로 높아져서 현실적인 답변을 드렸습니다. 인턴 경험을 연구/개발 영역으로 보완하시고, 학점을 높이시기 바랍니다.

    2025.07.19


  • 짱짱화이팅현대자동차
    코과장 ∙ 채택률 50%
    회사
    일치

    가장 중요한 건, 상세희망직무를 정하는 것 같네요, 전동화개발에서도 모터, 전력변환, 파워모듈 또는 hw/sw 등등 다양한 분야가 있으니까요. 해당 상세희망직무에 맞게 스펙을 다시 검토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면 자소서의 윤곽이 잡힐거에요. 멘티님의 차량생산라인 인턴 경험을 잘살리셔서 연구개발의 관점에서 어떻게 어필해볼 수 있는지 고민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응원합니다.

    2025.07.20


  • Top_TierHD현대건설기계
    코사장 ∙ 채택률 96%

    무조건 어학을 더 올리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 어학점수는 서류합격을 위한 최소 커트 수준입니다. 대기업 평균이 스피킹기준 IH정도가 되기 떄문에 현 단계에서 적어도 3단계는 점프업을 하는 점수를 취득하셔야 합니다.

    2025.07.20


  • 채택스포스코
    코전무 ∙ 채택률 78%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지금 적어주신 조건만 보더라도 전공, 자격증, 외국어 등 기본적인 토대는 충분히 마련된 상태라고 보시면 돼요. 실제로 전동화개발부서는 지원 학과, 관련 기사 자격증, 그리고 생산현장 인턴 경험 정도만 갖추고 있어도 기본 지원 요건은 충족합니다. 다만 오픽 2단계 정도만 IM2나 IM3 이상으로만 좀 더 올리면 서류 커트라인은 거의 무난하게 통과한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최근 합격자들 기준에서는 영어 성적이 IM2나 IM3 선이고 대학은 지방도 문제 삼지 않는 추세라 오히려 지원 직무랑 프로젝트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최대한 직결해서 어필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프로젝트가 교내여도 지원 직무와 연관성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면 부족함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으니 그 부분에 신경 써보세요.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신경 쓰는 건 딱 두 가지예요. 첫째는 자기소개서에서 실제 본인 경험을 얼마나 직무에 연관되게 연결해서 썼는지, 둘째는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어학요건(오픽 IM2 이상, 토스 IM3 이상 등)이에요. 툴은 사실 써봤다는 것만 보여줘도 되고, 자격증도 더 추가할 필요 없으니 굳이 자격증에 욕심 낼 필요는 없어요. 만약 정말 뭔가를 더 해보고 싶다면 프로젝트를 하나만 더 만들어보거나, 오픽 한 단계만 더 올려서 지원하면 충분히 기대하시는 결과 나올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실질적으로 현직 입장에서 봐도 오픽 IM2 또는 IM3 만들기, 경험 직무 연관 자기소개서 작성, 이 두 가지만 잘 챙기면 서류는 거의 붙더라구요. 모쪼록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5.07.19


  • 프로답변러YTN
    코부사장 ∙ 채택률 86%

    멘티님, 현재 스펙에서 전동화개발부서 서류 합격을 위해 반드시 추가해야 할 것은 해당 직무와 직접 연결되는 프로젝트 또는 실습 경험 한 가지입니다. 특히 전동화 부품(BMS, 인버터 등) 또는 차량제어 관련 교외 공모전, 인턴십, 연구실 활동 중 하나라도 경험하여 자기소개서에 구체적으로 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장 실습 하나만으론 부족하니, 전동화 자동차 부품 개발 또는 시뮬레이션 주제로 결과물을 만들고 실제 차량이나 부품에 적용하려 한 경험을 어필해야 경쟁력이 생깁니다. 실전 사례와 본인의 역할 중심으로 STAR 방식 경험정리를 꼭 준비하면 좋겠습니다. 채택부탁드립니다!

    2025.07.19


  • 킹차현대자동차
    코전무 ∙ 채택률 72%
    회사
    일치

    안녕하세요 사람마다 조언이 다르겠지만, 제가 생각하기엔 스펙은 문제없습니다. 무엇을 더 하려고 하는 것보단, 지금까지 했던 활동들을 '본인 지운 직무와 어떻게 연관시킬지' -> 이게 정말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본인 지원 직무를 잘 아셔야되고, 스펙을 어떻게 직무와 연관시킬지를 고민을 많이 해보세요. 저는 스펙이 많은것보단, 1,2개있어서 직무와 매칭을 잘 하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쉽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고민을하면 조금씩 희망이 보이더라구요. 그리고 이게 나중에 면접때 가서도 도움이 됩니다. 한번 잘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2025.07.19



    댓글 1

    잡아먹힌반바지
    작성자

    2025.07.19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노력해보겠습니다.


  • 신신파스현대자동차
    코상무 ∙ 채택률 94%
    회사
    일치

    안녕하세요 멘티님 전체적인 스펙을 보았을 때 학점도 크게 높은 편이 아니시고, 기사 자격증이 많으시지만 기사 자격증은 사기업에서는 별다른 메리트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관련된 프로젝트가 있다고는 하지만 이 점이 지원하시는 직무와 얼마나 높은 관련성이 있는지는 모르기 때문에, 지금 보여지는 것만 보았을 때는 서류 합격의 확률이 그렇게 높아 보이진 않는 것 같습니다. 전동화 개발 쪽을 희망하시는데 해당 직무에서 어떠한 프로그램을 다루고 어떠한 활동을 하는지를 확실하게 알고 계신 다음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경험을 추가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추가 문의는 댓글로 남겨주세요.

    2025.07.19



    댓글 1

    잡아먹힌반바지
    작성자

    2025.07.19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만약에 PE시스템 개발을 지원한다고 하면 이전에 했던 프로젝트에서 PSIM같은 회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시스템 회로도를 개발했던 경험을 녹여내면 될까요?


  • AD
    반도체
    설계팀

    대기업 반도체 산업으로 취업하기 위해선, 직관적 해석능력과 사고력이 필요합니다. 핵심 역량과 배운 지식을 취업에 활용하고 싶다면 국비지원 강의를 추천합니다.

    코멘토 내일배움카드 안내

함께 읽은 질문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