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전 자소서
안녕하세요 26년도 상반기 삼성전자 파운드리 공정기술 자소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제가 경험이 다양하지 않아서 직무에 맞는 활동이 학부 연구생과 공정 실습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자소서에 대부분 학부 연구생 관련 활동만 적을 것 같은데 활동이 적은 것이 불리하게 작용할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2026.03.15
답변 6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작성해주신 질문에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혹시 팡드 공기 직무와 연결시켜볼만한 학부연구생 주제인지 모르겠지만, 충분히 강점으로 어필할 수 있을것입니다. 없는것 혹은 알바경험등과 무리하게 엮는것보다 훨씬 좋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요즘에는 학점만 높은 것 보다는 다소 낮더라도 다양한 경험, 외부활동이 많은 케이스를 더 선호합니다. 이는 어떤 회사라도 비슷하다고 보셔야 합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4번에 학부연구생으류 했던 전공 냐용 적으시고 2번에는 전공 관련 안 적으셔도 됩니다. 학부연구생 진행하며 선후배랑 마찰이 있던 경험 그것을 협업으로 해결한 경험 이렇게 경험만 나누어서 잘 적으시면 상관 없습니다 ㅎㅎ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꼭 부탁드려요.!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경험의 개수보다 직무와의 연관성과 깊이가 더 중요하므로 학부 연구생과 공정 실습 중심으로 작성해도 크게 불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연구 과정에서 문제 정의–실험 설계–결과 분석–개선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공정기술 직무 적합성을 더 잘 보여줄 수 있습니다. 활동이 많지 않더라도 공정 이해, 데이터 분석, 공정 변수 최적화 경험 등을 중심으로 배운 점과 직무 연결성을 명확히 드러내는 것이 합격 가능성을 높이는 핵심입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경험이 적으면 불리하죠... 어쩔 수 없어요 대신 다른 지원자 경험보다 깊이가 깊다던지 특정 어필할 내용은 있는게 좋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4번에는 1개만 적으시는 분들도 많아요 ㅎ 3개씩 얕게 적는더보다 굵직한 활동 1개가 더 어필됩니다. 대신 수치를 제시하면서 집중적으로 두괄식으로 적으셔야합니다 ㅎ 2번은 조금 채우기가 힘드실 수 있는데 2번도 어느정도는 직무역량으로 채우시는게 좋아 공정실습과 학과프로젝트로 채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공정기술 자소서 관련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대학원 졸업 후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자소서를 쓰고 있습니다. 대학원에서는 반도체 공정이 아니라 소자 성능 향상 관련해서 논문을 썼는데요. 원래는 공정설계 직무로 지원하고 싶었는데 이번에 채용이 열리지 않아 그냥 공정기술 직무로 쓰고 있습니다. 1) 소자 만들면서 했던 공정들 관련해서 적고 있는데, 석사 전공소개서도 그럼 공정 위주로 바꿔야 할까요 ? 전공소개서는 디펜스 발표자료를 거의 그대로 넣을려고 했는데, 아무래도 공정에 관한 얘기보다는 소자 성능 관련한 여러 분석 데이터들이 대부분입니다. 2) 그리고 4번 항목 관련해서 스퍼터 증착 공정 레시피 최적화 -> 후속 공정에서 문제가 생김 -> ald 장비로 다시 최적화 진행 이 스토리를 쓰고 있는데, 괜찮은 소재인지 모르겠습니다. 나눠서 쓰려고 해도 같은 소재를 증착한 경험이라.. 그냥 적어도 괜찮을까요 ? 그 장비가 고장나서 다른 장비로 또 최적화를 진행했었습니다.
Q. 타산업군 인턴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안녕하세요 현직자님, 저는 반도체 공정 or 장비쪽 목표를 잡은 취준생입니다. 이번에 보전전기 쪽으로 인턴을 하게 된 기회가 왔는데 문제는 반도체와는 상관없는 타산업군입니다. 그리고 편견이 아니라 고졸전형에 3교대 유지보수와 PLC업무인데 이 직무가 도움이 될지 고민중입니다. 다른 반도체산업군의 계약직으로 경험을 쌓을지 아니면 인턴을 해야할지 현직자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Q. 공정기술 직무는 무슨 업무를 하나요?
공정기술 직무가 defect나 공정 최적화를 통해 수율과 품질 향상을 시키는 것이 목적으로 압니다. 하지만 정확이 어떤 업무를 하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공정 중 수율이 떨어지는 등 이슈가 발생하면 어떻게 대응을 하나요? 레시피 최적화 외에 어떤 식으로 업무가 일어나는 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