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SK하이닉스 / 양산개발
Q. SK하이닉스 양산/기술-제조공정 직무에 대하여 문의드립니다.
SK하이닉시 양산/기술-제조공정 직무에 대하여 문의드립니다. 저는 화학공학도로써 반도체 8대공정을 공부하였지만 특히 화학적 지식이 필요한 에칭과 CVD공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와 같이 SK하이닉스 양산/기술-제조공정 직무도 반도체 8대 공정 중 하나를 맡아 해당 파트의 수율을 향상시키는 일을 하게되는건가요? 그것이 아니라면, SK하이닉스 양산/기술-제조공정에서는 어떠한 일을 하며, 화학공학도인 제가 어떻게 이바지를 할 수 있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2019.07.16
답변 2
- 취취업지원군삼성전기코사장 ∙ 채택률 80%
채택된 답변
아시는 바와 같이 양산/기술은 단위 공정 한파트에 소속되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수율을 향상시키는 활동을 합니다. 특히나 화학공학도는 약품을 사용하는 공정에서 기본 지식이 있기 때문에 필수적이죠.
- 메메칸더V
CVD 경험이 있으시면 당연히 DEPO 공정쪽입니다. 양산기술과 제조기술은 같은 개념이고, 양산되는 제품이 출하되기까지 최적의 조건으로 최고의 수율, 최저의 불량율로 생산되도록 다양한 관점에서 공법을 개선시키고 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화학공학도시면 반도체 공정에서 워낙 다양하게 쓰이는 화학약품, 가스등과 밀접하게 관련있기 떄문에 이런 부분에서 분명히 본인만의 통찰력을 발휘할 수 있을겁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양산기술/공정기술 엔지니어 업무
반도체 공정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보통 각 공정 이후에 공정 결과가 잘 나왔는지 확인하는 업무도 함께 수행하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deposition 이후에는 deposition rate, step coverage, 두께 등 etch 이후에는 etch profile, uniformity 등 이러한 측정/검증 업무가 실제로 공정 과정에 포함되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그렇다면 공정별로 주로 어떤 파라미터를 중심으로 평가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Q. SK 하이닉스, 삼성전자 오픽 성적이 합격에 큰 영향을 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취준 앞둔 학생입니다. 제가 오픽을 두번 봤는데 모두 IM1이 나왔습니다.. 중경외시 라인 대학교에 학과는 신소재 공학과, 성적은 4.12/4.5이며 박막증착연구실에서 2년 학부연구생 활동경험 있습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는 삼성전자 공정기술, 하이닉스 양산기술입니다. 제가 지원하고자하는 직무에 오픽 IM1 성적이 서류합격에 큰 영향을 미칠까요?? 지금 시점에서 서류접수까지 얼마 남지 않아 오픽을 다시 봐야할지 아니면 자소서작성에 더 집중해야할지 고민입니다..!
Q. '경험 기술서' 작성 관련하여, 검토자 관점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코멘토의 '본질'을 고려했을 때, 생성형 AI를 활용한 답변은 채택하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SK Hynix 이력서 中 '경험 기술서' "지원 분야 및 직무 역량과 관련된 프로젝트/공모전/논문/연구/학습/활동/경험 등을 작성해주세요" 예시) [경험] 수율 열화 Case에 대한 OO PARA 관점 원인 분석 팀 프로젝트 [소속] OO 공정 직무 부트캠프(온라인, 25H) [역할] 계측, 수율, 단면 분석 Data와 공정 이력을 이용한 Root cause 추론 ■ 질문1: [소속] 부분을 해당 과정 Official full name을 적어야 할지, 'OO공정 직무 부트캠프' 정도로 적을지 추천 부탁드립니다. ■ 질문2: 상기 예시 분량(3줄)로 여러 경험을 적는 편이 좋을지, 상기 예시의 [역할]부분에 세부적인 분석, 사고 과정을 개조식으로 추가하여 2~3개의 경험을 적는 편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극한으로 깔끔한 이력서를 만들고 싶은데, 욕심을 버리는 게 어렵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