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전기제어
Q. 중성선
중성선 활선 무슴 차이인가요? 헷갈리네요 활선작업한다는거는 무슨 의미인가요
2026.02.06
답변 2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채택된 답변
질문에 대해 핵심만 짧고 명확하게 답변해 드릴게요. 1. 활선(Hot Line) vs 중성선(Neutral) 활선 (Hot): 전력이 공급되는 전선입니다. 대지 전압이 걸려 있어 만지면 감전 사고가 발생합니다. (에너지를 주는 선) 중성선 (Neutral): 전압이 0V에 가깝게 유지되며, 전류가 회로를 돌아 나가는 통로 역할을 합니다. (에너지가 나가는 선) 2. 활선작업이란? **전기를 끊지 않은 상태(정전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선로를 수리하거나 교체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특징: 이용자들은 정전 불편이 없지만, 작업자는 감전 위험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전문 장비와 고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 빨빨랫감팬택씨앤아이엔지니어링코사원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활선은 전압이 걸려 실제로 전원을 공급하는 선이고, 중성성은 전류가 돌아가는 선으로 접지(0V)역할을 합니다. 활선작업은 전원을 차단하지않고 작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성선 작업도 만약 전원이 살아있다면 활선작업으로 칩니다. 왜냐하면 중성선은 이론적으로는 활선이 아니지만, 부하연결, 접지 불량 등의 상황에서는 전류나 전압이 생길 수 있기 따문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활선 조인
활선을 벤치로 조인하는데 벤치도 금속인데 활선 조인할때 벤치로 해도 쇼트 안나나요? 손으로 활선 조인하면 감전 안당하나요??
Q. 저압 판넬보면
mc2차측에서 터미널블록 통해서 모터러 가는거같은데 굳이 mc2차에서 바로 안가고 터미널 블록으로 통해서 가는이유가 있나요? mc2차로 직결로 바로 가도 되는거죠? 추가로 mc2차에서 모터로 가는거 맞나요?
Q. 계기장치
현장 계기를 보면 어떤거는AC 어떤계기는 DC던데 AC DC쓰는 차이와 각각 몇v가 흐르나요? 추가로 점검할때 절연저항 말고 그냥 저항을 체크하던데 저항이 높아요 좋나요? 낮아야 좋나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