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영업은 말 그대로 해외 고객을 상대로 한 영업 업무를 뜻합니다. 고객으로부터 제품에 대한 견적 의뢰를 받으면 대응하는 일 부터가 업무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견적 의뢰를 받으면, 생산 가능한 제품인지 확인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이나 특수한 도면 같은것이 있으면 타 부서와 협의하여 생산 여부도 판단하여 최적의 가격으로 견적을 줍니다. 수주를 받아서 시스템에 등록하고, 그 후의 생산 공정부터 출하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정을 확인합니다. 수주와 관련하여 중간중간 고객의 각종 요구사항이 변동되거나, 확인 요청을 받은 사항이나 제품에 대한 피드백도 전달합니다. 제품 관련하여 고객 클레임이 있을 경우, 품질부서에 해당 내용을 전달하여 원인 파악 및 후속조치도 실시합니다. 해외 고객이 회사에 방문할 경우, 숙박시설 예약부터 공장 투어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맡아 담당합니다. 그 외에 제품 출하와 관련한 물류 관린 업무도 담당합니다.
| 필요한 역량
해외 고객을 대응해야 하므로 외국어 능력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외국어 능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영업적인 업무 능력에서 보완할 수 있다면 상관 없다고 생각합니다. 언어능력과 더불어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있고, 타부서와 긴밀히 협력하여 일 할 수 있는 태도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장점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해외 고객 대응이나 전시회 참여 등으로 폭넓은 기회를 갖게될 수 있습니다.