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영업은 당사의 제품을 해외의 고객에게 프로모션하고 판매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고객사의 Technical inquiry에 당사 R&D와의 협력을 통해 적절한 답변을 제시함으로써 고객사와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일을 함께 수행하며, 기본적인 \'납기일 준수\'를 위해 delivery과정에서 생기는 돌발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하기도 합니다.
| 필요한 역량
해외영업에서 가장 요구되는 역량은 \'분석력\'과 \'순발력\' 입니다.
영업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Market info.\', \'고객사의 Needs\', \'경쟁사 동향\' 등을 종합하여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여 최적의 영업전략을 수립/ 매출을 달성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해외의 고객사를 상대하는 직업이다 보니, 제품의 delivery과정에서 돌발상황이 생기거나 해외 미팅 중 예기치못한 문의나 오퍼에 대응해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당황하여 실수하기 보다는 침착하게 고객사를 설득시킬만한 해안을 제시하는 순발력이 요구 됩니다.
| 장점
해외영업의 장점은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내에서 쌓는 경험은 무역/영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직업적 경험이라면 실제로 현지에서 고객사를 만나고 여러 이벤트에 참가하면서 얻는 경험은 직접적 커리어가 될 뿐만 아니라 개인의 인생에서도 많은 도움이되는 경험이 되고 있습니다.
| 단점
현지와의 시차입니다.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 눈으로 직접 문제를 파악할 수가 없고 여러 루트를 통해 문제진단/해결책 제시 가 이루어져야하며, 고객사와의 주요 Issue가 있을 때에는 이른 아침/ 새벽 에도 업무를 해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잦은 해외출장이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