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팀은 크게 협력사 선정, 가격 결정, 개발 업무 등을 합니다.
1. 차종별 부품의 공급 협력사를 선정합니다. ( 자동차 공장은 조립 공장으로 부품은 협력사에서 생산하는게 대부분입니다.)
2. 부품의 협력사가 개발을 하여 최종적으로 차에 장착되어 소비자에게 나갑니다. 그 부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업무를 합니다.
3. 차에 장착이 되어 소비자에게 가기 전까지 협력사는 여러 시험과 도면 제작등의 개발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때 구매가 옆에서 자동차 여러 부문과의 다리 역할을 하면서 도와줍니다.
| 필요한 역량
돈과 납기가 걸려있는 업무이다 보니 꼼꼼함과 계획성이 필요합니다.
많은 협력사, 자동차의 여러부문들과 이리저리 업무를 하다보니 적극적인 업무 수행 능력이 필요합니다.
가격을 결정할 때 제품을 분석하고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하다보니 분석적이고 하나를 맡으면 끝까지 파고드는 집중력도 필요합니다.
| 장점
아무래도 타 회사, 부문의 동일 직급 보다는 권한과 업무 범위가 굉장히 넓습니다.
자동차의 개발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따라가다 보니 재밌게 할 수 있습니다.
회사 수익성의 기본이 되는 부서이므로 그만큼 영향력이 있으며 자동차의 사양 및 디자인 요소들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 단점
구매라는 사회적 인식이 좋지 않다보니 업무할 때 제약이 많고 생각이 많아집니다.
가격을 결정하는 책임이 있다보니 향후 해당 가격을 검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하여 업무적인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현대기아 국내 및 해외 전차종의 업무를 담당하다보니 처리해야하는 업무가 타부문 대비 상당히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