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전기제어
Q. 접점 체크할때
on이면 저항이 낮고 off면 저항이 높은 이유가 뭔가요? 저항이 낮을수록 그면 좋은건가요? 절연은 높을수록 좋은데
2026.01.26
답변 3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채택된 답변
멘티님 접점이 붙은 ON 상태는 전류가 원활하게 흘러야 하므로 저항이 0에 가까울수록 좋고 OFF 상태는 회로가 끊겨 전류를 차단해야 하므로 저항이 무한대로 높아야 정상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통전 시에는 접촉 저항이 낮을수록 신호 전달이 확실해 좋은 것이며 차단 시에는 절연 저항이 높을수록 누설 전류가 발생하지 않아 안전한 것이 맞습니다. 즉 상황에 따라 ON일 땐 낮은 저항이 OFF일 땐 높은 저항이 각각의 정답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ON/OFF에서 저항이 달라지는 이유는 전류가 흐를 수 있는 길이 열려 있느냐의 차이입니다. 스위치나 트랜지스터가 ON일 때는 내부에 **전도 경로(채널)**가 형성되어 전자가 쉽게 이동하므로 저항이 낮아집니다. 반대로 OFF일 때는 이 경로가 끊기거나 장벽이 생겨 전자가 거의 못 움직여 저항이 매우 높아집니다. 저항이 낮을수록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ON 상태에서는 저항이 낮을수록 전압 강하와 전력 손실이 줄어 효율이 좋아 유리합니다. 하지만 OFF 상태에서는 전류가 새면 안 되므로 저항(절연 저항)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즉, 소자는 “켜질 때는 잘 흐르게(저저항), 꺼질 때는 확실히 막게(고저항)”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성실히 답변 드립니다. 채택 바랍니다 ^^ ON : 접점이 붙어있음 > 전류가 잘 흐름 > 저항 낮음 OFF : 접점이 떨어져 있음 > 전류 못흐름 > 저항 높음(거의 무한대) 저항이 낮을수록 좋은가? ON 상태에서는 YES(접점 손실, 발열 적음) OFF 상태에서는 NO > 이때는 저항이 높을수록 좋음 = 절연 양호 정리 도통(ON) > 저항 낮을수록 좋음 절연(OFF) > 저항 높을수록 좋음
함께 읽은 질문
Q. 전기 릴레이
릴레이를 왜 사용하는곤가요?? 왜 사용하냐 물으면 뭐라고 답하는게 맞나요?
Q. 활선 조인
활선을 벤치로 조인하는데 벤치도 금속인데 활선 조인할때 벤치로 해도 쇼트 안나나요? 손으로 활선 조인하면 감전 안당하나요??
Q. 직무역량 쌓는법
안녕하세요 올해 2월에 졸업한 전기제어공학과 취업준비생입니다. 공기업 준비를 위해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 컴활1급을 취득하였으나 사기업에도 관심이 생겨 전기 공무쪽에도 지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자기소개서 작성시 코멘토 직무부트캠프와 학부 과정 중 자율주행차량 관련 경험을 위주로 작성하고 있으나 직무와 핏하지 않아 한계를 느끼고 있습니다. 설비보전, 전기공무와 같은 직무의 실무역량 또는 직무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떤 활동을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교육이나 아니면 다른 활동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