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lg에너지솔루션 / 설계엔지니어
Q. 배터리 산업 설비기술(기계)직무 필요 역량이 궁금합니다.
현재 sk on 설비기술, lg 에너지솔루션 설비기술 직무를 희망하는 학생입니다. 배터리의 설비기술 직무가 잘 이해가 되지 않아서 질문드립니다. 1. 제가 이해하기론 설비기술은 어떤설비를 쓸지 어떤식으로 공장을 가동되게 할지 기획, 설계하는 느낌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맞나요? 설비보전은 그렇게 설비기술직군이 설치해논 설비들이 잘 작동하는지 유지보수 하는걸로 이해했습니다. 2. 그러면 기계직은 배터리 설비기술 직무로써 중요한 전공과목이 궁금합니다. 기계공작법? 유체역학? 열전달? 이정도가 떠오릅니다 3. 기계직이 설비기술직무에서 핵심 과제는 무엇인가요? 설비를 기획 발주 설치해서 수율이 잘나오게 하는것인가요? 그때 주로 무슨 역할을 하게되죠? 4.이 과정중에 기계직이 plc를 알고있으면 장점이 무엇일지 궁금합니다!
2023.03.07
답변 4
- 영영진지니어스LG에너지솔루션코대리 ∙ 채택률 74%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 유지보수 및 파트 개선 활동들을 합니다. 2. 유체 역학, 고체역학등 물리의 관한 수업이 도움 될것 같네요. 3. 아무래도, 수율 같습니다. 설비 Down time 을 최소화 해서 수율을 높이는 등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4. PLC를 알고 있으면 아주 좋습니다. 모든 장비는 신호를 통해 Logic을 짜는데, 그부분에서 역량을 낼 수 있어 아주 좋을것 같네요.
- 엘엘지가좋아LG에너지솔루션코대리 ∙ 채택률 79%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1. 설비기술은 기획이라는 단어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결국엔 설비기술이 설비보전이라고 보시면 되요. 2. 설비기술 직무와 연관성 있는 과목은 기계요소와 CAD 입니다. 설비를 알려면 도면을 봐야 하며 도면을 보고 이 것이 어떤 부품인지 알려면 또 요소를 알아야 하잖아요! 따라서 두과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설비 수율 향상과 트러블 슈팅관리가 핵심 kpi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기계 설비는 기구와 제어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따라서 제어적인 부분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을 수 밖에 없고 제어를 plc로 하기 때문에 기구적부분의 개선사항을 제시할 때 제어적인 부분의 불합리적 요소도 함께 고려 가능하답니다.
IllIlIlIllIlIIISK이노베이션코부장 ∙ 채택률 87%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SK이노베이션 계열 현직자입니다. 질문주신 내용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리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1. 제가 이해하기론 설비기술은 어떤설비를 쓸지 어떤식으로 공장을 가동되게 할지 기획, 설계하는 느낌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맞나요? 설비보전은 그렇게 설비기술직군이 설치해논 설비들이 잘 작동하는지 유지보수 하는걸로 이해했습니다. - 세부적인 설계를 수행하진 않고, 설계는 전문 업체에 맡긴 다음 해당하는 설계자료를 검토하는 업무를 수행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그 이외에 설비 운용/투자와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2. 그러면 기계직은 배터리 설비기술 직무로써 중요한 전공과목이 궁금합니다. 기계공작법? 유체역학? 열전달? 이정도가 떠오릅니다 - 기계공학 4대역학은 기본적으로 중요하고요(특히 고체역학, 열역학, 유체역학 등) - 전공 심화과목들 예를 들어, 기계진동, 열전달 등도 중요합니다. - 특정 과목을 콕 찝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기 보단, 전공과목을 공부하시며 배워온 전공 기본기 전반이 중요하다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3. 기계직이 설비기술직무에서 핵심 과제는 무엇인가요? 