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SK 하이닉스 양산기술 (P&T) 직무 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6년도 상반기 SK 하이닉스 양산기술 (P&T) 직무 지원하려고 합니다. 기계공학부 출신이라 반도체 직무가 생소하여, 아래 내용을 현직자분들께 도움 받고자 질문드립니다. 1. 기계공학부가 P&T에서 어떤 메리트가 있을까요? - 패키징 및 테스트 부분에서 재료/유체 등 역학 지식이 사용될 것 같은데, 실제로 어떤 부분에서 역학이 쓰이는지, 혹은 다른 부분에서 기계공학이 필요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2. P&T job description에는 품질 관련 업무같은데, 학사출신도 많이 있는 지 궁금합니다. 또, P&T 내 개발 부서가 있나요? 3. P&T 직무의 워라밸이 궁금합니다. - 3교대가 있는지, 작업 환경이 공장에서 일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4. 양산기술 (P&T) 내 집중 과제, 떠오르는 기술, 중요하게 여기는 파라미터 등이 궁금합니다. - 품질, 수율, 생산성을 좌우하는 구체적인 요소가 궁금합니다. (어떤 불량들이 있는지)
2026.01.24
답변 5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요약해 답변드리면 기계공학 전공은 P&T에 충분히 메리트가 있습니다. ① 기계 전공은 패키징 공정의 열·응력(워페이지, CTE 불일치), 장비 메커니즘, 진공·유체·냉각, 자동화 설비 안정화에 직접 쓰입니다. 몰딩·다이본딩·소잉 공정에서 변형·파손 원인 분석에 역학 지식이 중요합니다. ② P&T는 학사 비중이 높은 편이며, 양산 안정화·공정 조건 최적화가 핵심입니다. 공정 개선·불량 분석을 하는 기술개발 성격의 조직도 내부에 존재합니다. ③ 기본은 주간근무이며, 라인 이슈 시 현장 대응이 있습니다. 전공정보다는 이슈 대응 빈도가 워라밸을 좌우합니다. ④ 핵심 파라미터는 수율·UPH·불량률이며, 크랙·보이드·박리·전기적 불량이 주요 과제입니다.
댓글 1
냥냥기계작성자2026.01.24
정말 자세히 알려주셨네요,,!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 됐습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채택된 답변
멘티님 기계공학 전공은 패키징 공정 중 발생하는 고열과 압력을 제어하고 칩의 휨 현상을 방지하는 데 필수적이라 매우 큰 메리트가 있어요. P&T 조직은 학사 출신 엔지니어가 주축을 이루며 단순 양산 관리를 넘어 차세대 패키징 공법을 연구하는 개발 파트도 분명히 존재해요. 근무는 기본적으로 오피스 기반의 통상 근무라 3교대는 거의 없으며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해 워라밸은 준수한 편이에요. 최근에는 HBM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적층 공정에서 발생하는 발열 제어와 접합부 신뢰성 확보가 핵심 과제이니 이 점을 공략해 보세요.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댓글 1
냥냥기계작성자2026.01.24
핵심 과제 아무래도 발열, 접합부군요! 더 고민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학사로 지원시에는 지원하는 직무와 핏한 경험이 아니라도,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어필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결과물의 수준이 높다면 그 것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도 되어 분명 도움이 되는 사항이라 팩트 그대로 전달을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1
냥냥기계작성자2026.01.24
답변 감사합니다! 혹시 타산업 회사 3년차인데, 신입으로 지원하려고합니다. 이부분에서는 어떤걸 더 어필하면 좋을지 의견 여쭙습니다,,!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성실히 답변드립니다. 채택 바랍니다 ^^ 1. 기계공학부 메리트 패키징, 테스트 장비 설꼐 , 열 / 유체 / 응력 해석, 장비 최적화, 공정 자동화 장비 트러블슈팅, 수율 개선 시 역헉, 재료 지식 활용 2. 학사 출신 비중 & 개발 부서 학사 출신 많음(특히 장비/공정 운영 중심) 일부 개발 공정 개선/자동화 프로젝트 존재 3. 워라밸, 근무 환격 대부분 주간 근무 , 일부 장비 관련 교대 근무 가능 공장 환경과 연구실 / 사무실 혼합, 장비 근처에서 실습 모니터링 필요 4. 집중과제 & 중요 파라미터 품질 / 수율 생산성 최적화 불량 패키징 결함 , 솔더 접합 불량, 칩 손상, 핀 /리드 변형 중요 파라미터 : 온도, 압력, 장비 셋업, 정밀도, 공정 반복성 핵심 기계적 / 열적 이해 + 장비 운용 능력 + 품질 / 수율 관리가 P&T에서 중요
댓글 1
냥냥기계작성자2026.01.24
답변 정말 도움 많이 되네요. 기계과 메리트로 과제 개선 방향 생각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하하닉이궁금증해소SK하이닉스코이사 ∙ 채택률 56% ∙일치회사
삼교대 없으며 개발 부서는 패키지 개발로 따로 뽑습니다 기계공학과는 패키지 장비에 많이 쓰입니다
댓글 1
냥냥기계작성자2026.01.24
아 개발부서는 따로 있군요!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방학 올인 SK 하이포, 할 만한 선택인가요?
현실적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현재 기계공학부 4학년 1학기 재학 중입니다. 학과 특성상 다양한 산업군으로 지원이 가능하지만, 유일하게 반도체 관련 경험이 없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여름방학 동안 진행되는 SK 하이포 프로그램에 지원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 프로그램이 방학 기간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인적성 준비, 어학 점수 향상, 계절학기 수강 등 취업 준비에 필요한 다른 활동들을 사실상 병행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고민이 됩니다. 투자 대비 어느 정도의 스펙으로 평가받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하이포 참여 여부와 관계없이, 하반기에는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에는 반드시 지원할 계획입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Q. 하이닉스 서류 학점 작성 관련 질문
편입의 경우 전/후 대학 모두 기입해야하는 것은 확인햇습니다. 그럼 전적대의 경우에는 세부전공학점 쓸 때 1,2학년 칸만 기재가 되고 3,4학년 칸은 비게 됩니다. 반대로 편입후의 경우 1,2학년 칸이 비고 3,4학년 칸만 채워지게 되는데 이렇게 작성하면 되는걸까요? 더하여 편입시 전적대 학점이 인정되엇는데 학점이 아닌 p/f 느낌으로 성적이 인정되어서 1,2학년 칸에 이것을 기입한다면 성적을 어떻게 적어야할지 모르겟습니다.
Q. SK하이닉스 이천 SHE(안전) 최종 면접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SHE(안전) 직무 적합 면접은 어떤 식으로 준비해야할까요?? SHE(안전) 내부 직무도 다 달라서....막막해서 질문드립니다. 기계공학과입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