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 모든 회사 / 필드엔지니어
Q. 중고신입 지원동기
제가 직무를 변경해서 회사 면접을 보는데요. 지원동기를 설명하라고 하면 이직사유와 같이 얘기해야 되나요? 아니면 그냥 이 회사의 이런 점이 나와 잘 맞는다 생각해 지원했다라고 얘기하나요?
2026.01.13
답변 5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직무 변경 면접에서 지원동기를 말할 때, 이직 사유를 솔직히 언급하되 부정적 느낌 없이 간략히 처리하고, 핵심은 새 직무와 회사가 본인과 맞는 이유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 직무에서 OO 경험을 쌓았지만, 제 역량과 관심이 OO 직무와 더 잘 맞는다고 판단했습니다. 특히 귀사의 OO 업무 방식/프로젝트가 제 경험과 기술을 활용할 수 있어 지원했습니다.” 정도로 연결하면 자연스럽습니다. 즉, 이직 사유는 1~2문장 정도로 간결히, 지원동기 중심으로 서사 구성이 핵심입니다. 이렇게 하면 면접관이 “왜 바꾸는지” 이해하면서도, 지원자의 회사 적합성과 열정을 명확히 볼 수 있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이직사유를 굳이 이야기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직을 한다라는 것이 꼭 좋은 면만 있는 것은 아니라 할 수 있어서 멘티분이 그 회사에 왜 지원했는지만 이야기를 하시면 됩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 지원동기에서는 이직 사유를 굳이 먼저 언급하지 말고 지원하는 회사의 강점과 멘티님의 직무 적합성을 연결하는 데에만 100퍼센트 집중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면접관은 멘티님이 왜 떠났는지보다 우리 회사에서 무엇을 잘할 수 있는지가 궁금한 것이니 이직 사유는 면접관이 따로 물어볼 때 답변해도 늦지 않습니다. 과거의 이야기보다는 멘티님이 가진 경험이 새로운 직무에서 어떻게 발휘될 수 있는지 미래 지향적인 포부를 보여주셔야 합격합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 막막시무스소제삼성전자코사원 ∙ 채택률 100% ∙일치직무
채택된 답변
저 같은 경우엔 면접에서 이직 사유를 여쭤보셨는데요. 전 직장에서 이런 업무를 했고, 그런 업무를 하면서 어떤 상황이 생기는데 그게 저한테 환경적으로 (몸에 좋지 않아서) 더 나은 작업 환경을 추구하다보니 이곳에 지원하게 됐다고 답변했습니다. 그러면서 아직 해보지 않은 ~부분이라 기대된다 라고 답변 마무리했었네요.
- ee4rtgsdfg한화에너지코사원 ∙ 채택률 0% ∙일치직무
지원동기를 먼저 말하고, 그리고 솔직한 이직사유를 뒤에 짧게 말하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역량 기술서(신입)
안녕하세요 멘토님들! 자소서 역량기술서 항목에 경력사항과 보유기술에 대해 서술하라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신입 지원자도 작성을 해야 할까요? 그리고 만약 작성한다면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요? 직무와 fit한 경험을 자세히 풀어 어떻게 해결했고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작성하면 되나요??
Q. 희망 연봉(신입) 작성
안녕하세요, 외국계 기업(한국지사, 반도체 장비 업계) Cs 최종 합격하여 외국인 HR님 께서 희망 연봉 범위를 좀 알려달라고 하십니다. 정보가 많이 부족하여 어떻게 작성해야할 지 고민이 됩니다. 물론 신입은 기본적으로 회사 내규에 따른다고 하지만, 너무 적게 작성하거나 너무 높게 작성하면 불이익이 있을 것 같아 질문드려봅니다. 그냥 회사 내규에 따른다고 작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감사합니다.
Q. 면접 질문: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라인에 혼자 있는데 장비 이슈가 터졌다. 선배에게는 연락이 안되는 상황에 어떻게 해결할까요?
필드서비스 엔지니어/ 면접 질문 대비하고 있는데, "신입 사원으로 입사하여 라인에 혼자 있는데 장비 이슈가 터졌다. 선배에게는 연락이 안되는 상황에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라는 질문에 어떻게 답변하는 게 베스트일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