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전 자소서
안녕하세요 26년도 상반기 삼성전자 파운드리 공정기술 자소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제가 경험이 다양하지 않아서 직무에 맞는 활동이 학부 연구생과 공정 실습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자소서에 대부분 학부 연구생 관련 활동만 적을 것 같은데 활동이 적은 것이 불리하게 작용할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2026.03.15
답변 6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작성해주신 질문에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혹시 팡드 공기 직무와 연결시켜볼만한 학부연구생 주제인지 모르겠지만, 충분히 강점으로 어필할 수 있을것입니다. 없는것 혹은 알바경험등과 무리하게 엮는것보다 훨씬 좋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요즘에는 학점만 높은 것 보다는 다소 낮더라도 다양한 경험, 외부활동이 많은 케이스를 더 선호합니다. 이는 어떤 회사라도 비슷하다고 보셔야 합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4번에 학부연구생으류 했던 전공 냐용 적으시고 2번에는 전공 관련 안 적으셔도 됩니다. 학부연구생 진행하며 선후배랑 마찰이 있던 경험 그것을 협업으로 해결한 경험 이렇게 경험만 나누어서 잘 적으시면 상관 없습니다 ㅎㅎ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꼭 부탁드려요.!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경험의 개수보다 직무와의 연관성과 깊이가 더 중요하므로 학부 연구생과 공정 실습 중심으로 작성해도 크게 불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연구 과정에서 문제 정의–실험 설계–결과 분석–개선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공정기술 직무 적합성을 더 잘 보여줄 수 있습니다. 활동이 많지 않더라도 공정 이해, 데이터 분석, 공정 변수 최적화 경험 등을 중심으로 배운 점과 직무 연결성을 명확히 드러내는 것이 합격 가능성을 높이는 핵심입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경험이 적으면 불리하죠... 어쩔 수 없어요 대신 다른 지원자 경험보다 깊이가 깊다던지 특정 어필할 내용은 있는게 좋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4번에는 1개만 적으시는 분들도 많아요 ㅎ 3개씩 얕게 적는더보다 굵직한 활동 1개가 더 어필됩니다. 대신 수치를 제시하면서 집중적으로 두괄식으로 적으셔야합니다 ㅎ 2번은 조금 채우기가 힘드실 수 있는데 2번도 어느정도는 직무역량으로 채우시는게 좋아 공정실습과 학과프로젝트로 채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공정기술 계측 데이터 해석
데이터를 보고 이상점이 있으면 관련 파라미터나 설비를 조정해 '공정 최적화'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 ellipsometer 계측에 의한 C-V 데이터를 비판적으로 수용 2. 산화막 두께 CET값으로 계산한 것과 계측 데이터 간의 오차를 분석 3. 실험 이론값의 변수를 재정의 (LPCVD 공정에 의한 산화막 증착 원리를 기반으로 재해석) 4. 오차 문제 해결 이와 같은 문제해결 경험이 공정기술 엔지니어의 필요 역량으로 어필이 가능할까요? 가능하다면 어떤 식으로 역량을 내세우는게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Q. 삼성전자 공정기술팀에 업무에 대한 질문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최근 삼성전자 공식 유튜브에서 공정엔지니어분들 브이로그를 찾아봤습니다. P기술팀 엔지니어분의 브이로그 편에서 포토팀은 크게 생산, 제품, 품질팀으로 나뉘고 업무는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설명해주셨습니다. 생산 : 생산성 향상, 생산 관리 제품 : 수율 향상에 관련된 업무 품질 : 포토 공정을 진행함에 있어 불량이 발생하거나 설비별 유의차가 발생했을 때, 트레이스를 하고 해결하는 업무 취준생 입장에서는 설명만으로는 감이 잘잡히지 않아서 질문 드리게 되었습니다. 공정을 진행함에 있어 이슈해결과 수율향상, 생산성 관리는 상호연결 관계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수율팀은 현재의 수율보다 더 향상을 위한 여러 웨이퍼나 제품 테스트에 집중된 것, 생산팀은 생산에 차질이 생기는 것에 초점을 맞춘 업무, 품질은 공정 불량 이슈에 대한 해결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그리고 저 3개의 팀이 어떤 식으로 협업을 진행하는지 간단하게라도 알고싶습니다.
Q. 신소재공학과 공정기술직무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2-1 재학중인 학생이고 반도체 공정기술 직무에 관심이 있습니다. Q. 혹시 신소재 공학도가 다른과에 비해 공정기술 직무에 기여할 수 있는 특별한 장점이 있나요? 솔직히 전공의 반도체 트랙을 들으면서, 전자과(혹은 화공, 물리학과)에서 배우는 반도체 소자라던지 공정이라던지 다 똑같은 내용을 배우는 느낌에다가 공정기술 직무의 레시피 최적화에 있어서 특별한 특장점이 없는 것 같은데... 신소재 공학도로써 공정기술 직무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솔직히 소자 개발이면, 재료의 물성이나 열역학적인 해석이 주요 특장점이라 큰 도움이 될거 같은데, 공정기술 직무는 제가 생각했을때 큰 특장점이 없는것 같아서 전과의 고민도 있습니다. 현직자 선배님들의 고견을 듣고자 질문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