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현대자동차 / 생산기술
Q. 기계공학 현장실습 취준 6개월 병행
현재 8월 졸업 예정이고, 현기차,만도 생산기술 직무를 희망하는 취준생입니다. 현재 지거국 학점 3.8(전공학점 4.0), 토스 AL , 자율주행 캡스톤 디자인(1년, 장려상), 로봇팔 제어 프로젝트, 교내 인공지능 교육 수료, 축구 동아리 부회장 정도 경험이 있고, 설계 경험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현재 중견기업 디스플레이 검사장치 기구설계 직무(채용연계형) 로 현장실습 6개월에 지원하여 합격한 상태입니다. 1. 기구설계 현장실습 경험이 생산기술에 도움이 어느 정도 될지 궁금합니다.(직무: 장비 레이아웃 설계, 설계 품질관리) 2. 프로젝트를 할 때 Linux를 많이 사용했는데 이 경험이 큰 메리트가 있는지, 실제 산업 현장에서도 로봇 제어와 같은 일을 할 때 Linux가 많이 쓰이는 지 궁금합니다. 3. 현장실습을 하면서 하반기 서류에 집중할 수 있을지, 만약 실습 이후에 내년 상반기를 노리면 28살인데 너무 늦은 나이는 아닌지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2025.06.15
답변 9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현장실습은 인턴과 달리 인정의 정도가 낮기 때문에 크게 추천을 드리지는 않습니다. 다만 해당 경험이 향후 인턴을 하는 등 다른 스펙업을 위한 하나의 발판이 될 수 있는 건 분명하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력이 되신다면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 1
눙눙준작성자2025.06.18
조언 감사합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채택된 답변
멘티님, 기구설계 현장실습은 생산기술 직무의 장비 레이아웃 설계와 품질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데 직접적 도움이 되며, 특히 공정 최적화와 설계 검증 프로세스 경험은 양산 기술 분야로의 전환 시 유리합니다. Linux 활용 경험은 로봇 제어 시스템이나 스마트 팩토리 구축 분야에서 차별화된 강점으로 작용하지만, 전통적 생산 현장에서는 Windows 기반 시스템이 주로 사용되므로 지원 직무의 기술 스택을 미리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현장실습과 취준 병행 시 주말/저녁 시간 활용 전략이 필수적이며, 실습 경험을 서류에 반영할 때는 "장비 가동률 15% 개선을 위한 △△ 기법 도입"처럼 구체적 성과를 강조해야 합니다. 나이 측면에서는 28세 신입도 기술 역량 중심 채용 추세로 인해 문제되지 않으며, 오히려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무적 접근력이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실습 후 내년 상반기 지원 시에도 포트폴리오 구축에 집중하며, 생산기술 직무의 핵심인 QCD(품질/원가/납기) 관리 역량을 프로젝트 사례와 연결해 설명하시면 효과적입니다.
댓글 1
눙눙준작성자2025.06.15
답변 감사합니다
어제보다 나은현대자동차코차장 ∙ 채택률 62% ∙일치회사채택된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생산기술 직무에 필요한 역량 중 설계 경험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생산기술 직무도 여러 세분화가 이루어져 설계 담당, 제어 담당이 각각 담당하기에 현재 가지신 역량 중 제어역량이 더 돋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 도움이 안되는 경험은 없지만, 설계보다는 제어 관점 역량을 더 가지시지 않았나 싶습니다. 2. 실제 현장에서 리눅스 관련 OS를 사용할 경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업무마다 사용하는 운영체제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확답드릴 순 없지만, 리눅스 관련 OS를 다룬 경험을 토대로 다른 프로그램이나 툴을 적용하는데 좋아보입니다. 3. 나이는 상관없습니다. 하반기에 채용이 안 뜰거라고 예상되므로, 향후 중고신입으로 지원하시는 것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채택 부탁드립니다.
댓글 1
눙눙준작성자2025.06.15
답변 감사합니다
- 짱짱짱화이팅현대자동차코과장 ∙ 채택률 50%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 직무적으로는 큰 도움이 안되지만, 실제 현장실습에서 업무를 경험하며 업무에서 있었던 갈등, 어려움을 현업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한다면, 일 경험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절대 늦은 나이 아닙니다. 제가 처음 입사했을 때도 24~32까지 나이대가 다양했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
댓글 1
눙눙준작성자2025.06.15
답변 감사합니다
- 초초콜릿두목KT&G코상무 ∙ 채택률 64% ∙일치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1. 저는 현장실습 정도라면 상당히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현장실습은 어떠한 경험 + 스펙을 만들었다기 보다는 회사에 대한 경험을 만들었다가 더 크다고 생각하기 떄문에 좋다고 봅니다. 2. 실제 현장에서 Linux를 쓰는 회사는 거의 드물지 않을까 합니다. 3. 28살이면 상당히 젊기 때문에 나이때문에 고민은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하기" 눌러주시면 감사드립니다.
