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품질관리
Q. 제약 품질관리
5년차 10년차 쯤엔 대부분 어떤 걸 하나요 초반이야 실험을 하는데 그 이후로도 계속 실험하고 문서화하고 하나요! 초반과 같은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2025.12.29
답변 4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초반 1~3년 차에는 말씀하신 것처럼 실험 세팅, 데이터 확보, 결과 정리와 보고서 작성이 주업무가 맞습니다. 다만 5년 차 전후부터는 단순히 ‘손으로 실험하는 사람’에서 벗어나, 실험 방향을 설계하고 문제를 정의하는 역할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0년 차에 가까워질수록 직접 실험 비중은 줄고, 후배 실험 리뷰, 공정·제품 이슈 원인 분석, 고객·유관부서 대응, 개발 일정 관리와 의사결정 참여가 늘어납니다. 문서화는 계속하지만 단순 보고가 아니라 기준 수립과 전략 정리 성격이 강해집니다. 즉 같은 일을 반복한다기보다, 실험을 ‘하는 사람’에서 실험을 ‘이끄는 사람’으로 바뀐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곰직원대웅바이오코상무 ∙ 채택률 93%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실험이 아닌 정해진 절창에 따라 시험을 하는 것이고, 원료/IPC/제품의 적합 여부 확인, 문서화 하는 업무를 계속 하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연차가 찬 다고 해서 차이는 없을 것 이고, 밑에 같이 관리를 해야 하고, 양성을 해야하는 저연차 팀원들에 생긴다고 보시면 되겠죠. 회사의 사업 방향에 따라서 고년차가 됨에 따라 여러가지 시험 분석을 하게 되겠죠. 그래서 어떤 곳은 품질관리 쪽을 관리직 밑으로는 초대졸 정도의 인력만 채용하여 운영하는 제약사도 있습니다. 발전성이 적기 때문에 고년차 때 QC 에서 QA로 넘어가시는 분들도 꽤 있죠.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초반과 같은 일을 하는데 그 일의 관리자가 되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 일을 하는 사람들을 관리를 하고 문제발생시 책임자가 되는 직책입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멘티님 연차가 쌓일수록 직접 벤치에서 실험하는 시간은 확연히 줄어들고 데이터 검토와 관리 업무의 비중이 메인이 됩니다. 5년 차 대리급은 후배들의 실험 데이터를 검증하고 특이 사항이나 일탈이 발생했을 때 원인을 분석하는 트러블 슈팅 역할을 주로 맡습니다. 10년 차 이상 관리자가 되면 실험복을 입을 일은 거의 없고 식약처 실사 대응이나 실험실 전체 스케줄을 관리하며 최종 승인권을 행사하는 매니지먼트에 집중하게 되니 단순 반복 업무에 대한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제약, 바이오 쪽 취업시장 현황..
안녕하세요, 졸업한지 곧 1년이 다되가는데도 아직 서류도 한번도 통과한 적이 없습니다. 여러 직무 교육도 들었고 어학점수 포함 서류를 한 번은 통과할 법도한데,,, 그러지 못해서 현재는 일단 중소기업이든 다 지원하려고 하는데요. 제가 궁금한건, 지원자격에 초대졸이라고만 적혀있는건(초대졸이상x) 4년제 대졸은 아예 안뽑는다는 뜻일까요? 또 최종 희망직무는 품질관리이긴하지만 생산직무든 다른직무든 같은 업계에서 일해본 경험이 있는게 더 중요하겠죠? 일단 어떤 직무든 지원하려고 하는데 이게 맞는 방향성인지 확신이 안들어서 여쭤봅니다.. 품질관리 직무 채용공고도 잘안뜨고 경쟁률도 너무 높은데 시간만 흐르니까 조급해집니다
Q.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지방사립대 생명공학과 올해 2월 졸업생이고, '제약 qc' 직무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학점 4점대초반 / 의료기기 qc 인턴(3개월) / qc 부트캠프(3주) / GMP 온라인 교육(20시간) / 오픽 IM3 - 어학은 오픽 IH를 목표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견기업 제약회사 qc 계약직(6개월)'을 하는 것이 맞을지 혹은 부족한 저의 영어성적을 더 올려 계약직을 하지 않고, 바로 하반기 정규직에 도전하는 것이 맞을까요? * qc 계약직(6개월) 업무는 EM 모니터링 / QC Micro 보조 / Troubleshooting 입니다. 어떤 분은 계약직이라도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시고, 또 어떤 분은 한번 계약직으로 시작하면 계속 계약직만 하게 되고 6개월은 경력으로 안쳐준다! 일부 전통있는 회사에서는 중고신입보단 썡신입을 원한다!고 하시더라고요. 너무 고민이 되어 선배님들께 질문드립니다
Q. 인생이 망한것 같습니다
26살 지방대 기계공 4년제 출신 여자입니다 인원 15명 내외의 방산 중소기업 품질관리로 1년 근무했습니다 토익은 700에 기사도 없고 컴활은 1급 있습니다 어떻게 살아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대기업 신입 준비하기엔 너무 늙은거 같고 인생이 막힌거 같습니다... 어떻게하면 좋을까요... 정말 막막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