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하이닉스 직무고민 소자 vs 양기
안녕하세요! 현재 4-1 재학 중이고, 서성한 전자, 학점 4.2X/4.5 TCAD 프로젝트 1회(소자 구현 후 I-V 커브, 열분포 그런거 뽑아내고 파라미터 스윕해서 추이 확인하고 그랬는데 프로젝트는 잘 안되긴했습니다) 3-2때 삼성 공설 인턴 1회 해봤고, 이번 여름방학에도 공설 인턴 예정입니다. 그래서 신뢰성 특성 측정하고 그랬습니다. 물론 삼성이 전환형 인턴이긴 하지만, 하반기에 하닉은...써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쌓아온건 소자가 더 맞다고 생각되는데, 학사 잘 안뽑는다는 말이 있어서 소신 지원하는게 맞는지 고민됩니다. 1. 양기와 소자는 어떤점을 이력서에서 어필하는 부분이 다른지 2. 직무를 어디로 지원할지 3. 양기 소자 근무강도 차이? 4. 회사 내에서 직무 이동이 있는 편인지 아시는 분 있으면 얘기 들어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2026.06.22
답변 1
- RReminisen5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54% ∙일치회사
안녕하십니까? lg전자에서 기구설계 업무를 했으며, 현재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로 재직중인 remini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소자를 추천드립니다. TCAD 프로젝트 및 공설 인턴 경험등이 소자에 완전 fit하기 때문에 추천드려요 이력서에서 소자는 PI/Device 역량을 어필하고, 대인관계 능력 어필합니다. 양산기술은 공정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1-2공정의 깊은 이해 요구합니다. 근무강도는 케바케이지만 대체로 양기가 소자보다는 빡빡해보입니다. 회사내 직무이동 제도는 있습니다만 TO는 많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Sk하이닉스 R&D 공정기술 VS. 제조 기반기술 고민
안녕하세요, 직무 선택과 관련하여 고민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저는 이번에 박사 졸업예정으로 CFD 및 다양한 스케일의 화학공정 시뮬레이션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특히 ALD 챔버 기반 멀티스케일 모델링(CFD 및 표면 반응 모델링)을 통해 GPC 균일도 및 산포를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했으며, Fluent와 Chemkin을 활용한 공정/장비 시뮬레이션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원 직무를 R&D 공정기술과 제조기반기술 중에서 고민하고 있는데, 제가 수행한 것과 같은 공정 및 장비 기반 물리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역량이 실제로 어느 직무에서 더 포지션이 많은지, 그리고 제 경험을 기준으로 어느 직무에 지원하는 것이 더 적합하고 유리한 선택인지 궁금합니다.. 특히 과거 2024년 채용 공고에서 제조-Defect Engineering 내 Simulation 전문가 포지션을 확인해서,, 제조 기반기술 직무로 넣으면 더 적합할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Q.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 중고신입 나이컷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의 중고신입 나이컷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30살 2년차 중고신입이면 들어가기가 좀 어려울까요? 직무는 기반기술 머신 엔지니어링 쪽 생각 중입니다! SK하이닉스가 삼성보다는 최종합격한 신입들의 나이가 다 어렸던 것 같아서(쌩신입 기준) 질문 드립니다! 한가지만 더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현재 자동차 산업 쪽 회사를 다니고 있는데, 이 부분이 SK하이닉스로의 이직에 어려움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계속 반도체 쪽에서 종사하시던 다른 중고신입 분들이나, 반도체 계약학과 분들과 경쟁했을 때 좀 어려울지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Q. 하이닉스 양산기술(P&T)직무 DOE 관련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양산기술(P&T)직무의 SKCT/A!SK 전형 통과 이후 면접을 준비중인 취준생입니다. 저는 석사 과정 동안 JMP 소프트웨어를 통한 DOE(RSM-CCD)로 공정 레시피를 최적화하고 품질 향상까지 이뤄낸 경험이 있습니다. 이때, 양산기술(P&T) 직무의 경우 최적해를 찾기 보다는 개발된 레시피를 바탕으로 수율을 개선하고 안정화하는 직무로 이해했는데요, 이 경우에 DOE를 통해 최적 레시피를 도출한 경험은 해당 직무에서 강점으로 내세울만한 경험이 아닌것인지 궁금합니다. 해당 경험이 특정 품질을 달성하기 위한 공정 window를 설정하거나 재현성을 높이는 경험이 아니고 최적의 품질을 달성한 경험이기 때문에 해당 경험을 관련 경험으로 내세워도 될지 고민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