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모든 회사 / 품질관리
Q. 이차전지 취준
현재 이차전지 산업으로 취준 준비중입니다. 우선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이: 02 성별: 여자 학교: 경기권 학점 : 3.54(전공 :3.56)/4.5 자격증 : 위험물산업기사 활동 : 1)환경부 탄소중립 서포터즈 (10개월활동) 2) 자대 이차전지 양극재 연구 랩실 (8개월활동) 질문 1) 이차전지 랩실 활동을 통해 관심이 생겨 그 분야로 준비중이나 요즘 이차전지가 중국한테 많이 밀리고 있어 산업군 전망이 그닥 좋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혹시 계속 준비해도 괜찮을까요? 2) 올해부터 k digital training 교육이 자비부담금이 생겨 돈을 지불해야 들을 수 있다고 하네요.. 제가 들으려고 한 교육이 3개월동안 현장실습 및 프로젝트 수행 커리큘럼이 있어 괜찮아보여 지원하려고 했는데 돈 지불 때문에 고민입니다.. 그래도 하는게 나을까요? 3) 이외 보완 및 역량 쌓기 위해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까요? 바쁜 와중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6.01.24
답변 7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스펙과 활동 흐름을 보면 방향은 꽤 잘 잡혀 있습니다. ① 이차전지는 단기 업황은 흔들려도 중장기적으로는 기술·공정·소재 인력 수요가 유지됩니다. 중국과의 격차는 ‘양’의 문제고, 국내는 고니켈·공정 안정화·차세대 소재 쪽으로 차별화 중이라 랩실 경험은 분명 강점입니다. 계속 준비해도 괜찮습니다. ② K-Digital Training은 결과물이 남는지가 핵심입니다. 현장실습·프로젝트가 실질적이고 이차전지/데이터/공정과 연결된다면 자비부담이 있어도 투자 가치가 있습니다. 단, 단순 수업형이면 비추천입니다. ③ 추가로는 공정 이해(양극재 제조 흐름), 데이터 분석 기초(SQL·Python), 안전·품질 관점 정리가 좋습니다. “연구+현장 감각”을 같이 보여주면 합격 확률이 올라갑니다.
취뽀스쿨삼성SDI코주임 ∙ 채택률 88% ∙일치직무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어려운 취업 시장에서 취업준비를 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십니다. 저희 취준멘토링, 현직 경험을 바탕으로 최대한 도움드리고자 답변드립니다. 1) 이차전지가 가격경쟁력에 있어 중국에 부족하고, 현재 경제시장도 친환경차량 지원도 줄어들며 국내 이차전지 업계의 산업군이 좋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중국 이차전지 기업대비 국내 이차전지 기업들이 비교적 품질면에 있어 경쟁력이 있기에 이러한 점이 장기적으로는 메리트가 있을 것으로 봅니다. 또한, 이차전지 업계가 반도체와 같이 사이클에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이기에, 근 5년 내에 좋은 시장이 오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현직자들은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그 동안 이차전지업계의 취업을 준비해오셨다면, 포기하시기 보다는 이차전지 대기업을 메인으로 준비하시며 타 산업/직무를 선정하여 서브로 준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추천드립니다. 직무경험은 취업시장에서 가장 큰 무기입니다. 해당 교육을 진행하시기 전에, 희망하시는 직무를 결정하셔서 그 직무에 포커스를 맞춰서 실습을 시행하시기를 바랍니다. 단순히 '교육을 수강하였다.'는 이력서/자소서에 아무런 메리트가 없습니다. 3개월 동안 희망하시는 직무와 연관시킨 경험을 하셔서 가능하시다면 성과까지 내셔서 이력서/자소서에 녹이시길 바랍니다. 3) 첫 번째로는 아직 졸업을 하지 않으셨다면 전공학점을 3.7까지는 올려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현재 학점이 낮은 편은 아니시지만, 현재의 학점으로는 이력서에서 타 지원자보다 낮은 점수를 받을 수 있고 면접에서 학점과 관련된 질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영어 스피킹 성적"이 가장 필요합니다. 오픽 IH 정도까지는 취득하시는 것이 메리트가 있고, 어려우시다면 토스 IH까지는 보유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차전지 기업 특성상 영어가 매우 중요한 직무이기에, 영어성적은 중요한 합격요소가 될 수 있기에 영어성적을 취득하시는 것을 우선적으로 추천드립니다. 또한, 양극재 연구실 경험은 매우 좋은 경쟁력입니다. 해당 경험을 이력서/자소서/면접에 잘 녹이셔서 꼭 합격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 만만능박사님승진기업코과장 ∙ 채택률 57%
