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SK하이닉스 / utility기술
Q. SK하이닉스 Utility 기술 (Gas, Chemical, 수처리)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이번 26년도 상반기 SK하이닉스 Utility 기술 직무가 뜬다면, 지원 예정입니다. - Gas 기술, Chemical 기술, 수처리 기술 3가지 업무가 적혀있는데(25년 하반기 기준) 해당 3가지 기술 중 한가지를 타겟해서 자소서 어필해도 괜찮을까요? 화학공학 전공이라, Chemical에 집중하고 싶은데 어떤 역량을 어필하는 게 좋을까요? ∙ Chemical 기술 - Chemical 공급 장치와 UPW Plant를 Set-up·운영하고, 설비 구축, 설계, 성능 향상을 위한 엔지니어링 업무를 수행합니다. 중앙 모니터링, 전산 시스템 관리, 안전 관리도 책임집니다.
2026.03.06
답변 4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Utility 기술 직무는 Gas Chemical 수처리 세 분야가 함께 묶여 공고가 나오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배치 시에는 한 분야 중심으로 역할이 정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자소서에서는 한 분야를 명확하게 타겟해 어필하는 전략이 오히려 좋습니다. 화학공학 전공이라면 Chemical 중심으로 준비하는 방향이 자연스럽습니다. Chemical 직무에서는 약품 공급 시스템 이해, 공정 안정성 관리, 설비 운영 경험 같은 역량을 중요하게 봅니다. 화공 전공이라면 유체 흐름, 반응 공정, 공정 제어, 안전 관리 같은 전공 지식을 설비 운영과 연결해서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화학물질 공급 시스템 안정성, 누출 위험 관리, 공정 모니터링 같은 관점으로 접근하면 직무와 잘 연결됩니다.
- 가가스가스맨디아이지에어가스코대리 ∙ 채택률 46%
UPW가 초순수 플랜트인가요? 한 가지 분야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이 있다면 그렇게 해도 상관 없을 것 같고 그렇지 않다면 엔지니어링 전반에 대한 내용을 쓰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멘티분이 어떤 한 직무에 대해서 타겟팅을 하여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지식, 경험, 역량이 있다면 그렇게 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렇게 하기가 쉽지가 않고 그런 경험들이 있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제너럴하게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 전전기전자시험한국산업기술시험원코사원 ∙ 채택률 34%
JD 기준 최상단에 배치된 업무가 가장 메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케미컬 기술이 몇 번째인지는 모르겠지만, 첫 번째 업무가 아니라면 첫 번째 업무와도 어떻게든 연관성을 짓는 방향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건축학과가 가져야 하는 하이닉스 유틸리티 지원 역량
안녕하세요, 건축학과 출신으로 현재 건축설계사무소에 재직중입니다. 대기업 설계직 목표로 중고신입 이직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반도체 공장 등이 제 전공과는 무관하다보니 막막한 점이 많습니다. 궁금한 것을 정리해보자면, 1. 하이닉스 유틸리티 건축직 또는 삼성전자 설계직을 위해서는 어떤 업무 역량 및 이해가 필요한가요? 그건 어떤 스펙으로 증명할 수 있나요? 2. 경쟁력이 되거나 필수 요소인 기사 및 기타 자격증이 있나요?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
Q. utility기술 건축/Bim 업무
하이닉스(이천) utility기술 건축/Bim 파트가 맡고 있는 업무가 정확히 어떤건가요?? utility 직종도 많이 없는 편인데, 특히나 건축 부분은 정말 적어서 그런지 정보가 없네요ㅠ 1.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하는지, 2. 현재 최대 관심사나 관심분야는 무엇인지, 3. 필요한 역량이나 도움되는 프로젝트나 활동 같은거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기계과가 sk하이닉스 유틸리티 전기/제어 직무 갈 수 있나요?
plc 경험, 로봇 프로젝트 경험 등으로 자소서 작성해서 서합하고 ask 면접 준비중인 상태입니다. 제어 쪽은 관련 경험도 있고 어느정도 대처가 가능한데, 전기 쪽 질문이 나온다면 대처가 불가능일것 같아서... 실제 업무에선 전기/제어 구분되서 진행되나요? 전기 쪽 지식이 많이 딸린다면 그냥 포기하는게 나을까요? 아님 지금이라도 전기 공부를 해야할까요? 직무기술서 상으론 전기/제어가 구분되어 서술되기에, 일단 제어 역량 어필하며 지원했었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