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하이닉스 기반기술 및 양산기술 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양산기술과 기반기술 관련해서 고민 중인 학생입니다. 이에 대해 몇가지 궁금한 점을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1. 기반기술의 교대여부 및 코딩 사용 빈도가 많은지 궁금합니다. 2. 양산기술로 들어가게 될 시 장비 OR 공정은 랜덤이며, 이후에 변경할 기회는 없는지 3. 기반기술 25년 기준 학사만 적혀있었는데, 이번에는 학/석/박으로 바뀐 것을 보면 채용형태의 변화가 생긴 것인지 4. 보통 기반기술 직무의 학벌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5. spotfire 같은 툴을 익히는 것은 기반기술 직무에도 유리한지, 유리하다면 실무에서는 어떻게 사용되는지 궁금합니다.
2026.03.16
답변 2
- RReminisen5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55%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십니까?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로 재직중인 Reminiscence입니다. 1. 교대를 하는 직무도 있고 아닌 직무도 있지만 대부분의 직무는 교대를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 랜덤으로 알고 있으며, 기회가 없진 않지만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3. 그렇게 자세한 내용은 채용팀 말고는 모를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ㅠㅠ. 4. 주변 분들 학벌을 볼때, 인서울 상위권이상이 많았습니다. 다만, 그 이하 학벌도 꽤 있었습니다. 5. 데이터분석툴 익히는건 무조건 유리하다고 생각하며, 다만, 그 부분이 실무에 어떻게 사용되는지는 직무별로 많이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 언급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하이닉스 기준으로 기반기술은 공정 안정화와 수율 개선을 담당하는 직무라 교대근무는 거의 없고 주간 근무가 일반적입니다. 코딩은 필수는 아니지만 Python이나 SQL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자동화 정도는 실무에서 꽤 사용하는 편입니다. 양산기술은 입사 시 장비나 공정 배치는 조직 상황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지만 이후 조직 이동이나 공정 변경 기회는 내부 공모나 조직 개편을 통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최근 학사 채용이 늘어난 것은 인력 풀을 넓히려는 흐름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Spotfire 같은 데이터 분석 도구는 공정 데이터 시각화와 수율 분석에 실제로 활용되기 때문에 익혀두면 기반기술 직무에서도 분명 도움이 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SK하이닉스 기반기술 현직자 멘토님 계실까요?
DMI, AT 직무 관련해서 실제로 어떠한 일을 하는지, 관련된 반도체 지식은 어느 부분을 공부하면 좋을 지 등등 여쭤보고 싶습니다! 보통 공정이나 양산관리면 반도체 공정, 소자면 반도체 소자 쪽을 많이 공부하는 것 같은데 도무지 직무 관련 질문 준비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고 공부해야 할 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ㅠㅠ 반도체 관련 지식이 많이 부족한 상태라 우선 8대공정 비롯한 기본 지식부터 공부하고 있는데요, 시간이 많지 않아서 어느 부분을 위주로 공부해야 할 지, 실제로 현업에서 어떠한 일을 하시는 지 알 수 있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추가로 현직자 분들께 쪽지 드려서 질문 드리고 싶습니다!
Q. 혹시 sk하이닉스 후공정 몰딩 파트도 메인트 직무 들어가나요?
몰딩 파트에 트랜스퍼 몰딩 수지 주입 방식이랑, 컴프레션 몰딩 에폭시에 담궈서 성형 하는게 있던데 기계및 금형 정비 메인트 직무인지 궁굼하네요. 관련 정보도 잘 없고 해서 ...
Q. SK하이닉스 최종합격 관련
안녕하세요. 대졸신입으로 하이닉스에 최종 합격하게 된 학생입니다. 현재 다른 대기업들의 면접 일정이 잡혔으나, 하이닉스에 최종 합격하게 되어 면접에 불참할 생각입니다. 최종합격 후 현재 건강검진까지 완료하였고, 입사가이드 상에서 현업배치일 전까지 입사구비서류로 학위증명서, 성적증명서, 등본, 가족관계증명서를 준비해두라고 적혀있어서 다 준비해뒀습니다. 질문: 당장 이번주 금요일부터 입사인데, 추후에 사측에서 입사지원서 상의 수상경험, 인턴, 프로젝트 등 추가 증빙자료를 요청하나요? 현대자동차의 경우 최종합격 후에도 빡세게 서류 증빙을 요구하는 것으로 들었는데, 하이닉스도 입사 후에 기본적인 입사구비서류 외에 개인적으로 추가로 증빙서류를 요구하는 건지, 아니면 따로 추가 서류 필요없이 이미 모든 확인절차가 완료된 것인지 궁금합니다. 꿈꾸던 기업에 붙게 되어 너무 행복한 한편, 아직 완벽히 붙은 건 아니어서 걱정이 되네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