채택된 답변
1) 충분히 계속 준비하셔두 될거 같아요 이차전지 산업은 단기적인 부침은 있을수 있지만 전기차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미래산업의 핵심 동력인건 분명한거 같아요 중국과의 경쟁심화로 인해 현재 이차전지 기업들이 어려운시기를 겪고 있다는 우려는 들었어요 하지만 기업과 정부가 함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계기가 되고있는중이라고 봐요 이차전지는 전기차외에도 ess(에너지저장장치), it 기기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 그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봐요 또한 기업들은 미래기술개발과 배터리 소재다양화를 통해 경쟁력 확보에 힘을 쓰고있기도 하구요 2)자비 부담금이 있더라도 수강하시는 것을 긍정적으로 고려해보시는 것을 추천해요 실질적인 역량 강화 이차전지 분야는 이론만큼 실무경험이 중요해요 랩실 경험이 있으시지만 현장실습과 프로제특 수행은 실제 산업환경과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여 실무역략을 크게 향상되는것에 도움될거 같아요. 채용연계형 인턴, 학부연구생 등의 경험이 없다면 더욱더 실무 프로젝트 경험이 담긴 교육 수료는 매우 값진 스펙으로 도움으로 되는것으로 봅니다. 특히 채용시장에서는 직무경험을 매우중요하게 여기는데 k-디지털 트레이닝의 프로젝트 경험은 이를 효과적으로 어필할수있는기회라고 생각합니다. 3)인턴경험및 대외활동 만약 k-디지털 트레이닝 외에 시간적여유가 되신다면 단기 인턴십이나 직무관련 대외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보세요. 실제 기업현장에서의 경험은 이론적 지식을 넘어서 실질적으로 직무역략을 보여주는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봅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멘티님 이차전지 시장의 일시적 정체에 불안해하지 마시고 미래 핵심 산업이라는 확신을 갖고 정진하시길 바라며 자비 부담이 있더라도 실무 교육은 꼭 수강하여 현장 감각을 익히는 것이 취업에 훨씬 유리합니다. 랩실 경험에 더해 데이터 분석 역량인 ADsP나 품질경영기사를 추가한다면 공정 최적화에 기여할 인재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비용은 미래를 위한 투자라 생각하시고 멘티님만의 직무 전문성을 뾰족하게 다듬는 데 집중하면 분명 원하시는 곳에 입사할 수 있습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인턴을 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일경험이나 현장실습도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이는 인턴과 비교하여서는 스펙의 정도가 낮습니다. 그리고 자격증 취득이나 교육이수보다 더 높은 수준의 스펙은 인턴이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이를 하시는 것이 맞다 사료됩니다.
- llseeeeeeee삼성전자코대리 ∙ 채택률 89%
1.배터리 3사가 투자한 금액이 커서 쉽게 사업은 포기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개인적인 생각) 그래서 본인의 의지가 있으면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학사 후 취직이 목표시면 배터리 3사 뿐 아니라 장비사 그리고 반도체까지 준비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2.자비 부담금이 너무 크지 않으면 듣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작성자님이 관련 분야 랩실 경험이 있어서 이야기를 잘 풀면 충분히 경쟁력 있을 것 같습니다. 3.오픽 IH까지 올리고 학교에서 자소서 컨설팅 해주면 그것까지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소서에 랩실에서 어떤 경험을 했는지 이러한 경험이 회사에서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잘 녹여 보세요!
