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SK하이닉스 / 반도체설계
Q. 하이닉스 소자 직무 연관성
안녕하세요! 이번에 하이닉스에 지원하는 학생입니다. 단일 물리학과 전공이고 고체물리학, 반도체 소자 물리 정도를 들었습니다. 또한 이번에 랩인턴을 해서 이종접합 device를 만드는 프로젝트에 참여 중입니다. 제가 조금 걱정인 부분은 제가 만든 device는 thermal evaporation 정도만 해봤고 다른 공정에 대한 경험은 전무합니다. metal 두께를 바꿔보기도 했고 접합하는 면적을 바꿔보는 일도 해봤습니다. 디바이스 분석도 I-V 커브 그리는 것 정도가 다라 이 경험이 정말 소자 직무에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하이닉스 블로그에서 PI관련 직무 소개를 봤지만 저는 공정 전체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있는게 아니어서 다른 부서들 쪽으로 봐야할것 같은데 어느 부서가 잘 맞을까요?
2021.08.29
답변 3
- 범범범짠SK하이닉스코과장 ∙ 채택률 89%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하이닉스 소자 직무에 근무중인 현직자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하셨던 커리어가 소자 직무와 연관성은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지원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1. 소자 직무도 양산기술과 협업을 하기에 공정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실제로 팹에서 Thermal evaporator는 사용하는 공정은 없지만, PVD 공정을 직접 진행해봤다는 부분을 어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단순 I-V커브를 그려봤다 보다는, 직접 소자에 대한 분석을 진행했다고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소자 직무의 주 업무가 소자에 대한 분석이기 때문입이다. ps. 저도 물리를 전공했는데, 고체물리 보다는 반도체 물리 관련 지식이 현업에서 활용도가 높은거 같습니다.
- 하하이닉스 고인물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코전무 ∙ 채택률 76%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소자직무는 공정을 잘 아는것보다 소자구조, 설계툴을 잘 이해하셔야합니다. 고로 해당 경험이 공학적인 프로젝트는 맞지만 소자직무와는 다소 거리가 있어보입니다. 제 견해는 양산기술 직무가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wwhocanstopmenow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코부사장 ∙ 채택률 66%
안녕하세요 멘티님, 소자직무는 공정보다는 소자와 설계 그리고 크리티컬 디멘션 구조와 다이오드, 기본적인 소자 접합 부분을 아셔야 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전자공학 진로
영문학과에서 전자공학과로 전과 예정인 학생입니다. 하이닉스와 같은 대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데 대학원까지 필요한지 아니면 대학만으로 입사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혹시 다른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Q. 대학교 졸업을 앞두며 반도체 공정쪽 질문 있습니다.
학점: 3.6 자격증: 컴활 2급, opic IH,Adsp 관련 경험: 캡스톤 졸업 과제로 Cu to Cu Direct bonding 으로 박막 물성 향상, 5개월 학부연구생 (ALD) 지금 졸업을 앞두고 있는 4학년 대학생입니다. 현재 저는 반도체 뉴스를 스크립트하며 자소서를 쓰고 있고, 영어 오픽 시험 AL을 달성하기 위해 공부중에 있습니다. 코멘토에서 하는 반도체 생산관리 부트캠프를 들을 예정입니다. 현재 고민중인 게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졸업유예를 하며 학교 연계형 인턴에 지원하여 실무경험을 더 쌓는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2. 영어 오픽 성적이 IH이면, 굳이 AL등급까지 노리는 게 취업에 있어 전략적인 선택인지 궁금합니다. 3. 학부연구생때 논문 읽기 및 실험장비 작동을 배우는 정도에서 끝났고 실질적인 실험 성과가 없는데, 그럼에도 학부연구생에서 느낀 점들을 자소서에 녹이는 게 유의미할 지 궁금합니다.
Q. 하이닉스 PE , 양산기술 피앤티 , 기반기술 직무 관련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 직무를 확인하던 중 궁금한 점이 생겨 문의드립니다. 저는 학부연구생 및 인턴 과정을 통해 2.5D 패키징의 SI/PI/Thermal Integrity 연구 및 분석을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 공고된 직무 JD 상에는 관련 내용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실제 현업에서 SI/PI/Thermal Integrity를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직무가 있는지, 있다면 저의 경험과 가장 잘 맞는 조직은 어디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해당 직무에 입사하게 된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PE , 양산기술 피앤티 , 기반기술 세 직무에서 해당 내용을 다루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