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공정기술 엔지니어에게 프로그래밍(R,파이썬 등) 활용 능력이 필요한가요?
펭쓰안녕하세요 반도체 공정기술 준비하고있는 취준생입니다. 저는 공정기술 엔지니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삼성의 공정기술 엔지니어 직무기술서를 보면 R,Python 등의 통계툴 활용 가능자를 우대한다는 사항이 있는데 공정기술 엔지니어가 직접 Tool을 활용하여 공정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인가요? 전에 어디선가 "공정기술 엔지니어면 회사에서 정해진 Tool과 방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Tool을 활용하는 공부까지 찾아서하는것은 필요하지 않다" 라고 들었던 것 같아 혼동이 와서 질문 드립니다. 질문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정기술 엔지니어가 직접 R이나 파이썬 등의 통계 Tool을 활용하여 자율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인가요? 아니라면 통계Tool 활용 능력이 직무 역량 어필에 큰 도움이 될 수 없나요? 2. 1번이 맞다면 통계Tool로 반도체 데이터 분석을 해본 경험이나 파이썬 교육 수강 경험으로 공정기술 엔지니어에 어필할 수 있나요?
2024.04.14
답변 7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1. 공정기술에서 파이썬, 스팟파이어, R등 여러 툴을 개개인역량에 따라 사용하여 충분히 성과만듭니다. 업무환경 교육도많고 해당 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네 충분히 가능합니다만 그전에 선행돼야 할 것이 8대공정관련 실습이나 프로젝트입니다.
안경공대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65%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네 많은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어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꼬꼬리링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8%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1. 네 맞습니다. 무수히 쌓여가는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R/파이썬 등을 활용합니다. 2. 네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멘티님이 그저 "파이썬을 배웠습니다" 로 기술하시는 것이 아니라, 삼성전자에서 어떠한 파트의 어떠한 부분을 파이썬을 활용하여 어떻게 기여하겠다의 식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1. 보통 스팟파이어라는 데이터 분석 Tool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합지다. 따라서 어느정도 연차가 쌓였을 때에는 해당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2. 네. 해당 경험이 있다면 충분히 어필하실 수 있습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남양연구소현대자동차코사장 ∙ 채택률 96%안녕하세요 1. 도움이 됩니다. 공정에사 다양한 데이터가 나오는데 이 로데이터로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유의미한 데이터로 가공하고 분석해야하는데 이 때 도움이 됩니다. 2. 네 당연히 도움이 됩니다.
댓글 1
남양연구소2024.04.13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1. 네 그렇습니다. 데이터 분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데이터 처리 및 분석역량이 있으시면 좋습니다 2. 네 물론입니다. 충분히 어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입니다. 1. 네 단위 공정 기술팀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스팟파이어를 이용해서 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신입사원보다는 중간 연차부터 데이터를 다루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2. 네 가능합니다. 최근 회사에서도 자동화에 대해서 관심도가 높아져서 파이썬을 할 줄 안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마이크론 vs 한국나노기술원
NAND 소자 연구 석사 졸업 예정자입니다. 스펙은 학점 학사3.7(인서울중하위)/석사4.0(SSH), SCI 1저자 2편, 2저자 1편, 삼성 산학과제 경력을 보유했으나 하반기 삼성·하이닉스는 탈락했습니다. 나이는 올해 27살, 현재 두 선택지를 두고 고민 중입니다. 1. 마이크론 재팬(히로시마) DRAM PI 정규직: 직무 연관성과 커리어 확장에 최적이지만, 해외 생활 스트레스, 연인과의 거리, 기대보다 낮은 연봉이 걸림돌입니다. 2. 한국나노기술원 화합물 소자 평가 위촉직: 집 도보 10분 거리로 정착이 쉽고 실질 소득이 높을 수 있으나, 직무가 화합물 반도체로 다르고 계약직이라는 한계가 있습니다. 최종 목표는 1~2년 내 삼성·하이닉스 이직입니다. 커리어를 위해 마이크론에서 실무 역량을 쌓는 것이 맞을까요, 아니면 국내에서 생활 안정을 취하며 재도전하는 것이 유리할까요? 멘토님들의 고견을 구합니다.
Q. 안녕하세요 삼성 파운드리 현직자분들께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삼성 파운드리 공정설계에 인턴으로 지원 중에 있습니다! 몇가지 질문드립니다! 현재 파운드리 공정설계나 파운드리 전체적으로 내부 인턴 채용 계획이 어느정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아마 올해에는 조금 채용을 늘린다는 얘기가 들어서 사실인지 궁금합니다 gsat를 잘 봐서 면접을 준비하려고 하는데, 인성면접을 어떻게 대비하면 좋을지, 그리고 인턴 측면레서, 파운드리 공정설계 측면에서 어떤 점을 준비하고 어필하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Q.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공정설계] 최근 이슈 및 핫한 기술 파악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공정설계 대학생 인턴을 지원을 하기 위해 DART 및 뉴스나 유투브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서 핫한 이슈나 기술 제품에 대해 조사를 했습니다. 그런데 이부분에 있어서 계속해서 바뀌는 반도체 산업 특성 상 비교적 최근에 나온 내용들이 최신 기술인지 확신이 안서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도움을 받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현재 제가 분석한 파운드리사업부 이슈및 기술은 2나노 1세대 GAA 공정으로 DTCO를 통한 3나노 2세대 대비 성능 및 전력 효율, 면적 감소등을 이뤄내는 것인라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성능 향상은 이끌어냈지만 이로 인한 공정 난이도 상승으로 인해 수율하락에 의한 양산 문제점이 발생한다는 점이라고 들었습니다. 제가 정리한 현재 이슈 및 기술은 다음과 같은데 여기서 추가적인 부분이나 현직자의 관점에서의 이슈 등이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