댓글 1
눙눙준작성자2025.06.15
답변 감사합니다
짱구짬구현대케피코코과장 ∙ 채택률 75%채택된 답변
1. 해당 부분은 직접적으로 직무에 도움이 되지는 않아보이지만, 실무적인 측면에서 문제해결 경험을 발생시킨다면 생산기술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설계오차 해결 등) 2. 산업 현장에서 로봇 제어도 linux가 쓰입니다. 분야별로 다릅니다만, basic software의 경우 linux를 다루는 경우가 있다고 알고있습니다. 3. 현장실습 하면서 많이들 서류 작성 하십니다. 힘들더라도 서류 작성하셔서 빨리 취업 가능성을 높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인 질문 답글 달아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취업을 응원합니다 후배님 ^^
댓글 1
눙눙준작성자2025.06.15
답변 감사합니다 혹시 6개월 현장실습을 병행하면서 취업을 준비하는 것과 현장실습을 하지 않고 취업준비에만 집중하는 거에 대해서는 뭐가 낫다고 생각하시나요?
꿈을 이룹시다!두산에너빌리티코이사 ∙ 채택률 75%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1. 기구설계를 하면 Cad/Catia 를 배우실것이라 보는데 이는 현장의 생산기술에서 레이아웃을 위한 설계를 위한 Cad 사용시 도움이 되고 직접적인 제품 위주의 연결은 어렵겠습니다. 2. 리눅스는 생산기술의 PLC가 C언어 베이스를 이해하면 편해서 제어적인 관점에서는 로직을 구성하는데 이해가 되겠지만 직접적으로 리눅스가 쓰이는 곳은 생산 현장에서는 없습니다.그래서 생산기술 채용에 C언어 사용자 우대란 문구가 가끔있습니다. 3. 28살이면 나이가 많은것도 아니고 지금 적정수준의 나이로 크게 문제될 요소도 없고 요즘은 30초반도 많이 있습니다.
댓글 1
눙눙준작성자2025.06.15
답변 감사합니다
- 신신신파스현대자동차코상무 ∙ 채택률 94%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기구설계 현장실습에서 설계역량을 쌓으실텐데 사실 이러한 역량이 생산기술과는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지는 않습니다. 지원하시는 직무와 관련된 경험과 역량을 쌓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단순히 해당 경험이 부족하다고 해서 쌓으시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물론 설계 역량을 쌓으시면 생산 기술이라고 하는 것이 자동차를 제작하는 전체 과정에서 사용되는 기계와 장비들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간접적으로 어필은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 현업에서 리눅스가 많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만 리눅스를 활용해봤다는 경험을 기반으로 다른 소프트웨어 툴이나 언어 등을 배울 때 더욱 효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음을 보여줄 수 있겠습니다. 28살에 신입으로 채용 지원하는 것은 그렇게 늦지 않습니다. 남자의 경우 30살에 이하로 취업 준비만 하신다면 괜찮습니다. 절대 늦은 나이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추가 문의는 댓글로 남겨주세요.
댓글 3
눙눙준작성자2025.06.14
답변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혹시 현장실습 6개월과 취준을 병행하는 것보다는 취준에만 집중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하시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신신신파스현대자동차2025.06.15
@눙준 안녕하세요 현장실습과 취준은 동시에 병행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취업 준비라는 것이 사실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곳이 거의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충분히 최근 후에 병행하실 수 있다고 판단되니 열심히 해보시기 바랍니다.
눙눙준눙준작성자2025.06.15
@신신파스 말씀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PPRO액티브명화공업코전무 ∙ 채택률 100%
스펙은 좋으십니다. 일단 계속 도전해보고 생산기술 직무에 대한 공부를 계속하며 준비해주시길 바랍니다. 채택부탁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생산기술 직무 취준 SQLD, CATIA
방산기업과 자동차 기업에 생산기술 직무로 취준을 하고있습니다. SQLD는 생산관리 직무와 R&D직무에 어울리는 자격증인 것 같은데 혹시 생산기술 직무에도 이점을 줄 수 있는지, 준다면 2주에서 3주정도 시간을 할애하여 취득할만큼 영향력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CATIA를 경험해보거나 사용할 줄 알면 이점이 된다고 들었는데, 어떤식으로 공부하면 좋을지 문의드립니다!!
Q. 신기술 공법 논문 서칭 방법에 대하여
안녕하십니까, 자동차 쪽으로 커리어를 쌓아가려는 학생입니다. 공정 신기술 및 공법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데 논문을 찾아 보고싶은데 이것저것 한국어 영어로 검색을 해봐도 어떤 논문을 봐야할지 감이 안와서요 혹시 아시는 분 계신다면 노하우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Q. 현대자동차 증빙서류
현대자동차 이력서 프로젝트 란에 수상내역하고 그외 활동 내역을 썼는데 최합 후 수상만 증빙을 하면 되나요? 수상 아닌 활동 내역도 증빙을 해야 하는지 문의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