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하이닉스 기반기술
우선 저는 전자공학과를 나왔으며, 현재 재직 중에 있으며 업무는 주로 파괴 및 비파괴 분석을 진행하며 제품의 불량 원인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주 업무는 cross section 작업(delamination, crack 등)과 SEM-EDS, X-RAY, Warpage 등 여러 분석 장비를 활용하여 맡고 있습니다. 이번 하이닉스 기반기술에 지원하려고 하는데 JD를 읽어보면 불량 분석, 계측 및 검사를 통한 수율 및 품질을 향상시키는 직무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신입 학사가 하는 업무가 궁금합니다. EX) 직접 분석 장비를 운용하며 분석 결과를 도출하는지? or 분석 과정은 오퍼레이터가 진행하고 결과를 공유받아 해석하는 업무를 하는지? 그리고 장비 set up 도 하는지? 추가적으로 Dragonfly 3D로 딥러닝 AI 분석 또한 역량을 쌓고 있는데 이것이 기반기술에 도움 될지 궁금합니다. 현재 제가 하는 업무가 아직 전문성 보다는 노가다성이라고 느껴서 질문드립니다.
2026.03.19
답변 3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기반기술 신입은 직접 장비 운용+분석 해석을 모두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엔 샘플 준비·셋업·측정 위주로 시작해 점차 불량 원인 분석·수율 개선까지 확대됩니다. 단순 오퍼레이터 역할만 하진 않습니다. 현재 하시는 SEM·X-ray·단면 분석 경험은 매우 적합하며, Dragonfly 기반 3D/AI 분석 역량도 결함 해석·자동화 측면에서 충분히 강점이 됩니다.
- RReminisen5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55%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십니까? LG전자에서 기구설계 업무를 했으며, 현재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로 재직중인 Reminiscence입니다. 말씀하신 분석 장비를 활용하는.직무가 기반기술에 많고, 기반기술에 핏합니다. 분석 장비를 운용, 계측하는 파트,.장비 결과를 해석하는 파트, 장비를 셋업 하는 파트 외에도 여러 파트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입학사도 위 직무중 하나로 배치가 되겠죠??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기반기술 직무는 단순 오퍼레이터가 아니라 분석과 해석을 함께 수행하는 역할입니다. 신입도 장비를 직접 다루며 샘플 준비, 측정, 데이터 해석까지 일부 담당하게 되고, 초기에는 선배 가이드 하에 배우면서 점차 독립적으로 분석을 진행합니다. 장비 set up도 기본 수준은 익히게 됩니다. 현재 하시는 cross section과 SEM 기반 불량 분석 경험은 직무 적합성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또한 3D 분석이나 AI 활용 역량은 향후 결함 분석 자동화나 데이터 해석 측면에서 충분히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 경험은 노가다가 아니라 오히려 핵심 기반 역량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SK 하이닉스 기반기술 소재와 DMI
안녕하세요. 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에 지원해 면접을 앞두고 있는 과기원 화학과 학부생입니다. 저는 지금껏 촉매와 관련된 DFT, 머신러닝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1. 촉매 흡착에너지 계산 (DFT) 2. 머신러닝포텐셜로 계산 자동화 3. 재료데이터 머신러닝(배터리 충방전 예측/열분해 수율 예측) 4. 소재 생성형 모델도 가능 기반기술의 소재와 DMI에서 불량 확인하는 AI 정도로 두개 직무를 타겟팅하려고 하는데요. 1. 기반기술 소재팀에서 다루는 소재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소재 개발 과정이 어떤 Flow로 진행되나요? 2. 소재팀에서 계산 내지 머신러닝/ai를 쓰는지 궁금합니다. 3. DMI에서도 머신러닝/ai를 쓴다면 어떤 모습일지 궁금합니다. 3. 선배님들이라면 이러한 소재 데이터/머신러닝 경험을 기반기술 직무에 어떻게 타겟팅하실지 궁금합니다. 정보가 많이 없어 제 경험과 기반기술 직무 간 연결고리를 구체적으로 여쭙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Q. a!sk SK하이닉스 AI 면접
혹시 a!sk 전형에서 어떤 질문들 나오는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아신다면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ㅜㅠ
Q. sk하이닉스 PE직무에 대해 질문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sk하이닉스 PE직무에 면접 준비 중인 학사입니다. PE직무가 개발과 양산 사이에서 제품의 수율과 품질, 테스트 효율을 최적화 하여 제품을 양산 가능한 수준으로 안정화하는 역할로 알고 있습니다. 이때 정확하게 어떤 데이터나 툴로 문제를 분석하고 어떻게 해결하는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