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 한국환경공단 / 생산
Q. 한국환경공단 공사관리원(기계)
안녕하세요. 한국환경공단 금번 채용 면접을 앞두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저는 공무직>공사관리원>기계직렬로 지원 하였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PT면접에 대한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할지 궁금하여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네가지가 궁금합니다. 현직 선배님들께서 답변해주신다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1. 공단 사업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데 공사관리원이라는 직무와 연관된 주제가 출제되는지 아니면 환경직이나 화공직과 같이 일반적인 공단 사업이나 문제점이 주어지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2. 직무와 관련하여서 진행된다면 전공관점에서 풀어가야하는 것으로 출제되는 것인가요? 3. 공사관리원 기계직군과 일반직 기계직군의 직무기술서가 동일한데 실제 업무는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4. 선배님들께서 생각하는 신입사원으로써 이런점을 갖춘 후배가 들어왔으면 좋겠다는 점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07.11
답변 2
- 취취업전도사부산항만공사코대리 ∙ 채택률 95%
안녕하세요 멘티님 답변드리겠습니다. 1. 공단 사업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데 공사관리원이라는 직무와 연관된 주제가 출제되는지 아니면 환경직이나 화공직과 같이 일반적인 공단 사업이나 문제점이 주어지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 일반적으로 둘 다 중요합니다. 회사의 주요 영위사업은 해당 회사의 취업준비생으로 당연히 잘 알수록 좋은 것이며, 공사관리 관련은 직무 범위이기에 해당 업무 내용을 알고 있으면 유리합니다. 두 내용을 결합하여, 공단의 영위 사업 범위 내에서 공사 관리원으로서,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스토리라인을 구축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2. 직무와 관련하여서 진행된다면 전공관점에서 풀어가야하는 것으로 출제되는 것인가요? --> 맞습니다. 기계직 공사관리원이라고 한다면, 통상 수처리설비의 펌프, 배관 등의 설비공사 관리원을 수행할 것이므로, 직무에 대한 질문이 나온다면, 전공 관점에서 해당 직무 능력으로 접근해야만 합니다. 3. 공사관리원 기계직군과 일반직 기계직군의 직무기술서가 동일한데 실제 업무는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 공사 관리원의 주요 업무는 산업설비공사 및 건설공사의 공사 관리원, 즉 감독업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환경공단의 일반 기계직군은 하수처리시설의 관리 등이 주요 업무로, 유지관리가 주된 업무입니다. 4. 선배님들께서 생각하는 신입사원으로써 이런점을 갖춘 후배가 들어왔으면 좋겠다는 점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기계설비 공사 관리원이란 관련 법령에 따라, 해당 공사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감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원칙적이고 합리적인 성향이 부합하며, 안전과 품질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기에 전공 지식이 많아야합니다. 또한 외부업체들을 다루는 경우가 많으므로, 소심하다면 매우 불리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적극적, 긍정적, 원칙적, 합리적 을 신입직원의 4가지 키워드로 추천드립니다. 멘티님의 성공 취업을 응원합니다 ^^
- DDaLiH한컴인텔리전스코부사장 ∙ 채택률 77%
1. 보통 PT 면접은 직무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내용도 나오긴 하지만 공단 사업이나 문제점 등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는 내용으로 주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전공 관점에서 풀어나갈 수 있는 문제가 대부분이구요, 그 전공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직무를 어떻게 수행해나갈지에 대한 이야기들이죠 3. 공무직은 일반적으로 무기계약직이라 보시면 됩니다. 연봉, 처우, 승진 등 모든 것이 다르죠 4. 자기의 업무를 이해하려 노력하고, 개인적으로 계속해서 노력하는 사람들을 선호하죠
함께 읽은 질문
Q. 스타트업 지원동기에 어떤 인재상 키워드가 가장 좋을까요?
스타트업 지원하려고 하는데 인재상이 나오지 않아서 키워드 잡기가 힘드네요 저는 동반 성장 키워드로 하려고 하는데 지원동기에 동반 성장 이외에 뭐가 좋을까요?
Q. 1분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답변 구성차이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중견기업에 첫면접을 준비하게 되어 질문드립니다. 1. 1분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답변내용 구성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1분 자기소개 : 첫째, 직무역량1 (둘째, 직무역량2) 셋째, 인성역량1 총 450자이내로 구성 지원동기 : 첫째, 직무동기->직무역량 둘째, 회사동기->비전일치 보시다시피,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모두 직무역량을 어필하는 데, 같은 내용을 언급해도 되나요? 아니면 같은 직무역량을 말하되 표현을 다르게해야할까요? 2. 전체적인 면접답변은 40초내외로 잡고 준비하면될까요? 3. 추가 조언팁 부탁드립니다.
Q. 낮은 학점에 대한 고민 상담 부탁드립니다! (석유화학업계 지망)
현재 지방국립대 4학년 2학기 재학중이며 목표하는 쪽은 석유화학 업계 쪽이며 직무는 공정 및 설비 개선, 개발을 맡는 생산기술 엔지니어 입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큰 공백기(2년)를 가지고 이제서야 제대로 취업준비를 시작하게 되었기에, 갖춘 스펙이 전혀 없습니다. (어학, 인턴, 자격증 전무) 여기에 엎친데 덮친격으로 학벌과 학점도 낮은 상태라 걱정이 앞서는 상황입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전공평점을 보는 기업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대한 빠르게 취업(19년 상반기)을 하려고 하는데, 현재 학점을 최대한 올리는 데에 매진을 해야하는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만약, 학점을 올린다고 한다면 내년 1학기까지 졸업유예를 해서 전체평점 최소 3.5 이상, 전공평점 3.4 이상을 목표로 합니다.) 아니면, 학점 보다는 어학능력과 직무관련 경험을 쌓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덧붙여 목표 직무와 관련된 경험 내지 활동으로 어떠한 것이 있을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