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자소서
제가 경험이 별로 많지 않은데, 삼성전자 자소서 2번과 4번에 같은 경험 내용을 두 번 써도 될까요?
2026.03.15
답변 8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네 같은경험으로 작성해도 됩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써도되는데 내용은 달라야해요 소재가 똑같더라도 어필하려는거까지 똑같으면 똑같은 글 2번 적는거니까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작성해주신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같은경험을 사용하셔도 무방하나, 세부 항목은 약간 차이를 두시는게 필요합니다. 같은 경험일지라도 방향성을 다르게 잡아 다른역량으로 강조해야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입니다. 네, 자소서 2, 4번 기재되는 경험을 중복하셔도 됩니다. 보통 2번까지는 중복해서 기재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같은 내용 사용은 비추천합니다. 반복을 하게 되면 경험한 것이 별로 없다라고 단정을 지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방향성은 좋지 않습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네, 경험이 많지 않다면 같은 경험을 2번 활용하되, 강조 포인트를 달리하는 전략이 좋습니다. 2번에서는 직무 관련 역량·기술 적용 중심으로, 4번에서는 문제 해결 과정이나 성장·배움 중심으로 서술하면 중복처럼 보이지 않고 각각의 질문 의도에 맞출 수 있습니다. 핵심은 관점과 강조점을 달리하는 것입니다.
- 반반망한국나노기술원코대리 ∙ 채택률 67%
그럼요. 괜찮습니다. 다만 2번에서는 과정과 인성적인 역량을 중점으로, 4번에서는 좀 더 자세한 수치를 통한 직무 역량을 중점으로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같은 내용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4번은 꼭 직무유관경험을 어필하시고 2번은 그래도 경험이 적더라도 학과수업이나 프로젝트나 이런것들 최대한 끌어오시거나 동아리활동 등 무엇이라도 끌어오셔 쓰시기를 추천하고 그게어렵다면 두번싸셔야하는데 조금 소재를 달리하여 다른느낌으로쓰시길바랍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공정기술or양산기술과 관련된 직무를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직자님, 저는 반도체 전공정의 공정기술 or 양산기술 직무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경험을 쌓고자 네패스 기업에 계약직으로 지원해볼려고 하는데 공정 or 양산기술과 관련된 직무가 뭐가 연관있는지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조언해주시면 감사합니다. 1. 장비기술 장비 Maintenance 업무 진행 BM 발생 개선 및 PM 감소화 진행 2. 12인치공정기술 Shift 엔지니어 도금액 분석 및 관리 업무 불량 개선 평가 이상 제품 처리 및 통계적 공정 관리 업무 3. 8인치개발파트 8인치 Bump 단위 공정(Photo, Plating, AVI) Set-up 개발 일정 수립 및 진도관리 개발 단계에서의 고객 Communication 담당 및 요구사항 신속 대응 개발제품 불량 개선 및 환경 신뢰성 검증(Precon, uHAST, TC, HTS, etc) 4. TEST 공정엔지니어 신규/개발 제품 Set-Up TEST 양산 제품 수율 관리 데이터 분석을 통한 트러블 슈팅
Q. 현재 스펙 평가 부탁드립니다.
현재 부/경 화학공학과 졸업을 앞두고 있는 남/ 27세 입니다. 학점 : 4.07/4.5 경험 : 대학원 인턴 2달 ( 태양전지) , 전력 반도체 분석 실험과목, 교내 프로젝트 (동상) 등이 있습니다. 이번에 삼전,하닉, 메이저 장비사 등 모든 기업에서 서탈을 했습니다. 현재는 반도체 회사(강소)의 공정 기술 직무 면접을 앞두고 있습니다. 근데 중소에서 대기업으로 이직이 많이 힘들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고신입으로 지원해도 정말 그러나요? 요새 그냥 정신이 나갈 거 같네요
Q. 화공종합설계 주제 질문
이번에 종합설계(졸업논문)을 수강하게 되었는데 어떤 주제로 해야할지 막막합니다. 저 포함 팀원들은 반도체 분야 취업 희망하고 있는데 담당 교수님이 너무 자유로워요. 주제를 정해주시지 않고 자유롭게 정하라 하셔서 오히려 더 어려워요 ㅠㅠ 어떤 주제로 하면 좋을까요? 실험이 필요하다면 교수님 연구실 장비 사용하게 해주신다 하셨는데 어떤 장비가 있는지도 모르겠어요. 교수님 분야는 나노 소재쪽 하시는 것 같아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