- 매매콤용용선생HD한국조선해양코주임 ∙ 채택률 78%
답변 1) 한국의 산업군 중 중국과 경쟁하지 않는 산업을 찾기가 더 어렵습니다. 취업 시점에 수요가 있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통 호황기의 초입에 신입사원을 많이 뽑습니다.
댓글 1
매매콤용용선생HD한국조선해양2026.01.23
1) 불황기에는 소수의 인력만 채용하며 뽑지 않습니다. 석박사 학위를 진행하신다면 여러 산업군에 적용될 수 있는 범용적인 전공으로 학위를 취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2)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들의 채용공고를 살펴보세요. 우대사항과 자격, 필요 직무역량이 적혀있습니다. 해당 내용에 부합한다면 필요한 교육일테고, 전혀 관련이 없다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3-1) 바꿀 수 없는 것: 출신학교, 학점 3-2) 바꿀 수 있는 것: 직무경험, 어학성적 및 외국어회화실력, 석박사학위 및 연구실적, 자격증 등이 있습니다. 본인이 지원하고 싶은 회사 공고의 과거 합격자 스펙과 이력을 검토해보시고, 본인이 경쟁력을 갖추려면 어떤 부분을 더 발전시켜할지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회사가 뽑을 이유를 만들어야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학사 취업 수준
안녕하세요 학부다니면서 자격증과 어학을 따고 졸업 후 취업에 대한 막연한 고민으로 인해 여태까지 초안 자소서도 못고치고 공고만 보고 있는데 상반기 채용이 많아져 이대로 있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에 글 올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름이 익숙한 대기업(한화, sk 등) 품질업무나 연구 직무로 알아보고있는데 학사에 학벌이 높지도 낮지도 않은 애매한 위치(국숭세단)에서 더더욱 자신감이 없어집니다. sky 서성한 높은 대학을 다닌 사람들이 많고 그중에서 석박사도 지원을 많이 하는것같아 제가 어필할 수 있는 강점이 거의 없는것같은데 그래도 열심히 자소서 쓰고 면접준비해서 계속 지원하는게 맞는건지 눈을 낮춰야하는지 고민입니다. 스펙을 공유할 인맥도 거의 없고 정보가 부족한탓도 있는것같아요 취업 스터디를 알아보거나 이런 고민할시간에 그냥 도전하는게 나을지 너무 두서없이 썼지만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Q. 계약직, 도움이 될까요?
안녕하세요. 휴일에 질문드려 우선 죄송하다능 말씀 드립니다. 졸업 후 취준을 하면서 현재 가고싶은 회사의 qa/생산 단기계약직(6개월) 공고가 떴습니다. 현재까진 qc와 관련된 경험을 쌓아왔는데 1. 해당 계약직들을 지원하는게 맞는지 2. 지원한다면 어떤 직무를 지원하는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3. 지원을 하지 않고 영어성적을 높인 후 하반기 취업을 노리는 게 맞는지도 여쭤봅니다. 4. 마지막으로 앞으로 생산 계약직을 하고 생산으로 직무를 트는게 맞는지, qa 계약직을 하고 qa로 직무를 트는게 맞는지도 여쭤봅니다. qc라는 직무에 확신이없습니다.
Q. 자동차 부품 품질관리자 하루 일과
안녕하세요. 자동차 부품회사 품질관리 직무를 준비 중인 취준생입니다. 채용공고를 보면 고객불만 대응, 공정품질 관리, 협력사 품질관리, 품질문서 관리 등 큰 업무 항목은 나오는데, 실제 현업에서의 하루 일과가 잘 감이 오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1. 자동차 부품회사 품질관리 직무는 보통 출근 후 어떤 순서로 하루가 흘러가나요? 2. 신입이 입사하면 처음 맡게 되는 업무는 주로 무엇인가요? 3. 신입사원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가능하시다면 평소 하루 루틴과, 불량이나 고객사 이슈가 발생한 날의 루틴을 나눠서 설명해 주시면 정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