설비를 기획 발주 설치해서 수율이 잘나오게 하는것인가요? 그때 주로 무슨 역할을 하게되죠? -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설비를 기획, 발주 설치를 '잘하는' 것이겠지요? 잘 하다는 의미는 같은 설비라도 경제성을 고려하여 발주, 설치 하는 것이겠고요. 물론 설치도 의뢰를 맡긴 업체에서 수행하고 SK On 설비직군이 그것을 관리, 감독하는 업무를 수행할 것입니다. 4.이 과정중에 기계직이 plc를 알고있으면 장점이 무엇일지 궁금합니다! PLC는 말그대로 제어 시스템 요소로,,, 알고 있으면 나쁠것은 없지만 핵심적인 장점이 될 진 잘 모르겠네요. 장점이라 하면 아무래도 기계를 제어하는 시스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는 것...정도 랄까요?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 LLGENSOLLg에너지솔루션코이사 ∙ 채택률 6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ㅎㅎ 멘티님 저도 소형에 있는데 반갑습니다 설비기술은 먼저 오창에서 근무를 하시고 1.생산운영은 말 그대로 수율 및 스케쥴을 짜고 설비기훟은 맡은 설비의 최적화 된 값으로 운영을 하는데 집중 합니다. 2. 설비기술로 지원하시니 그게맞습니다 3. 역량은 멘티님이 전극 조립 활성화의 단계별로 어떻게 공정이 돌아가는지를 먼저 큰 틀에서 아셔야 합니다. 그래야 설비를 파악 할 수 있고 어떻게 그 설비를 관리하는지가 나오게 되니까요!
댓글 1
WWWNSS작성자2023.02.24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혹시 설비기술 직군으로써 가장 필요한 역량은 어떤건지 여쭤봐도 될까요? 전공?문제해결?의사소통 역량? 어떤건지 궁금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해외영업 직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해외영업 직무에 관심이 있습니다. 영업관련 인턴채용공고를 보고 지원하려고 하는데 직무에 대해 자세히 모르니 자소서 쓰는게 어렵습니다. 1) 해외영업 직무는 주로 무슨 일을 하나요? 직무기술서를 보니 경쟁환경을 분석하고 영업전략을 짜서 매출극대화에 기여한다고 쓰여있는데 너무 일반적인 내용인것 같아서,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2) 해외영업 부서에 배치되면 하루 업무일과가 궁금합니다.
Q. 낮은 학점을 뒤집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서울 중하위권 전자공학 전공하는 26살 남자입니다. 현재 학점이 3.23되고요.. 막학기에 재수강 하고 나면 3.3대로 올릴 수 있을 것 같긴합니다. 영어는 토익스피킹 레벨6 하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는 실기 다시 준비중이고요. 이번에 KT IT컨설팅 직무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낮은 학점을 뒤집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일 있을까요...?
Q. 낮은 학점에 대한 고민 상담 부탁드립니다! (석유화학업계 지망)
현재 지방국립대 4학년 2학기 재학중이며 목표하는 쪽은 석유화학 업계 쪽이며 직무는 공정 및 설비 개선, 개발을 맡는 생산기술 엔지니어 입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큰 공백기(2년)를 가지고 이제서야 제대로 취업준비를 시작하게 되었기에, 갖춘 스펙이 전혀 없습니다. (어학, 인턴, 자격증 전무) 여기에 엎친데 덮친격으로 학벌과 학점도 낮은 상태라 걱정이 앞서는 상황입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전공평점을 보는 기업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대한 빠르게 취업(19년 상반기)을 하려고 하는데, 현재 학점을 최대한 올리는 데에 매진을 해야하는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만약, 학점을 올린다고 한다면 내년 1학기까지 졸업유예를 해서 전체평점 최소 3.5 이상, 전공평점 3.4 이상을 목표로 합니다.) 아니면, 학점 보다는 어학능력과 직무관련 경험을 쌓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덧붙여 목표 직무와 관련된 경험 내지 활동으로 어떠한 것이 있을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