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SK하이닉스 / 반도체설계
Q. 하이닉스 소자 직무 연관성
안녕하세요! 이번에 하이닉스에 지원하는 학생입니다. 단일 물리학과 전공이고 고체물리학, 반도체 소자 물리 정도를 들었습니다. 또한 이번에 랩인턴을 해서 이종접합 device를 만드는 프로젝트에 참여 중입니다. 제가 조금 걱정인 부분은 제가 만든 device는 thermal evaporation 정도만 해봤고 다른 공정에 대한 경험은 전무합니다. metal 두께를 바꿔보기도 했고 접합하는 면적을 바꿔보는 일도 해봤습니다. 디바이스 분석도 I-V 커브 그리는 것 정도가 다라 이 경험이 정말 소자 직무에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하이닉스 블로그에서 PI관련 직무 소개를 봤지만 저는 공정 전체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있는게 아니어서 다른 부서들 쪽으로 봐야할것 같은데 어느 부서가 잘 맞을까요?
2021.08.29
답변 3
- 범범범짠SK하이닉스코과장 ∙ 채택률 89%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하이닉스 소자 직무에 근무중인 현직자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하셨던 커리어가 소자 직무와 연관성은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지원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1. 소자 직무도 양산기술과 협업을 하기에 공정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실제로 팹에서 Thermal evaporator는 사용하는 공정은 없지만, PVD 공정을 직접 진행해봤다는 부분을 어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단순 I-V커브를 그려봤다 보다는, 직접 소자에 대한 분석을 진행했다고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소자 직무의 주 업무가 소자에 대한 분석이기 때문입이다. ps. 저도 물리를 전공했는데, 고체물리 보다는 반도체 물리 관련 지식이 현업에서 활용도가 높은거 같습니다.
- 하하이닉스 고인물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코전무 ∙ 채택률 76%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소자직무는 공정을 잘 아는것보다 소자구조, 설계툴을 잘 이해하셔야합니다. 고로 해당 경험이 공학적인 프로젝트는 맞지만 소자직무와는 다소 거리가 있어보입니다. 제 견해는 양산기술 직무가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wwhocanstopmenow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코부사장 ∙ 채택률 66%
안녕하세요 멘티님, 소자직무는 공정보다는 소자와 설계 그리고 크리티컬 디멘션 구조와 다이오드, 기본적인 소자 접합 부분을 아셔야 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Sk하이닉스 회로설계 준비 관련 질의
안녕하십니까 하이닉스 회로설계 직무를 희망하며, 준비 중인 전자전기 4학년 재학 예정인 학생입니다. 현재로서 저는 디지털 회로 설계 쪽을 생각하며 공부를 해왔습니다(물론 그렇다 해서 다른 분야에 대한 공부를 안 한 것은 아닙니다.) 또한 저는 시스템 반도체 연구실에서 학부 연구생을 하며 여러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모듈들을 vivado로 구현해본 툴 경험 정도가 있습니다. 또한 학교 수업에서 cadence virtuoso 를 통한 집적회로설계 및 layout 경험도 있습니다. 이런 설계 경험들과 컴퓨터 아키텍쳐 수업때 배웠던 제 CPU와 메모리 지식들을 토대로 이번 방학에 간단한 CPU를 구현하고 그에 호환되는 저만의 메모리 접근동작을 velilog로 구현해보려고 합니다. 혹시 이런 프로젝트들이 SK 회로설계 직무를 희망하는 부분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하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만약 아니라면, 방학 동안 어떤 프로젝트를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생각하시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Q. 하이닉스 CAE engineering 직무 질문
안녕하세요 pdk개발 업무를 하고 있는 엔지니어 입니다. 하이닉스 CAE engineering 직무로 이직을 원하고 있어서 혹시 아래 저의 업무 경험이 이 직무에 지원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궁금해서 질문 남깁니다. 1. Cadence skill language를 이용한 library QA 자동화 스크립트 개발 능력 2. Python 및 EDA scripting language 기반 verification automation framework 개발 3. RAG 기반 Engineering Assistant 개발 그리고 cae engineering 직무가 지원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했는데, 다른 직무에도 도전시 경쟁력이 있을지, 그리고, 하이닉스 내에서 제 경험과 역량을 필요로 할지 궁금합니다.
Q. 양산기술-공정최적화 질문
안녕하세요, 최근 반도체 분야 관심 가지게된 학생입니다. 양산기술 분야로 취업 희망하는데, 공정최적화 관련 스펙이 중요하다 하는데 어떤말인지 감이 잘 안옵니다. 선배님들 설명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추가로 학부연구생을 해보려 하는데, 어떤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실이 좋을지도 대략적으로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