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전기제어
Q. 릴레이 역할
릴레이 역할과 사용이유에 대해 궁금합니다
2026.03.13
답변 3
현대ITC현대ITC코사원 ∙ 채택률 100% ∙일치직무채택된 답변
릴레이 역할은 전기신호를 주어서 동작할 수 있게 해주는 스위치 역할을 합니다. 릴레이가 여러개 있다면 신호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동작하게 해주죠. 버튼 스위치가 손가락으로 직접 누르는 스위치라면, 릴레이는 손 안대고 동작시켜주는 스위치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릴레이는 산업현장에서 회로를 보호하는 용도로 쓰기도 하고, 특정조건에 따라 개폐하여 원료를 수송하는 용도로 쓰이기도 합니다. 한마디로 산업현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한다는 뜻입니다. 요새는 릴레이가 많을수록 배전반 내에 부피를 차지하기때문에 PLC로 대체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릴레이는 전기 신호로 큰 전류나 고전압 회로를 안전하게 제어하는 전기 스위치입니다. 작은 전류로 코일을 작동시켜 접점을 열거나 닫아 부하를 제어하며, 회로를 분리해 안전성을 높이고, 과전류나 신호 간섭으로부터 회로를 보호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릴레이는 작은 전기 신호로 큰 전류가 흐르는 회로를 제어하기 위한 전기 스위치입니다. 내부에 코일과 접점이 있어 코일에 전류가 흐르면 자력이 발생해 접점이 붙거나 떨어지면서 회로를 켜거나 끄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릴레이를 사용하는 이유는 저전압 제어 신호로 고전압이나 고전류 장치를 안전하게 제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어 회로와 동력 회로를 전기적으로 분리해 장비를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그래서 자동차, 산업설비, 가전제품 등에서 모터나 펌프 같은 장치를 제어할 때 널리 사용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di신호
di신호중에 dcs on off랑 리미트스위치는 왜 di이인가요? 리미트스위치는 사람이 수동으로 on off안하나요?
Q. 두 기업중에 하나를 인턴해야하는데..
제 전기설비관리 쪽 역량을 쌓으려면 어디로 인턴하는게 좋을까요?.. 1. 제조업/전기기계제어장치 직무 : 인버터 엔지니어 2. 제조업/자동제어반/산업용로봇 직무내용 : 산업용 로봇 시운전 우대 : plc, 전기, 캐드자격증 우대
Q. 컨테이너 전원
컨테이너 여러개에 전원을 쥬는데 메인은 3상4선 T S T N을 끌어서 컨테이너 차단기에 R-N S-N T-N 으로 줘서 N상은 점프시켜서 준다는데 어떻기 준다는건가요? 그리고 N상을 점프시켜서 주면 N상부하가 배로 된다는데 무슨 얘기인가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