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소개
서한 회계 현직자의 직무소개
회계
서한
재경팀은 각 팀에서 입력하는 전표가 최종적으로 넘어오는 부서입니다. 구체적으로 회계, 세무, 자금으로 나누어집니다. 회계에서는 연중에 넘어오는 전표들의 계정과목 처리의 적정성 여부를 판단하고 재무제표에 반영시킵니다. 기말에는 결산을 통해 재무제표를 만들며, 내외부정보이용자들에게 보고합니다. 세무는 증빙을 관리하며 올바른 처리를 했는지 확인합니다. 세금 신고 기간이 되면 관련된 자료를 정리하여 신고하고 세금을 납부합니다. 자금은 예산을 짜고 실행하며, 시재를 관리하면서 과부족이 발생할 경우 투자를 하거나 금융기관으로부터 차입을 합니다.
| 필요한 역량
무엇보다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합니다. 타 부서와 소통하거나 요청할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 외적으로 회계, 세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합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듯이, 넘어온 전표의 회계처리, 세무처리의 적정성을 미리 판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장점
경력이 쌓이면 이직할 곳이 많습니다. 단, 단순 전표 입력처리로 경력을 쌓는다면 의미가 없고 재무, 회계, 세무 등 전반적으로 많이 경험한 경우에 그렇습니다.
| 단점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상장기업의 경우 분기마다 결산하고, 중간마다 세금 신고가 있으므로 일이 많습니다. 여기에 중간마다 세무조사라던지, 전산 개발 등 이슈가 끼이게 되면 더욱 일은 많아집니다. 일을 할 때마다 사람들을 많이 거쳐야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현직자가 쓴 생생한
직무소개가 궁금하다면?
2019.06.22
이 직무소개를 첫번째로 평가해보세요!
함께 보고 있는 직무소개
 
 
 
더 많은 서한 회계
현직자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