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의 MD는 백화점 내에 있는 브랜드의 입점과 퇴점에 관련된 모든 일을 합니다.
1. 입점
우리 백화점에서 잘 팔릴 브랜드를 소싱하고, 수수료와 계약조건 등을 협상하고 어느 점포의 어느 위치에 입점시킬지 결정합니다. 기존에 우리 백화점에 있는 브랜드를 새로운 점포에 입점시키거나, 우리 백화점에서 아예 없었던 브랜드를 유치시켜 입점시키는 것 크게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2. 판매
브랜드를 입점시키는 목적은 \'우리 백화점에서 잘 팔릴 수 있도록\'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MD 입장으로써 매출에 신경이 안쓰일 수는 없습니다. 어떻게 하면 좀 더 잘팔릴지 마케팅을 기획하고, 홍보하는 것 까지 최대한 연관 부서와 협업하는 것 또한 MD의 역할입니다.
3. 퇴점
새로운 브랜드를 입점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계약기간이 종료된 브랜드의 퇴점에 관련된 업무를 하는 것도 MD의 역할입니다.
| 필요한 역량
1. 트렌드 파악 능력
백화점이라는 업태는 현재 저성장 국면에 접어든 대표적인 유통 채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우리가 살아갈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새롭고 매력적인 컨텐츠에 항상 관심을 가져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협상력
매력적인 컨텐츠는 우리 회사 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에서도 눈독을 들이기 마련입니다. 어떻게 하면 좀 더 좋은 조건으로 우리 회사에서 운영할 수 있을지 협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소통능력
MD는 혼자서 움직일 수 없습니다. 브랜드가 잘 되기 위해서는 여러 유관 부서의 협업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백화점의 경우 굉장이 많은 부서와 사람들이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협업을 잘 하기 위한 소통능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 장점
뚜렷하게 눈에 성과가 보인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입점시킨 브랜드가 인기가 있고 없음이 눈에 바로 보일 수 있습니다.
성취감이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활동적인 측면입니다.
영업관리자와는 달리 새로운 브랜드를 입점시키고, 없던 것을 만들어낸다는 성취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단점
뚜렷한 결과물과 성취를 느낄 수 있는 만큼, 잘 안되었을 때의 스트레스도 큰 편입니다.
또한, 하나의 브랜드를 입점시키고 관리하는 것에는 생각보다도 더 많은 업무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업무량은 많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컨텐츠를 끊임없이 만들어 내는 것에 부담감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