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팀은 회사의 전략 수립 및 코디네이터의 역할을 합니다.
1. 전략수립적 측면
- 장기 비전(10년 후) 수립하고 마일스톤을 점검, 경영 이슈에 따라 비전을 변경하기도 함
- 중기 To-be(3-5년) 모델을 수립하고 장기 비전과 align 한 회사의 경영 방향성을 수립하고 이행점검을 함
- 단기(1년)의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전년의 사업계획 달성 리뷰, 중장기 전략 모델에 align 한 한해의 경영계획 수립
2. 코디네이터적 측면
- 비전, To-Be 모델, 경영계획 달성을 위해서는 위클리, 먼슬리, 분기, 반기 단위 이행점검 및 업무진행 경과 등에 대한 현업의 보고를 위한 회의체, 협의체, 각 종 포럼 등을 운영해야 하며 이에 대한 코디네이터 역할을 전사 전략기획팀이 수행함
| 필요한 역량
1. 기본적으로 문제해결 능력이 제일 중요합니다. 환경을 분석하고 회사의 문제점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방향성을 도출해야 합니다. 이후 방향성에 맞는 실행전략을 수립하고 세부 실행 계획을 도출하여 현업에서 이행할수 있게 해야 합니다.
2. 두번째로는 분석능력입니다. 분석은 크게 재무적 측면의 분석도 있을수 있지만 프로세스적인 분석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한 기업의 재무재표를 분석할 수 있고, 프로세스의 강약점을 분석할 수 있다면 매우 좋습니다.
3. 세번째로는 소통 능력입니다. 모든 전략은 회사의 사업 기반에서 시작합니다. 현장을 잘 이해해야 하며 현업에서 많은 정보를 습득해야 합니다. 또한, 코디네이터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도 해당 능력은 필수적입니다.
| 장점
1. 우선 회사 전체의 큰 틀에서의 모습을 잘 이해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사결정의 측면에서도 시니어 임원 이상의 레벨의 것을 보기 때문에 눈높이도 그것에 맞게 레벨업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의 비즈니스 전체를 다 섭렵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려면 큰 비지니스에서 작은 비즈니스까지 세부적으로 잘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3. 회사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코디네이터 역할을 수행하면 자연스레 따라오는 장점입니다.
| 단점
큰 그림만 보다보면 디테일을 놓칠 수 있습니다. 점점 경쟁이 치열해 지는 오늘날 디테일에서 경쟁력이 차이가 날수 있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회사의 전략기획 업무은 회사의 전반을 두루두루 섭렵할 수 있지만 디테일한 현장의 모습은 알수가 없습니다.
반드시 현장 경험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3-4년 정도의 현장 경험이 당신의 전략기획 업무 수행에 있어 나아가 임원으로의 가능성에 있어 당신을 더 빛나게 해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